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육철학] 페스탈로치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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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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페스탈로치
1. 시대적 배경
2. 신인문주의 교육의 특징
3. 페스탈로치의 생애 (J. H. Pestalozzi)
4. 교육목적
5. 교육방법
합자연교육의 방법적 원리
1) 안방교육의 원리
2) 일반도야의 원리
3) 자기계발의 원리
4) 도덕교육 중시의 원리
5) 직관의 원리

6. 교육사상
1) 삼육론(三育論)
2) 가정교육론
3) 인간성 삼단층론(人間性 三斷層論)
4) 사회교육론
5) 체벌교육론

7. 현대 교육에 끼친 영향과 교육사적 의의
1) 노작교육 지향
2) 가정의 중요성 강조
3) 모성의 회복에 대한 일깨움
4) 형식적인 종교교육 지양
5) 자유와 평등의 정신
6) 민중의 전인교육
7) 지육, 덕육, 체육은 물론 직업 교육
8) 국민대중교육 이념을 표명
9) 페스탈로치는 스스로 교수자료를 만들어 가르침
10) 교육방법에서 감각을 통한 학습
11) 그의 교육 사상

참고
낭만주의
페스탈로치의 명언
슈탄츠 通信

본문내용
페스탈로치

1. 시대적 배경

-19세기는 유럽 근대 사회 확립과 발전의 역사, 역사적 진전이 매우 급격한 변화의 시기
-정치적: 미국의 독립과 프랑스의 혁명을 기점으로 민주적 정치제도가 실현
-경제적: 자본주의적 경제체제 발달(산업혁명)
-사회적: 시민사회가 형성
-문화적: 낭만주의*
-신인문주의 대두(18세기 말~19세기 초, 독일중심)

2. 신인문주의 교육의 특징

-신인문주의란*: 이성만을 강조했던 계몽사상을 비판하고 인간의 조화로운 발달을 추구하는 사람들이 인간의 정서와 감정을 바탕으로 전개한 운동. 계몽문화(프랑스)에 대항하는 독일 민족의 반항.
-구인문주의를 반대: 구인문주의는 교권의 속박으로부터 해방시켜 자유롭고 완전한 인간으로 교육하는 것이 목표, 그러나 이탈리아 중심으로 전개되면서 로마적 인문주의로 협의의 인문주의로 변질.
-신인문주의 운동의 선구자: 게스너(독일)
-신인문주의의 특징:①그리스의 문학과 사상, 인간관, 세계관 부활
②고전의 형식이 아닌 정신과 내용을 강조 ③국민문화를 위해 유용한 고전을 부흥하고자함.
참고문헌
[참고]

*낭만주의(1번째 페이지)
18세기에 주요한 유럽 국가들은 17세기 프랑스에서 확립된 고전주의를 일반적으로 계승함과 동시에 이성(理性)을 인식의 유일한 수단으로 삼은 계몽주의의 지배를 받았다. 고전주의는 보편절대적인 미(美)의 관념에 입각하여 엄격한 규칙을 세운 귀족문화였다. 그러나 18세기 중엽이 되면서 절대왕정의 이완 및 부르주아지의 발흥과 함께 인간을 있는 그대로 보려는 욕구가 분출하는 한편, 계몽주의 그 자체에서도 이성에 의한 비합리적인 면이 드러나자 지금까지 경시되었던 감각현상들에서 인간성의 진실을 찾음과 동시에 고전주의가 모범으로 삼은 그리스 ·로마의 고전고대(古典古代)로부터 자국의 과거로 눈을 돌리고, 거기에서 새로운 문화의 원천을 찾으려는 기운이 일어났다. 이 무렵에 일어난 1789년의 프랑스혁명은 사람들의 마음에 환멸감을 일으켰다


**페스탈로치의 명언

-가정은 도덕상의 학교다. 가정에서의 인성 교육은 중요하다. - 페스탈로치

-가정의 단란함이 이 세상에서 가장 빛나는 기쁨이다. 그리고 자녀를 보는 즐거움은 사람의 가장 거룩한 즐거움이다. -페스탈로치

-가진 것이 없다는 것은 신(神)에 접근하는 것이다. 사람이 가난하면 감격하기를 잘한다. 마음이 겸허하기 때문이다. 가진 것이 없고 항상 부족하게 생활한다는 그 자체가 가난한 사람을 겸허하게 하고 감격하게 하는 것이다. -페스탈로치

-건강한 몸을 가진 사람이 아니고는 조국에 충실히 봉사하는 사람이 되기 어렵다. 우선 좋은 부모, 좋은 자식, 좋은 형제, 좋은 이웃이 되기 어렵기 때문이다. 자신을 위해서 뿐만 아니라 식구를 위해서 나아가 이웃과 나라를 위해서도 건강해야 한다. 요새를 지키듯 스스로 건강을 지키자. -페스탈로치

-고귀한 지혜를 가진 사람일지라도 자신에게 순수한 인격이 없다면, 어두운 그늘이 그를 둘러쌀 것이다. 그러나 천한 오막살이에 있을지라도, 교육된 인격은 순수하고 기품있는 만족된 인간의 위대함을 발산한다. -페스탈로치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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