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시장분석]휴대폰단말기시장의 데이터 및 향후전략분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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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1. 휴대폰 단말기 외부환경 분석

2.시장환경-시장점유율, 3사 마케팅 전략

3.데이터분석을 통해서 본 3사의 강점, 약점과 전략, 소비자 니즈
(삼성 애니콜, SK 스카이, 엘지 싸이언)

4. 향후 휴대폰 단말기 시장 예측
본문내용
휴대폰 단말기 외부환경 분석

기술적 요인
’80년대 중반이후 등장한 디지털 방식의 이동전화는 아날로그 방식의 한계를 극복함으로써 이동전화시장의 본격적인 확산을 가져다 주었다. 이동전화서비스시장의 진화단계는 일반적으로 아날로그방식(제1세대), 디지털방식(제2세대), IMT-2000(제3세대)으로 구분하고 있다.

◆ 1세대 : 외국산의 점령 ◆
기술적으로는 아날로그 방식이라 불린다. 휴대폰 역사의 기초를 다진 세대다. 1세대 아날로그 셀룰러 방식에서는 미국이 Motorola 등을 필두로 북미, 중남미, 아시아 등을 AMPS 방식으로 점령하여 현재까지도 아날로그 방식중 가장 널리 사용되고 있다. 휴대폰은 당시엔 4,000달러 (약500만원)에 달하는 극소수 부유층의 전유물이었다. 이 제품은 한국에 88년 '다이나택8000'이란 모델로 처음 등장했고 당시 가격은 240만원이었다. 한국이동통신(SK텔레콤 전신)이 국내에서 개인용 이동통신 사업을 시작한 것과 때를 맞췄다. 이때까지만 해도 국내 휴대폰시장은 모토로라를 위시해 노키아, 파나소닉 등 외제가 휩쓸었다. 국산 제품이 도전장을 내민것은 93년 11월. 삼성이 SH-700을 출시하면서 외국산 제품과의 차별화를 위해 '한국지형에 강하다'는 슬로건까지 내걸었다. 그러나 셀룰러 이동통신 서비스는 이동성과 편의성 등으로 인하여 수요가 폭발적으로 증가하게 되었는데 기존의 아날로그 방식으로는 이를 모두 수용할 수 없었고 통화 음질도 낮아 새로운 디지털 방식의 필요성이 제기되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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