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PR, 벤치마킹, CALS, ERP, SCM, TQM] BPR(비즈니스프로세서리엔지니어링), 벤치마킹, CALS(칼스, 광속상거래), ERP(전사적자원관리), SCM(공급사슬관리), TQM(총체적품질관리) 분석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9.04.18 / 2019.12.24
  • 21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7,5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Ⅰ. BPR(비즈니스프로세서리엔지니어링)
1. BPR의 특징
2. BPR의 관점
1) 리스트럭처링(Restructuring) 관점
2) 고객 가치 관점
3) 프로세스(Process) 관점
4) 구성원 참여 관점
3. BPR과 정보기술
4. BPR 도입 조건
1) 뚜렷한 목표
2) 과감한 개혁
3) 최고 경영자의 적극적 개입
4) 전사적 공감대
5) 추진 조직의 구성

Ⅱ. 벤치마킹
1. 벤치마킹의 정의
2. 벤치마킹의 필요성
1) 경쟁과 벤치마킹
2) 프로세스 경쟁력과 제품경쟁력
3. 벤치마킹의 특성

Ⅲ. CALS(칼스, 광속상거래)
1. CALS의 개념
2. CALS의 역사 및 출현배경
3. CALS의 구조
1) 통제 구조
2) 정보 구조
3) 컴퓨터 시스템 구조
4. CALS의 발전단계
1) 1단계: 군수지원 전산화(Computer Aided Logistic Support)
2) 2단계: 무기체계 획득 및 군수지원 전산화(Computer-aided Acquisition & Logistic Support)
3) 3단계 : 통합순기지원 전산화(Continuous Acquisition & Life-cycle Support)
4) 단계: 광속의 거래(Commerce At Light Speed)

Ⅳ. ERP(전사적자원관리)
1. ERP의 정의
2. ERP가 가지는 기능
1) 다양한 사업에 대한 복합적 지원
2) 분산·통합적 지원을 통한 전체 업무 지원
3) 설치 및 시스템 설정의 용이
4) 패키지 수정과 변경
5) BPR 지원
6) 시뮬레이션
7) GUI 및 멀티미디어 지원
8) 최신컴퓨터/정보기술
9) C/S의 분산유형에 따른 분류
3. ERP 구축방법

Ⅴ. SCM(공급사슬관리)
1. SCM의 정의
2. SCM의 발달 과정
1) ECR(Efficient Consumer Response)
2) QR(Quick Response : 즉시대응)
3) ERP(Enterprise Resource Planning)
3. SCM의 개념적 틀
4. SCM의 목적
5. SCM의 특징
6. SCM의 시스템적 특징
7. 전통적 자재/생산관리와의 차이점

Ⅵ. TQM(총체적품질관리)
1. TQM의 개념
2. 발전 배경
3. 기본 원리
4. 경향 및 추세

참고문헌
본문내용
Ⅰ. BPR(비즈니스프로세서리엔지니어링)

