[실학사상] 실학(실학사상)의 개념, 실학(실학사상)의 발생과 유형, 실학(실학사상)의 연구분야와 학문방법론, 실학(실학사상)의 대표적 사상가, 실학(실학사상)의 개화사상으로의 발전, 실학(실학사상)의 한계 분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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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Ⅰ. 실학(실학사상)의 개념

Ⅱ. 실학(실학사상)의 발생

Ⅲ. 실학(실학사상)의 유형
1. 경세치용학파(經世致用學派)
2. 이용후생학파(利用厚生學派)
3. 실사구시학파(實事求是學派)

Ⅳ. 실학(실학사상)의 연구분야

Ⅴ. 실학(실학사상)의 학문방법론
1. 백과사전식의 박학(博學)
2. 하학이상달(下學而上達)식의 실재성 중시
3. 훈고학(訓詁學)적 고증(考證)의 방법론

Ⅵ. 실학(실학사상)의 대표적 사상가
1. 유형원
2. 이익
3. 정약용
4. 이덕무

Ⅶ. 실학(실학사상)의 개화사상으로의 발전

Ⅷ. 실학(실학사상)의 한계
1. 토지개혁론의 한계
2. 신분제도 개혁사상의 한계

참고문헌
본문내용
Ⅰ. 실학(실학사상)의 개념

공리, 공담의 방향으로 흐르고 있는 송유의 성리학을 망국학이라고까지 혹평하고 자기들의 고증학의 특징을 표시하였으므로, 고증학풍은 드디어 일종의 민족문화 운동의 선구적 형식으로 나타났던 것이다. 그리하여 고증학은 ‘실사구시학’의 대명사로 불려졌으며, 혹은 실사구시학은 ‘박학’이라고도 불렀다. 우리 조선에서 실사구시를 한 개 독특한 학풍으로 장려할 것을 제일 먼저 발론 한 사람은 덕촌 양득중이었다. 그는 이조 영조 5년(1727) 국왕의 접견을 받고 즉석에서 근래 학문계에 허위가 일종의 풍습으로 되어 있다는 것을 지적한 다음, 하간헌왕은 한나라의 현명한 왕자이며, 그가 주장한 ‘실학구시’는 참으로 격언이라고 진술하였다. 그래서 영조는 승지에게 명령하여 ‘실사구시’ 네 글자를 써들여 자기 실내의 벽 위에 붙이게 하고 수일 후에 또 득중의 진강을 청취하였다. 그리고 ‘실사구시’를 한 개 테마로 하여 논설을 발표한 사라은 추사 김정희라고 할 수 있다.
그는 소년으로 사절을 따라서 북경에 가서 당시 중국의 고증학자 완원, 옹방강 등과 교유, 토론하고 서울에 돌아와서도 서신 왕래를 자주 하였으며, 종래 조선의 고루공허한 학풍에 항거하였다. 그는 자기의 <실사구시설>에서 말하기를 “학문의 도는 마땅히 요, 순, 주, 공으로 귀취를 삼을 것이요 결코 한 송의 학설과 주, 육, 설, 왕의 문호를 분별할 것이 아니며, 다만 평심정기하고 돈학실행함에 있다.” 하였다. 그는 또 말하기를 “무릇 성현의 도는 몸소 실행하는 데 있고, 공론을 숭상하지 아니하며, 마땅히 진실한 것을 구할 것이요, 공허한 것
참고문헌
◇ 남상락, 한국실학사상의 철학적 고찰, 한국철학논문집
◇ 윤사순고익진 편(1984), 한국의 사상, 열음사, 열음사상총서1
◇ 윤사순, 실학 의미의 변이, 실학의 철학, 한국사상연구회 편저, 예문서원
◇ 주칠성(1996), 실학파의 철학사상, 예문서원
◇ 주홍성·이홍순 외(1993), 한국철학사상사, 예문서원
◇ 정설철, 조선후기 실학파의 사회사상연구 한마당
◇ 최영성(2000), 한국실학사상서설, 한국실학사상사, 도서출판 다운샘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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