페스탈로치의 교육철학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0.01.29 / 2019.12.24
- 5페이지 /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400원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2
3
4
5
추천 연관자료
- [교육사상][교육철학]페스탈로치(페스탈로찌)의 교육사상(교육철학), 헤르바르트의 교육사상(교육철학), 프뢰벨의 교육사상(교육철학), 오웬의 교육사상(교육철학), 스펜서의 교육사상(교육철학) 심층 분석
- [페스탈로치, 페스탈로치의 교육사상] 페스탈로치의 교육사상과 교육이론
- [교육사상가,교육철학자,근대교육]근대 교육사상가(교육철학자) 페스탈로치(페스탈로찌), 근대 교육사상가(교육철학자) 헤르바르트, 근대 교육사상가(교육철학자) 프뢰벨, 근대 교육사상가(교육철학자) 피히테 분석
- [교육사상][교육철학]계발주의교육 페스탈로치 교육사상(교육철학), 계발주의교육 헤르바르트 교육사상(교육철학), 계발주의교육 프뢰벨 교육사상(교육철학), 국가주의교육 피히테 교육사상(교육철학), 국가주의교육 스펜서 교육사상
- 유아교육철학자(교육사상) 코메니우스, 로크, 루소, 유아교육철학자 페스탈로치, 피히테, 이타르, 프뢰벨, 듀이, 루돌프 슈타이너, 몬테소리
- 하고 싶은 말
-
페스탈로치의 교육철학에 대한 연구 과제물 레포트 작성하였습니다.
받아 보시고 많은 도움 되시길 바랍니다.
추천합니다.
- 목차
-
1. 스위스의 교육개혁가 페스탈로치(John H. Pestalozzi, 1746-1827)
2. 페스탈로치의 생애
3. 페스탈로치의 아동관
4. 페스탈로치의 교육관
5. 페스탈로치의 교육
5. 페스탈로치의 가정 교육론
6. 페스탈로치의 교육 방법론
7. 페스탈로치 교육철학의 현대적 의의
- 본문내용
-
1. 스위스의 교육개혁가 페스탈로치(John H. Pestalozzi, 1746-1827)
빈민교육을 주창했고, 학생 자신의 능력을 강화시킬 수 있도록 고안된 교수법을 강조했다. 페스탈로치의 방법론은 널리 인정받았으며, 대부분의 교육원리는 현대 초등교육에 흡수되었다 (→ 교육철학).페스탈로치의 교육 신조는 수업이 익숙한 것에서 새로운 것으로 진행되어야 하고, 구체적인 예술 행위와 실제적인 정서적 반응의 경험 등을 결합해야 하며, 점진적으로 나타나는 아동의 발달단계에 보조를 맞추어야 한다고 강조했다. 그의 사상은 요한 프리드리히헤르바르트, 마리아 몬테소리, 존 듀이, 그리고 최근의 장 피아제와 언어경험접근의 주창자인 R. V. 알렌과 같은 조류이다 (→ 교육학). 페스탈로치의 교육과정은〈에밀 Émile〉에 나타난 장 자크 루소의 구상을 본뜬 것이지만, 개인적인 암송학습보다는 집단학습을 강조했고, 그림 그리기·글쓰기·노래하기·체육·모형 만들기·수집·지도 만들기·현장학습 등의 참여활동에 초점을 두었다. 당시로서는 급진적·혁신적인 것으로 여겨졌던 그의 사상은 개인차를 인정하고 연령보다는 능력에 따라 학생들을 분류하며 과학적인 접근으로서 공식적인 교사양성을 권장 할 것 등을 고려했다.
