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영학] 베트남으로의 사업진출 -오토바이 튜닝, 헬멧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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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개요-

1. 사업아이템
2. 사업아이템의 장점 및 특징 설명
󰊱 사업 지역
󰊲 사업아이템

3. 비슷한 사업이 생겨날 경우 차별화 방안

4. 경제 진출 방안

5. 주요 수익 모델

6. 시설투자계획

7. 예상매출액

8. 원가분석 및 투자 환수

9. 투자안(투자자 모집방안)

10. 영업 및 마케팅 방안

본문내용
□ 개방정책 이후 투자진출 증가세
-베트남의 대외개방정책 실시 이후 우리기업의 대베트남 투자진출도 증가하여 2004년 7월말 기준 479건에 9억 4,078만 달러의 순투자잔액을 기록하고 있다.
-우리기업의󰡐우리나라의 대베트남 해외직접투자 추이󰡑를 보면 1990년대 후반의 아시아 외환위기로 투자 규모가 일시 위축되기도 하였으나 이후 꾸준한 성장세를 보여 2004년 5월 기준 제 4위 투자국의 위치를 점유하고 있다.
-특히 90년대 들어 본격적으로 투자를 시작한 현대, 삼성, LG 등 대기업들의 성장세가 두드러져 LG전자가 가전부문에서 시장 점유율 1,2위를 다투고 있으며 통신부문도 우리기업의 제품들이 석권하고 있다.
-투자 지역별로는 전력, 수도, 인력, 항만 등 인프라가 베트남 내에서 월등히 우월한 호치민 지역에 밀집되어 있으며 그 외에 하노이, 동나이 등의 순으로 나타난다.

▣ 베트남 진출의 애로점
□ 열악한 투자 관련 인프라
- 베트남의 개혁, 개방 정책 추진에도 불구, 아직 법체제는 정비단계에 있고 행정기관의 자의적 해석이 많으며 편법이 성행하고 있다. 또한 제도 및 시책이 급변하고 있어 최신정보에 대한 면밀한 점검이 중요하다.
- 외국인 투자가 집중된 호치민시 등 일부지역에서는 노동력 부족이 심화되고 있으며 인건비, 토지, 건물 임차료 등이 급상승하고 있다.
□현지 인력 관리의 어려움
대체로 베트남인은 아시아 어느 나라 못지않게 손재주가 좋고 근면하며 명석한데다 탐구력을 갖추고 있어 최상급 노동력으로 평가되고 있으나 자존심이 강하고 다른 나라에 배타적이므로 현지 인력 활용 시 관리 및 통제에 각별한 주의가 요망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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