근대교육의 아버지 페스탈로치, 페스탈로치(페스탈로찌)의 생애와 저서, 페스탈로치(페스탈로찌)에 있어 교육의미, 교육방법, 교육사상 및 페스탈로치(페스탈로찌)의 지식위주교육 비판과 현대교육사적 의의 분석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9.04.17 / 2019.12.24
  • 8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5,0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Ⅰ. 근대교육의 아버지 페스탈로치(페스탈로찌)

Ⅱ. 페스탈로치(페스탈로찌)의 생애와 저서

Ⅲ. 페스탈로치(페스탈로찌)에 있어 교육의 의미

Ⅳ. 페스탈로치(페스탈로찌) 교육방법의 원리
1. 자발성의 원리
2. 방법의 원리
3. 직관의 원리
4. 조화적 발달의 원리
5. 생활공동체의 원리

Ⅴ. 페스탈로치(페스탈로찌)의 교육사상
1. 삼육론(三育論)
2. 가정교육론
1) 개념
2) 목표
3) 내용
4) 방법
3. 인간성 삼단층론
1) 자연적 상태
2) 사회적 상태
3) 도덕적 상태
4. 사회교육론
1) 전인교육
2) 직업교육
3) 민중의 역사의식 함양
4) 지역간․계층간의 화해
5. 체벌교육론

Ⅵ. 페스탈로치(페스탈로찌)의 지식위주교육에 대한 비판

Ⅶ. 페스탈로치(페스탈로찌) 교육에 대한 현대교육사적 의의

참고문헌
본문내용
Ⅰ. 근대교육의 아버지 페스탈로치(페스탈로찌)

페스탈로찌는 18세기 스위스의 교육개혁가로 근대교육의 아버지라고도 불린다. 9세 때 라틴어 학교에 들어간 적이 있고, 자라서는 취리히 대학에서 신학과 법학을 같이 공부했다. 그러나 엉뚱하게도 농업가가 될 것을 결심하고 대학을 중퇴하여 농업에 종사하기도 했다. 페스탈로찌는 고아원을 세워 전쟁 고아들을 돌보기도 했으며, 빈민 학교를 설립하여 교육에 힘을 쏟았다. 1798년부터는 스탄츠의 고아원 원장이 되어 72명의 아이들과 함께 먹고 일하며 같이 공부했다. 그래서 그는 빈민교육을 주창했고 학생자신의 능력을 강화시킬 수 있도록 고안된 교수법을 강조했다. 그의 방법론은 널리 인정받았으며 대부분의 교육원리는 현대 초등교육에 흡수되었다.

Ⅱ. 페스탈로치(페스탈로찌)의 생애와 저서

페스탈로치는 1746년 스위스의 취리히에서 태어났다. 5세 때 아버지를 여의고 가족에 헌신하는 어머니 슬하에서 자라게 되는데 이러한 격리된 가정환경이 페스탈로치를 일면 어색하고 수줍은 성격으로 만들었다고 본다. 8세가 되어 학교에 입학하는데 교사와 친구들과 잘 적응하지 못하여 열등한 학생으로 여겨졌다. 페스탈로치는 농촌생활을 좋아하게 되었고 또
참고문헌
교육과학사 (1999) - 연세대학교 교육철학 연구회편, 위대한 교육사상가들Ⅲ
김정환(1990) - 페스탈로치의 생애와 사상 박영사
막스리스케 저, 이온화 역(1997) - 한길사, 페스탈로치
박영근 - 페스탈로찌의 사회교육 이념이 현대교육에 미친 영향
성기산 역(1998) - 문음사, 위대한 교사들
소동호 - 교육사상사(서양편)
이화선(1993) - 페스탈로치의 실천적 교육에 영향을 미친 루소의 교육이론 연구, 한국교원대학교 대학원
채명희(1987) - 페스탈로찌의 사회개혁을 위한 교육사상, 숙명여자대학교 석사논문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교육철학] 신인문주의와 교육
  • 교육의 유형①이성적 도덕주의 교육- herbart②사회적 인문주의 교육- pestalozzi ③국가주의 교육 - 피히테*교육사적 의의: 의무교육제도의 성립에 영향을 주었으며 교육의 국가관리,공교육 제도를 발전시켰다.* 德育을 중시*교육 개조론 -민족 공동체 의식의 계발④미국의 호레이스만(1796~1859)- 미국공교육의 아버지, 근대 최초 의무교육제도 기여⑤과학적 실리주의-스펜서 *자연과학의 발전과 과학적 지식을 통해 실생활 준비를 하기위한 교육사상

  • [교육] 교육학레포트모음입니다.
  • FILE:01-01.HWP敎育에 대한 基本 序說Ⅰ. 교육의 의미1. 교육의 정의2. 교육의 개념 모형Ⅱ. 교육의 유형1. 평생교육2. 가정교육3. 학교교육4. 사회교육Ⅰ. 교육의 의미1. 교육의 정의(1) 교육의 요소교육의 개념을 설명함에 있어 무엇보다도 강조할 것이 교육의 의도성이라 할 수 있다. 무엇을 가르친다고 할 때, 또는 배우게 한다고 할 때, 거기에는 이미 항상 어떤 의도가 있게 된다. 실제 교육과정에서 보면 미처 의도하지 못했던 결과들이 생겨날

  • [사범] 교육사상
  • 비판적인 태도를 취하였다. 특히 1523년 9월에는 영국왕 헨리 8세와 교황의 권유로 자유의지로 을 발표하여 루터의 개혁론을 정면으로 비판하였다. 노년기에 접어든 에라스므스는 기독교 결혼론 , 교회회복론 , 죽음의 준비 등 저서의 출판에 몰두하다가 1536년 7월 12일 출판관계로 가 있던 바젤이서 사거하니 그의 유해는 바젤 대학의 학생들의 손으로 운구되어 바젤 성당에 안치되었다.에라스므스의 저술을 정리하여 보면 고전어와 고전문학 및 교육에

  • [유아교육] 서구사회의 유아교육과 유아교육사상사
  • 교육사상가들의 이론이나 철학 등이 당대에 있어서는 신선한 충격을 주거나 배척을 당하는 경우도 있었지만 이러한 가치관이 현대에 와서는 마침내 아동중심적인 교육관으로서 유아교육에 실지로 실현되기에 이르렀다. 각 시대의 유아교육사상가들의 역할은 선구자의 차원을 넘어서 현대 유아교육이 꽃필 수 있게 한 나름대로의 밑거름이 되었다는 점을 상기해 볼 때, 그들의 사상이나 교육원리 및 방법들을 알아봄으로써 오늘날의 유아교육사상을

  • [교육철학]페스탈로치의 교육사상...
  • 교육대학교 학생들의 수업거부 등의 굵직한 사안들 이외에도 안밖으로 많은 상처를 안고 있다. 왕따, 사교육비, 성적비관자살, 학원폭력 등의 문제들로 학교 교육은 붕괴되고 있고, 학교에 적응하지 못하는 학생과 붕어빵 구워 내기 식 학교 교육을 믿지 못하는 사람들을 위해 대안학교가 생겨났다. 이런 사회 현안들에 대한 반성과 해결책을 생각하는데 있어서 근대 교육의 아버지, 사랑의 교육 실천가 페스탈로치의 생애와 교육철학은 많은 생각할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