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유아놀이지도] 물고기를 살려줘요 놀이활동 계획서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9.02.13 / 2019.12.24
- 4페이지 /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800원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2
3
4
추천 연관자료
- 목차
-
활동명
활동목표
활동자료 및 준비물
활동방법
상호작용
확장활동
활동 유의점
- 본문내용
-
활동명
물고기를 살려줘요.
활동일
2007.11.29 수요일
활동영역
수영역, 게임영역
대상연령
만 4-5세
활동목표
1. 게임을 통해 신체를 조절하여 대근육을 발달시킨다.
2. 여러 친구들과 게임을 통하여 사회성을 발달시킬 수 있다.
3. 활동을 하면서 즐거움을, 활동을 수행해 내면서 만족감, 성취감을 느낄 수 있다.
활동자료 및 준비물
주사위2개, 오징어, 주머니, 낚싯대, 어항 2개, 물고기, 스티커,
활동방법
<도입>
․ 수수께끼를 통해 물고기에 대한 유아들의 관심을 유도한다.
<전개>
․ 가위바위보를 통해 팀을 나누고, 팀의 이름을 정한다.
․ 유아들과 함께 게임 규칙에 대해 이야기를 나눈다.
․ 유아들에게 주사위를 보여주며, 게임 방법을 설명해 준다.
․ 게임을 시작한다.
<마무리>
․ 게임을 마치고, 결과를 알아본다.
․ 게임을 마친 유아들의 느낌에 대해 이야기를 나눈다.
상호작용
<도입>
T : 짠. 여기에 무엇이 들어있을까요? 선생님이 친구들한테 수수께끼를 낼 거예요. 우리 친구들이 맞춰 보도록 해요. 혹시 문제를 낼 동안 아는 친구가 있더라도 말은 하지 말고 속으로 생각하고 있다가 선생님이 “말해보세요”하면 말하는 거예요.
C : 네.
T : 저는 물속에 살아요. 제 머리는 세모모양이이고, 다리는 10개나 있어요. 그리고 적이 나타나면 까만 먹물을 내뿜어요. 저는 누구일까요?
자. 우리 친구들 이게 무엇인지 알고 있나요?
C : 네.
T : 그럼. 우리 같이 말해볼까요?
C : 오징어요.
T : 와. 잘 맞췄어요. 우리 오징어를 한번 만나볼까요?
C : 네.
T : 흑흑.
T : 그런데, 오징어가 울고 있어요. 무슨 일일까요? 우리 같이 물어 봐요.
T,C : 오징어야 왜 울고 있니?
T : 제가 살고 있는 곳에 쓰레기가 너무 많아서, 숨을 쉴 수가 없어요. 제 물고기 친구들이 많이 아파해요. 깨끗한 물로 가고 싶어요. 흑흑.
얘들아, 우리가 물고기 친구들을 깨끗한 물로 옮겨주는 게 어때요?
C : 좋아요.
T : 그래요. 그럼 우리 같이 물고기 친구들을 옮겨 주도록 해요.
<전개>
T : 어. 여기 좀 봐요. 물속에 쓰레기가 아주 많이 있어서 물고기 친구들이 힘들어하고 있어요. 우리 여기 있는 낚싯대로 물고기 친구들을 깨끗한 물로 옮겨주기로 해요.
그럼 지금부터 물고기 친구들을 깨끗한 물로 옮겨주는 게임을 할 거예요. 먼저 두 팀으로 나눠야 하는데, 어떻게 나눴으면 좋겠어요?
C : 나 ○○랑 하고 싶어요.
T : 아. ○○는 ○○랑 하고 싶구나. 그런데 다른 친구들 중에도 ○○랑 하고 싶은 친구가 있을 수 있으니까, 다른 친구 이야기도 들어볼까요?
C : 가위바위보 해요.
C : 좋아요. 가위바위보로 해요.
T : 그래요. 그럼 가위바위보로 팀을 정하기로 해요. 두명씩 가위바위보를 해서 이긴 사람은 오른쪽에 앉고, 진 사람은 왼쪽에 앉아서 팀을 만들어 보기로 해요. 자. 옆에 있는 친구와 가위바위보 하세요.
C : 네. 가위바위보.
T : 와. 우리 친구들이 멋지게 팀을 만들었어요. 우리 팀 이름은 무엇으로 할지 정해야 하는데, 같은 팀 친구끼리 이야기를 나눠서 팀 이름을 정하기로 해요.
C : 네
A-C : 우리 이름 뭘로 하지?
A-C : 난 토끼가 좋아. 토끼로 할래.
A-C : 그래. 그럼 토끼로 하자.
B-C : 우리는 케로로로 하자.
B-C : 싫어. 난 피카츄가 좋아.
B-C : 그래. 그럼 우리 피카츄로 하자.
A-C : 선생님. 우리는 토끼로 할 거예요.
B-C : 선생님. 우리는 피카츄로 할 거예요.
T : 그래요. 그럼 토끼팀과 피카츄팀으로 나눠졌어요. 그런데 우리가 게임을 재미있고 즐겁게 하려면 어떤 규칙을 지켜야 할까요?
C : 차례를 지켜야 해요./ 장난치면 안돼요./ 물고기를 잘 잡아야 해요.
T : 아. 장난치지 말고, 차례를 지켜서 물고기를 잘 잡아야 하는 구나. 우리 친구들이 잘 알고 있네요. 그런데, 게임을 다 한 친구들은 어떻게 해야 할까요?
