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의무론] 칸트의 의무론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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하고 싶은 말
지난 학기에 중간고사 대체 레포트로 작성했던 A+ 보고서입니다.
목차
1. 칸트 윤리설의 이론적 배경

2. 최고선으로서의 선의지

3. 도덕법칙으로서의 정언명법

4. 칸트 윤리설의 특징
(1) 동기주의 윤리설
(2) 의무주의 윤리설
(3) 형식주의 윤리설

5. 칸트에 대한 비판적 접근

6. 칸트의 영향과 의의
본문내용
1. 칸트 윤리설의 이론적 배경

칸트의 생존연대는 1724년부터 1804년까지이다. 그러나 그가 주로 활동한 시기는 <순수이성비판>이 나온 1781년부터 <도덕형이상학>이 나온 1797년 즉 18세기 후반이라 할 수 있다. 프랑스의 계몽주의가 독일에까지 파급되었던 18세기 전반에 독일적인 계몽사상에 영향을 받은 칸트는 자연관으론 뉴턴을, 인간관으로는 프랑스의 루소의 영향을 크게 받았다. 자연과학의 발달과 함께 중세시대의 종교적 인간관에서 벗어나 이성적이고 능동적인 인간에 대해 고찰하게 되는 것이 칸트의 독자적인 근대윤리학의 시작인 것이다. 고대 윤리학은 덕론을 주축으로 하는 것이었는데 반하여 칸트의 윤리학은 인간행위의 원리에 관한 것이었다. 인간의 본성은 자연적 본성 즉 자연의 법칙, 인과의 법칙을 따르는 부분이 있고, 또한 자유의 영역에 있으면서 자유법칙, 도덕법칙의 지배를 받는 부분으로 형성되어 있다. 그러므로 그 도덕률이 무엇이며, 인간의 행위를 어떻게 규제하는지를 밝히는 것이 윤리학의 임무라 할 수 있다. 여기에서 칸트는 최고선을 그 자체로 선한 것이며 어떤 상황에서라도 제한을 받지 않는 선의지를 제시한다. 따라서 칸트에 의하면 윤리학은 행위의 최초에 유발하는 동기 즉 선한 의지의 분석에서 시작해야 한다고 보았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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