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의무론] 칸트의 의무론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9.03.16 / 2019.12.24
- 4페이지 / hwp (아래아한글97)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000원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2
3
4
추천 연관자료
- 하고 싶은 말
- 지난 학기에 중간고사 대체 레포트로 작성했던 A+ 보고서입니다.
- 목차
-
1. 칸트 윤리설의 이론적 배경
2. 최고선으로서의 선의지
3. 도덕법칙으로서의 정언명법
4. 칸트 윤리설의 특징
(1) 동기주의 윤리설
(2) 의무주의 윤리설
(3) 형식주의 윤리설
5. 칸트에 대한 비판적 접근
6. 칸트의 영향과 의의
- 본문내용
-
1. 칸트 윤리설의 이론적 배경
칸트의 생존연대는 1724년부터 1804년까지이다. 그러나 그가 주로 활동한 시기는 <순수이성비판>이 나온 1781년부터 <도덕형이상학>이 나온 1797년 즉 18세기 후반이라 할 수 있다. 프랑스의 계몽주의가 독일에까지 파급되었던 18세기 전반에 독일적인 계몽사상에 영향을 받은 칸트는 자연관으론 뉴턴을, 인간관으로는 프랑스의 루소의 영향을 크게 받았다. 자연과학의 발달과 함께 중세시대의 종교적 인간관에서 벗어나 이성적이고 능동적인 인간에 대해 고찰하게 되는 것이 칸트의 독자적인 근대윤리학의 시작인 것이다. 고대 윤리학은 덕론을 주축으로 하는 것이었는데 반하여 칸트의 윤리학은 인간행위의 원리에 관한 것이었다. 인간의 본성은 자연적 본성 즉 자연의 법칙, 인과의 법칙을 따르는 부분이 있고, 또한 자유의 영역에 있으면서 자유법칙, 도덕법칙의 지배를 받는 부분으로 형성되어 있다. 그러므로 그 도덕률이 무엇이며, 인간의 행위를 어떻게 규제하는지를 밝히는 것이 윤리학의 임무라 할 수 있다. 여기에서 칸트는 최고선을 그 자체로 선한 것이며 어떤 상황에서라도 제한을 받지 않는 선의지를 제시한다. 따라서 칸트에 의하면 윤리학은 행위의 최초에 유발하는 동기 즉 선한 의지의 분석에서 시작해야 한다고 보았다.
자료평가
-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오늘 본 자료
더보기
최근 판매 자료
- -(으)ㄴ적이 있다/없다 ppt자료
- `-(으)ㄴ 적이 있다/없다` 수업지도안
- 안전교육-약물오남용 예방교육 실종유괴예방교육
- 영유아 언어발달 검사지 SELSI
- 만점받은 배움 과제 외국어로서의한국어학개론/한국어의 일반적인 특성을 형태적 측면과 내용적 측면에서 기술하고 그중 한 가지를 선택하여 다른 외국어와 비교 대조하여 설명하시오.
- [과제 성적 A] 외국인 학습자들의 입장에서 한국어의 어떤 발음이 어려운지 사례별로 제시해 봅시다. ( 한국어의 자음 체계, 모음 체계, 초분절음 체계를 나누어 언어권별로 어려움이 예상되는 문제들을 제시하고 그 교정 방안을 모색해 본다.)
- 보육과정에서의 교사의 역할과 자질에 대해 알아보고 전문성있는 교사가 되기 위한 방향과 시사점을 제시하시오
- 만1세 1학기 관찰일지 및 종합발달평가 10명 (일생생활 놀이활동 영역,평가인증 통과,모든계절 사용가능)
- 유치원 교육과정에 따른 활동 망 멸종위기 동물
- 아동, 유아 교재·교구 제작계획안 - 멸종위기 동물들 - 만 5세 - 왜 사라질까 - 수,조작 영역 - 자석 놀이 - 자석에 붙어요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