2. 페스탈로치의 생애
스위스의 취리히에서 아버지 요한 바프티스트와 어머니 수잔나 사이에서 출생했으며, 할아버지가 손수 손주의 이름을 지어주었다. 의사였던 아버지 요한은 페스탈로치가 9세가 되던해에 병으로 별세하였다. 페스탈로치는 사회적인 약자에 대한 관심과 배려를 실천하는 따뜻한 가정환경에서 자랐다. 개신교 목사인 그의 할아버지는 가난한 교우들에게 항상 관심을 갖고
5. 페스탈로치의 가정 교육론
그는 인간 형성의 기초가 가정교육에 있다는 것을 강조하며 가정생활에 있어서 아동들의 애정이 넘치는 생활이야말로 인간교육의 탁월한 자연의 교육이라 보았다. 어머니의 모성애야말로 교육의 제1조건이며 원동력이라고 보았다. 가정에서는 자연의 질서에 맞게 아동의 흥미, 욕구, 감정을 존중하여 수동적인 아닌 스스로 사고하는 주체가 되도록 유의한다. 가정은 사랑, 믿음, 순종 등 순수한 감정이 길러지는 도덕교육의 터전이다. 가정은 기초교육(3R S)이 다져지는 곳이기도 하며, 실제교육(노작)을 결합시키고자 하였다. 그리고 가정은 실물교육의 장이다.
6. 페스탈로치의 교육 방법론
(1) 직관의 원리
외계의 인상을 결합하여 능동적으로 개념을 구성하는 작용으로서의 직관 강조 사물을 정확히 인식하는 수단과 과정을 수(數), 형(形), 어(語)에 둠, 명백한 직관을 발달시키기 위해 구체적인 경험이 있어야 함을 강조
자료평가
-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교육철학]페스탈로치의 교육사상...
- 유아교육사상(교육철학) 에라스무스와 로크, 유아교육사상(교육철학) 페스탈로치와 바제도, 유아교육사상(교육철학) 오웬과 이타르, 유아교육사상(교육철학) 세강과 스펜서, 유아교육사상 엘렌케이와 몬테소리
- [유아교육사상가][유아교육철학]유아교육사상가(교육철학) 코메니우스와 로크, 유아교육사상가(교육철학) 루소와 바제도, 유아교육사상가(교육철학) 페스탈로치와 피히테, 유아교육사상가(교육철학) 프뢰벨과 듀이, 유아교육사상가 몬테소리
- [유아교육사상가][교육철학]유아교육사상가(교육철학) 아리스토텔레스, 에라스무스, 루터, 유아교육사상가(교육철학) 코메니우스, 로크, 루소, 유아교육사상가(교육철학) 페스탈로치와 프뢰벨, 유아교육사상가(교육철학) 몬테소리와 마르틴부버
- [방통대 유아교육과 2학년 유아교육철학 및 교육사 A형] 루소와 페스탈로치를 비교 설명하고 현대의 유아교육에 미친 영향에 대해 설명하시오.
오늘 본 자료
더보기
최근 판매 자료
- 한중일 의복 비교
- 미세먼지와 초미세먼지 개념과 위험성 및 미세먼지 문제 해결방안 제시와 미세먼지 정책방향 제시
- [사회문화] 베트남과 한국의 예절 비교
- [인류학] 집배원노동자에 대해서
- 실습생프로파일(사회복지현장실습, 사회복지전공동기, 실습기관선택이유, 성취목표, 목표달성파악, 자신의강점과약점, 취미와특기, 바라는점)
- 동물실험 찬성,반대논쟁과 찬반토론 개요작성 및 동물실험 성공사례와 방법연구 및 동물실험에 대한 개인적 견해 및 느낀점
- [아동의 친사회적 행동] 친사회적 행동에 대한 정의(개념), 아동 친사회적 행동의 발달, 친사회적 행동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
- [아동 생활지도와 상담] 기본 생활습관 형성의 의의와 지도 원리
- 가족상담및치료_가족 분석 보고서 가계도 작성법과 가계도 면접법을 바탕으로 자신의 가족 관계를 분석하시오
- 현재의 멀티미디어가 어디까지 발전했고, 앞으로 어떻게 발전할지에 대해 서술하시오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