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영학] [경영과의사결정]저가항공사의 개념과 운영전략 및 경영사례(A+리포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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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목차
-
1. 저가항공사의 개념
1) 저가항공사의 정의
2) 저가항공사의 특성
2. 저가항공사의 운영전략
3. 저가항공사의 경영사례
1) 황금알을 낳는 유머, 펀펀(Fun Fun)한 성공전략 - 사우스웨스트 항공
2) 美 저가항공의 공격경영 - 젯블루 항공
3) 일본 저가항공의 자존심 - 스카이 마크 항공
4) 아시아 최초의 저가항공사 - 에어 아시아
- 본문내용
-
1. 저가항공사의 개념
1) 저가항공사의 정의
저가항공사라는 용어는 영어로도 Low Cost Airlines(Carriers), Low Fair Airlines, no-frill Airlines, Budget Airlines, Discount Airline 등 다양하게 표현되고 있고, 이에 대하여 저가항공사 전략을 채택하지 않는 기존의 항공사를 Network Airlines(Carriers), Full service airlines, Traditional Schedule airlines등으로 표현하고 있다. 국문에서도 저원가항공사, 저가항공사, 저운임 항공사 등 혼동하여 표현하고 있다.
저가항공사는 그 짧은 역사로 인하여 시장 환경이나 지역에 따라 그 경영구조나 목적 및 모델이 다양하기 때문에 연구자에 따라 다양한 정의를 내리고 있지만 항공사시장에서는 항공사 스스로가 저가항공사라고 주장하면서 시장에 진입하는 경향이 일반적이다.
2) 저가항공사의 특징
저비용항공의 일반적 특성은 저비용항공의 시장참여가 이미 성숙단계에 있는 미국 및 유럽지역 모델의 특성에서 찾아볼 수 있으며, 유럽지역의 저비용항공은 본래 1970년대 말 미국에서 규제완화의 결과로 도입되어 성공적으로 발전한 저비용항공 모델을 벤치마킹하여 수립되었다. 저비용항공은 일반적으로 혼합하지 않은 보조공항을 이용하고, 부가서비스 무제공, 성과에 따른 임금제도, 항공권 직접 판매 등의 투입물 조정, 효율적 기단구성 및 운영을 통해 비용을 절감한다. 또한, 주로 단거리 포인트 투 포인트 노선 운영방식을 채택하여 틈새시장에서의 수요창출과 독자적 수요 확보를 도모한다
2. 저가항공사의 운영전략
고객의 입장에서는 누구나 운항빈도가 높고, 출발시간대가 편리하며 좌석구입이 언제든지 용이하고 가능한 한 중간 기착지를 두지 않으며, 운항시간을 정확히 지키는 스케줄을 운영하는 항공편을 선호한다. 한편, 항공사의 입장에서는 항공기를 비롯한 기업의 자원을 가능한 최대로 이용함으로써 직접운항비용을 포함한 영업비용을 최소화하고, 정비와 같은 안전성 확보요건을 충족시키면서 판매서비스의 이용률, 즉 탑승률(load factor)을 극대화하고자 한다. 따라서 스케줄은 이 같은 모든 요소를 고려하여 각각 세분화된 개별 시장의 특성에 맞게 개발되어 판매하는 운송 상품의 내용이다.
우선 저 운임 항공은 대도시에서 가까운 공항을 이용하지 않는다. 대도시에서 좀 더 떨어진 한산한 보조공항을 이용한다. 왜냐하면 대형 공항의 경우, 착륙료가 비싸고, 타 대형 항공기로 인해 혼잡하여 정시성을 유지하기가 힘들기 때문이다. 우리나라로 치면 김포나 인천대신 청주공항을 이용하는 식이다. 저 운임 항공사가 취항하는 공항에 가는 것은 자기가 알아서 해야 한다. 하지만 현실적으로 철도가 발달된 유럽에서는 별 문제가 안 된다. 공항버스를 이용하기도 한다.
또한 저가항공은 시간표를 매우 빡빡하게 작성하여 비행기를 늘리지 않고 항상 하늘에 떠있게 한다. 이를 통해서 원가를 절감하는 것이다. 유럽의 저가항공은 목적지에 도착 후 10분 만에 다시 승객을 태우고 이륙한다고 한다. 비행기는 소규모의 비행기를 이용하여 기내설비는 최소화한다. 제트기 대신 프로펠러기를 이용하는 식이며 1등석은 없다. 서비스도 최소화한다. 즉, 기내식이 없으며 수화물도 공짜로 싣지 못한다. 기내식을 먹고싶을 경우 사서 먹어야 한다. 이 외에도 티켓의 90%이상을 인터넷 발권으로 한다든지, 지정좌석을 없앤다든지 하는 방식으로 종이티켓 및 카운터의 낭비를 최소화시킨 것도 원가절감의 한 몫을 한다.
<중략>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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