C : 뒤에 앉아서 친구들을 응원해줘요.
T : 그래요. 다했다고 장난치면 안 되겠죠? 우리 응원하면서 다른 친구들이 게임을 다 할 때까지 기다려 주기로 해요. 그리고 이긴 팀에게는 선생님이 선물로 스티커를 붙여 줄게요. 우리 친구들 규칙 지켜서 게임 잘 할 수 있죠?
C : 네.
T : 이제 게임을 할 거예요. 짠. 여기 주사위가 있어요. 주사위를 가지고 어떻게 게임을 하는지 선생님이 먼저 보여주도록 할게요.
C : 네.
T : 주사위를 던져요. 몇이 나왔죠?
C : ○요.
T : 그래요. ○이 나왔으니까, 낚싯대를 가지고 물고기를 ○마리 잡아서 여기에 있는 어항에 물고기를 옮겨주는 거예요. 어떻게 하는지 알았죠?
C : 네.
T : 그럼, 한 팀에서 한명씩 나와서 같이 주사위를 던지고, 나온 수만큼 물고기를 깨끗한 물로 옮겨주고 들어오기로 해요.
C : 네.
T : 자. 한명씩 나와 주세요.
(토끼팀과 피카츄팀이 나와 주사위를 던져 나온 수만큼 물속 생물을 옮겨준다.)
<마무리>
T : 와. 우리 친구들 규칙도 잘 지키고, 게임을 잘 해 주었어요. 우리 어떤 팀이 물고기 친구들을 깨끗한 물로 많이 옮겨줬는지 세어 볼까요?
T : 먼저 토끼팀 물고기를 세어 보아요.
T,C : 하나, 둘, 셋, ……
C : 와. 우리 △마리다.
T : 와. 토끼팀은 △마리를 깨끗한 물로 옮겨줬네요. 피카츄팀은 몇 마리를 옮겨줬는지 다 같이 세어볼까요?
T,C : 하나, 둘, 셋 ……
C : 와. 우린 △마리야.
C : 와. 우리가 더 많다.
T : 와. 피카츄팀은 △마리를 깨끗한 물로 옮겨줬네요. ○○ 말대로 ◇◇팀이 물고기를 더 많이 옮겨줬네요.
C : 와. 우리가 이겼어.
C : 에이. 우린 졌어.
T : 그래요. ◇◇팀이 이겼으니까 선생님이 선물로 스티커를 붙여 줄게요. (스티커를 붙여준다.)
T : 그런데 ◇◇팀도 응원도 잘하고 규칙을 잘 지켰으니까 ◇◇팀에게도 스티커를 붙여 줄게요. (스티커를 붙여준다.)
T : 우리 다 같이 잘 했으니까, 크게 박수 쳐줘요.
T : 우리 친구들 오늘 게임 어땠어요?
C : 재미있었어요./ 물고기를 살려줘서 기분이 좋았어요.
T : 그래요. 우리 친구들 물고기를 살려줘서 기분도 좋았고, 게임해서 재미있었구나. 선생님도 친구들과 재미있게 게임해서 즐거웠어요. 이제 점심 먹어야 하니까 화장실에 가서 손을 씻고 오기로 해요.
C : 네.
자료평가
-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교과교육론 D형] 2007년 개정 유치원 교육과정에(건강생활, 사회생활, 표현생활, 언어생활, 탐구생활 영역)에 의한 만3세~4세 보육 계획안
- 교수학습모델유형에서 협동학습모델의 개념과 교사의 역할을 제시하고 협동방법 중 조형활동방법의 예를 제시하고 협동학습이 영유아 사회성
- [유아사회교육] 도덕성 발달에 관한 이론의 비교 정리 및 유아기의 도덕성 발달을 위한 지도원리와 활동에 관한 설명(유아사회교육)
- 생태유아교육 프로그램의 운영00
- [교과교육론 D형] 2007년 개정 유치원 교육과정에(건강생활, 사회생활, 표현생활, 언어생활, 탐구생활 영역)
오늘 본 자료
더보기
최근 판매 자료
- 우리 사회의 집단적 불안으로 인해 발생하는 사회적 정서 과정 현상(집단 따돌림, 과도한 교육열, 성차별)에 대해 생각해 보고, 사회의 분화수준을 높이기 위한 방안은 무엇이 있는지 쓰시오
- 서양미술사 요약본
- [교육학] Eisner아이즈너의 예술적 교육과정
- 사회성 발달 - 사회화 과정 및 기제, 영아기 사회성 발달, 유아기 사회성 발달
- Pinar의 교육과정 재개념화 보고서
- 사회복지정책론_국내 출산정책의 모범사례를 지방자치단체에서 찾아보시고 학습자께서 시장이라면 인구를 늘리기 위해서 어떠한 정책을 시행할지 자유롭게 서술하십시오1
- 브론펜브레너의 생태학적 이론(생태학적 체계이론의 개념과 비판점 및 교육적 시사점)
- 사회복지사에게 사회복지조사가 필요한 이유에 대하여 토론하시오
- 최근 개정된 사회복지사업법의 내용을 간략히 정리하고, 이를 통해 가장 시급히 개선되어야 할 문제점과 해결방안을 논하시오
- 동기부여 이론의 종류와 자신이 선호하는 이론과 그 이유에 대해 작성하여 보시오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