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초등체육수업지도안] 5학년 게임 활동 -농구형 게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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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1. 본시 수업 과정안
2. 제재의 평가 계획
3. 참고 자료

본문내용
1. 본시 수업 과정안
2. 제재의 평가 계획
3. 참고 자료


일 시
2008.12.8(월요일) 체육교육2 수업시간
대 상
5학년
지도교사
5조
단원(제재)
농구형 게임
차 시
2,3/7
학습 주제
학생들이 농구공을 이용하여 공몰기, 이어주기, 던져넣기의 기초기능과 전략을 익 힌다.
학습 목표
․ 상황에 맞게 공몰기, 이어주기, 던져넣기를 할 수 있다.
․「공몰기, 이어주기, 던져넣기」게임을 할 수 있다.
․ 게임에 적극적으로 참여하는 태도를 가질 수 있다.
학습 자료
농구공, 판, 깃발(반환점), 크기가 다른 링 3개, 경기장을 그릴 도구, 점수판



도입















































과제 제시 및 단계적 연습
(
활동 1,2, 3 )
























































































자율적 연습

















정리및 평가




















준비운동









전시학습 상기



































활동 1








































활동2



































활동3




















종합 활동


















정리
◉도입
준비운동:
󰋫몸 풀기 게임 하기
T. 남녀별로 구분하여 그림자밟기 게임을 시킨다.
☺남녀별로 그림자밟기 게임을 한다.
<몸 풀기 게임>-그림자밟기 게임
․한 명은 공격수를 하고 또 한 명은 수비수의 역할을 하고 서로 마주 본다.
․교사가 신호를 하면 공격수는 1부터 10을 센 후, 수비수를 추적하여 수비수의 그림자를 밟고, 수비수는 공격수를 피하여 달아난다.
․그림자가 밟힌 학생은 공격수의 역할을 수행하고, 공격수는 수비수가 된다.

◉전시학습 상기:
T. 지난 시간에 무얼 배웠죠?
S. 공을 이어주기, 몰기, 던져 넣기를 배웠어요.

T. 지난주에 배웠던 동작들을 다 잘 기억하고 있나요? 오늘은 간단하게 동작들을 복습한 후에 조별로 다양한 게임을 할 거에요. 우선 공을 이어주는 것부터 연습해 봅시다.
(오버헤드패스와 바운드 패스 교사시범) 자 이제 모두 짝과 연습해 봅시다.
S. 짝과 오버헤드패스와 바운드 패스를 연습한다.

T. 공을 몰 때는 어떻게 했었죠?
S. 공을 손에 들고 걸어갔어요. 공을 튀기면서 가요.

T. 공을 몰 때는 들고 걸어 갈 수도 있고 공을 튀길 수도 있는 데 오늘은 3걸음에 한 번씩 공을 튀기면서 몰아가는 연습을 해 봅시다.
S. 공을 몰아가는 연습을 한다.

T. 공을 높이서도 튀겨보고 낮은 위치에서도 튀겨볼까요? (교사시범)
S. 높게, 낮게 공을 튀겨 본다.

T. 자 이제 공을 던져 넣기를 해 봅시다. 여기 보이는 판에 공을 맞추어 봅시다. 두 손으로 공을 들고 무릎을 살짝 굽혔다가 던져보세요.
S. 판에 공을 맞추어 본다. 판과의 거리와 판의 높낮이를 조절하여 연습한다.

T. 자 이제 지금까지 연습한 동작들을 게임을 통해 더 연습해 보도록 합시다. 선생님이 게임을 3가지 준비했어요. 조별로 하나씩 정해 한 다음에 10분 정도 하고 게임이 끝나면 바꾸어서 하도록 합니다.

각 게임의 규칙에 대해 설명한다.

S. 조별로 흩어져서 활동을 시작한다.

[활동 1]
◉ 깃발돌기 (드리블 활동)

게임 방법 : 출발선에 두 줄로 선 후, 공을 바닥에 튀기면 서 깃발을 돌아서 다음 사람에게 공을 이어주고, 맨 뒤로 가서 앞사람과 전략을 나누도록 한다. 깃발을 한 번 돌아 다음 모둠원에게 연결하면 1점을 획득한다. 총 3분 동안 득점이 많은 모둠이 승리한다.

게임 규칙 : ① 깃발을 향해 갈 때에는 낮은 자세로 공을 튀기고 깃발을 돌고나서부터 허리 높이의 자세로 공을 튀기도록 한다.
② 이동을 하는 도중에 공을 두 손으로 잡거나 공을 놓쳐서 드리블이 중단되었을 경우, 다시 출발점에서 새로 시작한다.
심화> ③ 자신의 순서가 끝나도 공을 튀기는 것을 멈추지 말고, 다음 사람에게 드리블을 계속 할 수 있도록 전달한다. (활동 중 드리블 기능이 뛰어난 아동에게는 심화과정으로 미션을 전달한다.)

