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체육교육과정][체육과교육과정]체육교육과정(체육과교육과정)성격,목표,개정, 체육교육과정(체육과교육과정)내용,교수학습방법,비교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1.05.20 / 2019.12.24
  • 9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5,0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Ⅰ. 서론

Ⅱ. 체육교육과정(체육과교육과정)의 성격

Ⅲ. 체육교육과정(체육과교육과정)의 목표

Ⅳ. 체육교육과정(체육과교육과정)의 개정 중점

Ⅴ. 체육교육과정(체육과교육과정)의 내용

Ⅵ. 체육교육과정(체육과교육과정)의 전반적 인식

Ⅶ. 체육교육과정(체육과교육과정)의 교수학습방법

Ⅷ. 체육교육과정(체육과교육과정)의 비교

Ⅸ. 결론

참고문헌
본문내용
Ⅰ. 서론

새로운 체육과 교육과정 운영의 방향은 지금의 사회 방향이나 성격의 변화를 크게 의식한 평생 스포츠 적인 시점에서 운동이라는 의미와 기능을 운동특성(욕구나 필요)의 충족과 관계 지워 자발적 자주적으로 학습해 가는 체육이 되지 않으면 안 될 것이다.
자발적 자주적인 운동을 하도록 하기 위해서는 지금까지의 체육과 같은 운동의 기술적인 측면을 중시한 기술중심의 체육 혹은 체력적인 측면을 중시한 수단적인 체육이 아니라, 운동에 관계하는 인간의 기본적인 욕구나 필요에서 운동을 기능적으로 받아들이는 운동 목적 내용면의 시점에서 새로운 체육으로 나아갈 것을 바라고 있다.
학교체육은 평생에 걸쳐서 운동을 선호하고 운동을 자주적이고 자발적으로 할 수 있는 어린이를 기르는 것을 목표로 해야 한다.
따라서 즐거운 체육의 방향은 평생에 걸쳐서 운동의 즐거움에서 욕구와 운동의 신체적 필요 충족에 대응하기 위하여 운동의 내재적인 가치에 동기 유발되어 자발적으로 운동에 참가하고, 자주적으로 활동을 전개해 가는 능력을 갖춘 인간을 기르는 것을 목표로 함과 동시에 학습자의 발달 기에 따른 과제를 해결하고, 학습자의 전인적인 발달을 꾀하는 것이다. 그러므로 즐거운 체육이란 즐거움을 수단으로 하는 체육이 아니라 운동의 즐거움을 목적과 내용으로 하는 체육이다.
참고문헌
교육부(1998), 초등학교 교육과정 해설(V) : 체육, 음악, 미술, 외국어, 서울 : 대한교과서 주식회사
교육부(2001), 제 7차 교육과정, 서울 : 대한 교과서
강신복(1985), 한국 체육교육과정의 개선방향, 제4회 국민 체육진흥 세미나, 한국체육학회
강신복 역(1992), 체육교육과정이론, 서울 : 보경문화사
조미혜(1997), 제7차 체육과 교육과정 개발 연구, 한국교육개발원 교육과정개정연구위원회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초등 7차 교육과정 -미술과
  • Ⅰ. 서론교육과정은 교육을 통해 어떤 인간을 길러 내려고 하는지의 교육목표와 그 목표를 달성하기 위하여 필요한 교육 내용은 무엇이고, 이를 효율적으로 이끌어 낼 수 있는 교수 학습 방법은 무엇이며, 교수 학습의 결과는 어떻게 평가하는 것이 바람직한가 등을 설계하는 것이다. 그러므로 교육과정에 무엇이 담겨져 있고 또 어떻게 운영되느냐 하는 것은 매우 중요한 일다. 제7차 교육과정에서는 21세기 국제화, 정보화 시대를 주도할 자율적이고

  • [교육학과] 초등학교 미술교육과정해설
  • 초등학교 미술과 교육 과정1. 미술과 교육 과정 개정의 배경교육 과정은 교육을 통해 어떤 인간을 길러 내려고 하는지의 교육목표와 그 목표를 달성하기 위하여 필요한 교육 내용은 무엇이고, 이를 효율적으로 이끌어 낼 수 있는 교수․학습 방법은 무엇이며, 교수․학습의 결과는 어떻게 평가하는 것이 바람직한가 등을 설계하는 것이다. 그러므로 교육 과정에 무엇에 무엇이 담겨져 있고, 또, 어떻게 운영되느냐 하는 것은 중요한 일이 아닐 수 없다.

  • [교육학과] 초등학교 사회과 교육과정
  • 초등학교 사회과 교육과정1. 사회과 교육 과정 개정의 배경2. 사회과 교육 과정의 변천3. 사회과 교육 과정 개정의 중점4. 사회과의 성격5. 사회과의 목표6. 사회과의 내용7. 사회과의 교수․학습 방법8. 사회과의 평가9. 사회과 학교 교육 과정의 편성․운영10. 사회과 신․구 교육 과정 비교1. 사회과 교육 과정 개정의 배경가. 정보화․세계화 사회의 새로운 시민적 자질에 대한 요구교육 과정 개정은 무엇보다도 다가올 미래 사회의 변화에 대한

  • [교육학] 초등학교 바른생활 교육과정
  • 내용 적정화 방안’을 내세워 전 교과의 내용을 축소하도록 권장하고 있다. 이에 따라 ‘바른 생활’ 교육 과정의 내용도 제6차 교육 과정보다 축소 조정이 필요하게 되었다. 결국, ‘바른 생활’과의 내용은 그 범위는 확대되면서, 전체적인 내용의 분량은 축소되는 방향으로 조정할 필요성이 제기되었다.나. 통합 교과로의 성격 변화제7차 교육 과정에서 ‘바른 생활’과는 통합 교과로 규정됨에 따라 현행의 교과 성격, 내용, 방법 등에 있어 개정이

  • [교육학] 즐거운 생활 교육 과정
  • 교육 과정 개정에서는 통합 교육의 적용 범위를 중․고등학교까지 점차 확대하면서 제 5 차와 제 6 차, 제 7 차 교육 과정이 개정되어 왔다. 즐거운 생활은 제 4 차 교육 과정 개정 이후 지금까지 일관된 구성 방식을 가지고 주로 놀이와 표현을 강조하면서 신체적․음악적․조형적 요소를 중심으로 그 내용을 구성해 왔다. 이렇게 구성된 내용은 이제 현장 학교 교사들이 비교적 익숙하게 받아들이면서도 그 적용 과정에서 몇 가지의 문제를 야기하고 있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최근 판매 자료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