1. BPR의 특징

BPR은 기존 업무를 개선하는 또 하나의 시도가 아니다. 즉, 개선이 아니라 스스로의 재발견이다. BPR은 기업활동을 부가가치의 창조를 위한 프로세스(Process)로 파악하는 것이며 이 프로세스(Process)란 고객의 주문부터 제품의 인도까지 이익을 실현하는데 핵심이 되는 활동들의 연결고리를 말하는 것이다. 기업은 모든 조직 및 활동을 이 프로세스에 집중시키기 위해 불필요한 부분을 모두 제거 기업의 효율을 극대화 시키는 것이다.
BPR에서 말하는 프로세스(Process)란 개인이나 특정 부서의 업무가 아니고 여러 부서 간에 수행되고 있는 프로세스(Process)이다. 여기서 말하는 프로세스란 “내부 또는 외부의 고객을 위하여 유용한 제품이나 서비스를 전달하기 위하여 반복적이며 측정 가능한 과업(Task)의 연결”을 의미한다. 즉 조직 내의 연계된 프로세스를 고객의 입장에 서서 경쟁자보다 월등한 성과를 내야 한다는 관점의 변화를 요구한다. 고객들은 자신이 원하는 가격의 제품이 원하는 시간에 원하는 품질로 원하는 서비스에 의해 제공되는가에 관심이 있지, 어떤 부서들이 어떤 과정을 거쳐 일을 하는 가에는 전혀 관심이 없다.
따라서 비즈니스 리엔지니어링은 내부 또는 외부의 고객요구사항을 접수하여 최종적으로 전달되는 일련의 과정을 하나의 프로세스로 설정하여, 경쟁사보다 월등한 성과를 내기 위해 시도하는 프로세스 혁신운동이다. 그러나 유한한 시간적, 물적, 인적 자원을 운영해야 하는 일반적 기업여건에서 이상적 목표를 위해 무한한 자원을 쏟아 붓거나 전혀 새로운 어떠한 것을 끊임없이 발명해 나가는 것도 생각하기 어렵다. BPR은 기존의 업무를 단순히 개선하고자 하는 시도도 아니며 또한 어떠한 새로운 발명도 아닌 것이다. 즉 10%전후의 생산성을 개선하거나 원가절감운동보다는 더 혁신적인 것이지만 경쟁 양태를 바꿀 만큼 업계를 재편하는 것도 현실적인 목표는 아니다.
참고문헌
강금식, 품질경영(TQC, TQM), 박영사
김재봉, BPR을 통한 은행업무 효율화, 대은 경제리뷰, 2003
박영택, 리더형 경영자가 필요한 시대, 품질경영 29권 4호, 1994
박진우 외 3명, ERP도입전략과 비즈니스 개혁, 박영사, 2001
송관호, CALS/EC구현을 위한 표준화 전략, 한국정보통신기술협회 54호, 1997
이응권·이재원(1995), CALS 도입에 관한 연구, 건양대학교 경영경제연구소
장소영, Methodology Engineering에 의한 BPR방법론 통합, 고려대 경영정보대학원 석사 논문, 1998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제주대> 정보기술과 경영혁신 기말고사 최종 정리판
  • 자원관리인 MRP는 기업 전체적 관점에서 필요자원을 관리하는 전사적 자원관리-ERP와 조달에서부터 제조, 물류 전 과정을 컴퓨터로 종합관리하는 공급사슬관리인 SCM으로 진행-기업과 기업간의 생산정보시스템이라 할 수 있는 CALS의 등장으로 기업간의 정보공유가 가능(5)전략정보시스템(SIS)SIS는 2대 요소로 구성-전 경영단계를 고려한 경영전략-경영우위를 확보하기 위해 활용하는 정보기술정보기술의 역할변화1.세계화-정의: 전세계 시장을 활동

  • 물류관리론 핵심요약정리
  • 공급업체,고객,외부의 물류업체등과의 효울적인 업무협조관계♣ 물류의 변천단계수송과 보관중심의 시대(초창기) ⇨ Physical Distribution 시대(과거) ⇨ Logistics 시대(현재) ⇨ 공급체인관리(SCM) 시대(미래)▸물류관리에서 PDS사이클plan계획- do실시- see평가▸물류TQC(전사적 품질관리)에서 TQM(고객만족,고객감동)으로 발전-TQM적용절차:문제의 인식-TQM의 기본목표 설정-개선대책의 수립 및 실시-평가 및 새로운 목표의 설정- ISO 9000:소비자중심의 품질보증

  • [관광정보시스템] 경영혁신과 6시그마
  • 전사적 품질관리 (Total Quality Management : TQM)pp1014) 사무혁신pp1115) 전략적 제휴 (Strategic Alliance).pp1116) 전사적 자원계획 (Enterprise Resources Planning : ERP).pp1117) 학습조직 (Learning Organization : LO)pp1118) 워크아웃 미팅 (Workout Meeting : WOM)

  • 경영정보시스템의 정의와 발전과정, 경영정보시스템(MIS)의 구조
  • 경영학 - 최수형/추교완 외 1명 저, 피앤씨미디어, 20132018 재미있는 경영학 워크북 - 최중락 저, 상경사, 2018경영학의 이해 - 이규현 저, 학현사, 2018조직과 인간관계론 - 이택호/강정원 저, 북넷, 2013사례중심의 경영학원론 - 김명호 저, 두남, 2018내일을 비추는 경영학 - 시어도어 레빗 저/정준희 역, 스마트비즈니스, 2011경영학의 진리체계 - 윤석철 저, 경문사, 2012국제경영학 - 김신 저, 박영사, 2012경영학원론 - Gulati Mayo 외 1명 저, 카오스북, 2016

  • [경영정보관리] 경영정보시스템, 기업의 의사결정과정, 업무별 정보시스템
  • 경영정보관리 경영정보시스템, 기업의 의사결정과정, 업무별 정보시스템목차경영정보관리I. 경영정보관리의 이해1. 정보관리의 배경1) 정보의 자원화2) 정보자원의 특성3) 정보관리의 흐름2. 정보관리의 성격1) 정보관리의 목표2) 정보관리의 특성3) 정보관리학의 발전II. 경영정보시스템1. 경영정보시스템의 정의2. 경영정보시스템의 발전과정1) EDPS2) MIS3) DSS4) ES5) CALS(칼스)6) BPR(비즈니스 리엔지니어링)3. 경영정보시스템(MIS)의 구조III.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