T : 여러분, 이번에는 드리블 활동을 해보도록 하겠어요. 지난번에 우리 낮은 자세로 드리블을 하는 방법과, 허리 높이에서 높은 자세로 드리블하는 방법을 연습했었는데 기억이 나나요?
S : 네.
T : 오늘은 드리블을 연습한 결과를 가지고, 게임 활동을 해보겠습니다. 먼저 게임 방법에 대해 설명하겠습니다. 두 팀으로 나누어서 차례대로 줄을 선 뒤에 한명씩 깃발을 돌아 다음 사람에게 패스를 하면 됩니다. 한 명씩 출발선으로 돌아올 때마다 1점씩 얻게 되고, 3분 동안 많은 점수를 획득한 팀이 이기게 됩니다. 이해했습니까?
S : 네. 알겠습니다.
T : 그런데 이 게임을 위해서 지켜야할 규칙이 있습니다. 첫 번째로, 공을 드리블 할 때 깃발을 돌기 전에는 낮은 자세로 드리블을 해야 하고, 깃발을 돌아서 출발점으로 돌아올 때는 허리 높이에서 높은 자세로 드리블을 해야 합니다. 모두 이해했나요?
S : 네. 잘 이해했습니다.
S : 그리고 공을 드리블하는 동안 공이 굴러가거나 두 손으로 잡게 되면 출발선으로 다시 돌아와서 새롭게 시작해야하니까 조심하도록 하세요!
S : 네. 잘 알겠습니다.
T : 선생님이 1분을 주겠습니다. 모둠별로 차례를 정하고 일렬로 맞추어 서세요.
T : 자, 이제 시작하겠습니다. 자신의 차례가 아닌 친구들은 기다리는 동안 자신은 어떠한 전략을 사용해서 드리블을 정확하고 빠르게 하면서 깃발을 돌 것인지 곰곰이 생각해보도록 하세요. 알았죠?

[활동 2]
◉ 지그재그 전달하기 (패스 활동)

T: 자, 이번에는 패스 게임을 해볼게요. 선생님이 어떻게 하는 것인지 간단히 설명해 줄테니 잘 들어보세요.
게임 방법 : 남녀 혼성으로 두 팀으로 나누어서 게임을 진행한다. 지그재그로 사선을 그려주는데 직각삼각형의 모양으로 8개를 만들어 준다. 양 모둠에서 한 칸마다 한 명씩 들어가서 공격 모둠은 한 칸 건너 자기 모둠원에게 패스를 하고, 수비 모둠은 이를 방해한다. 같은 팀은 서로 드리블과 패스를 통하여 다음 칸의 같은 팀에게 연결하여 준다. 공이 마지막 칸에 있는 모둠원에게 가면 1점을 획득한다.

게임 규칙 : ① 공을 빼앗기거나 공이 몸에 맞고 경기장 밖으로 나가면 공수를 교대한다.
②4분 동안 득점이 많은 모둠이 승리한다.

T: 잘 알겠어요? 그리고 패스 게임을 잘 하는 방법에 대해 저번 시간에 배웠는데 잘 기억하고 있는지 확인해 봅시다. 공을 받을 때는 어떻게 해야 하지요?
S: 손가락을 편 상태에서 힘을 빼고 두 손으로 공을 받아야 합니다.
S: 높은 공은 손가락을 위로, 낮은 공은 아래로 합니다.
S: 눈은 공을 주시하고 균형 유지합니다.
T: 그러면 던질 때는 어떻게 해야 할까요? 우선 튀겨서 던질 때는 어떻게 해야 할까요?
S: 짧은 거리에서 상대를 스쳐 지나게 할 때 사용하며 가슴 에서 공을 잡고 한발을 내딛으며 받을 사람의 2/3지점에서 공이 튀기게 합니다.
T: 잘했어요. 그러면 머리 위로 던질 때는 어떻게 해야 할까요?
S: 빠르고 정확하게 던질 때 사용하며 머리 위에서 공을 잡고 체중을 앞발로 이동시키면서 팔을 앞으로 굽히고 손목을 젖히면서 던집니다.
S: 그래요. 잘 기억하고 있군요. 그러면 이제 게임을 시작해 봅시다.

[활동 3]
◉ 슛! 던지기 (슛 활동)
T: 이 구역에서는 슛 던지기 게임을 해 보겠습니다.
게임 방법 : 크기가 다른 세 개의 링에 각각 한 번씩 공을 던진다. 점수는 링이 작을수록 높아서 가장 작은 것은 3점, 중간 것은 2점, 가장 큰 것은 1점이 된다. 조별로 점수를 가장 많은 모둠이 승리한다.
게임 규칙 : ① 던질 때, 기준선을 잘 지켜야 한다.
② 손목과 무릎의 기본자세를 지킨다.

T: 크기가 다른 세 개의 링이 보이죠? 한 사람씩 나와서 세 개의 링에 각각 한 번씩 공을 던져서 링 안에 넣으면 점수를 얻게 됩니다.
점수는 링이 작을수록 높아서 가장 작은 것은 3점, 중간 것은 2점, 가장 큰 것은 1점이 됩니다. 공이 들어간 링의 점수를 모두 더하면 됩니다. 세 번 다 넣으면 6점이 되겠죠? 공을 던질 때, 앞에 있는 선을 넘으면 반칙이 됩니다.

T: 공을 던질 때는 손목의 스냅을 이용하여 팔꿈치, 무릎을 스프링처럼 이용하여 공을 던진다고 기본 활동시간에 배웠죠? 이를 생각하며 던져보도록 해요.

◉ 울퉁불퉁 농구 게임하기 (종합 활동)
T: 이번에는 공 던지기, 받기, 튀기기를 바탕으로 함께 게임을 해보겠습니다.
게임 방법 및 규칙
-불규칙한 폐곡선을 만든 후 경기장 중앙에 바구니 골대를 설치한다.
-공격수, 수비수 각각 5명으로 정한다.
-공격팀은 선 바깥쪽에서 공 던지기, 받기, 슛하기 등의 기본 기술을 이용하여 바구니에 공을 넣는다.
-수비팀은 공을 가로채거나
자료평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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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좋은 자료 감사합니다.
  • npar***
    (2009.03.03 03:53:0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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