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페스탈로치, 페스탈로치의 교육사상] 페스탈로치의 교육사상과 교육이론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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하고 싶은 말
지난 학기에 중간고사 대체 레포트로 작성했던 A+ 보고서입니다.
목차
1. 페스탈로치의 삶과 교육철학

2. 페스탈로치의 교육목적

3. 페스탈로치의 교육사상
(1) 삼육론(三育論)
(2) 가정교육론
(3) 인간성 삼단층론(人間性 三斷層論)
(4) 사회교육론
(5) 체벌교육론

4. 교육이론

5. 페스탈로치의 교육원리

6. 페스탈로치와 루소의 교육사상 비교

7. 페스탈로치가 교육에 미친 영향

8. 현대교육사적 의의

9. 참고자료
본문내용
1. 페스탈로치의 삶과 교육철학

인류의 교사로서 한평생을 받쳤던 페스탈로치, 그는 1746년 스위스의 취리히에서 태어나, 인생의 긴 여정을 시작하게 된다. 페스탈로치가 살았던 18세기 중엽의 취리히는 유럽 문화의 중심지로서 보수적인 전통과 진취적인 낭만이 서로 교차되는 활기찬 고장이었다. 페스탈로치는 청년기에 취리히 대학과 카로니아 대학에서, 처음에는 신학과 철학, 나중에는 법학을 공부했다. 당초 목사가 되려던 그는 사회개혁에 뜻을 두고 인생행로를 바꾸게 되는데, 반정부운동에 동참하던 페스탈로치는 1769년 안나 슐테스라는 여인과 결혼을 하게 된다. 그들은 뮐링겐에 새 농장이라는 뜻의 노이호프를 만들었다. 그리고 얼마 후, 가난한 아이들을 교육시킬 빈민학교를 열어 노작교육을 통한 인간교육에 힘쓰게 된다. 페스탈로치는 이곳에서 여러 가지 교육 원리를 발견하게 되지만, 11년 만인 1780년에 문을 닫게 되다. 그 이후 프랑스군의 침입으로 수많은 고아들이 생겨나자, 그는 슈탄츠로 달려가 고아들과 함께 기거하면서 교육에 힘쓰게 된다. 교과서도 없고 시간표도 없었으나 그의 독특한 노작교육은 곧 효과를 거두게 되었다. 그러나 고아원 건물이 프랑스군의 야전병원으로 몰수되는 바람에 겨우 6개월만에 문을 닫고 말았다. 슈탄츠를 떠난 페스탈로치. 하지만 그의 교육열정을 식을 줄 모르고 부르크도르프의 작은 마을학교의 교사 자리를 얻게 된다. 이곳은 하층계급의 자녀가 다니는 서민 학교였다. 그리고 1800년 10월. 브르크도르프의 오래된 성을 대여 받아 학 교를 시작했는데, 이곳에서 그는 교육자로서의 명성을 떨치며 4년 간 일하게 된다. 그러나 정치 동요로 인해 성을 비워주고 뮌헨브흐제 성으로 또다시 옮겨가게 되었다. 이곳에서도 두어 달밖에 있지 못하고 마지 막 일터인 이페르텐성으로 옮겨가게 되는데, 이페르텐에 세운 학교에서 그 후 21년간 계속 교육에 전념한 페스탈로치. 그는 1827년 82세를 일기로 세상을 떠나게 된다.
페스탈로치의 생애 중에서 우리가 특히 음미해야 할 세 가지를 끝으로 들어 본다. 그 첫째는 교육사상 최초로 그가 교직단체를 창설한 일이다. 페스탈로치 전기연구가 모르프(H. Morf)는 이 교직단체 창설동기를 이렇게 간단명료하게 서술하고 있다.
참고문헌
안상원, 신교육사, 서울 : 재동문화사
김정환, 페스탈로치의 교육철학, 고려대학교 출판부
김정환, 페스탈로치의 생애와 사상, 박영사, 1974.
김정환, Pestalozzi의 사고양식, 서울 : 교육과학사
김병구, 교육사신강, 서울 : 재동문화사
김재만, 진보주의 교육과 생장이론, 서울 : 교육과학사
이인기, "Pestalozzi의 교육이론 , 새교육, 대한교육연합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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