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마케팅] 후시딘 마케팅전략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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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I. 서 론


II. 본 론

1. 제품 소개

2. 시장 분석

3. SWOT 분석

4. 경쟁제품분석

5. 후시딘의 현재의 마케팅 분석

6. 설문 조사 결과

7. 4P 전략



III. 결 론


본문내용
I. 서 론

몇 년 전부터 ‘웰빙’에 대한 관심증대와 함께 미용에 대한 관심이 증대 되면서 상처치료에 대한 관심도 부쩍 늘었다. 또한 주 5일 근무제의 활성화로 가족단위의 야외활동이 부쩍 늘면서 야외 활동시에 생기는 상처 치료제 하나쯤은 필수라고 할 수 있다. 그렇다면 이들 상처 치료제에서 국내의 선두주자는 누구일까?
국내 피부과 시장에서 일반의약품으로서는 국소용 항생제 ‘후시딘’이 가장 많은 비중을 차지한 것으로 나타났다. 한국산업기술평가원이 작성한 ‘난치성 피부 질환 치료제의 산업 기술 동향 분석’ 자료에 따르면 지난해 국내 피부과용제 시장은 3,368억원 규모로 이중 후시딘은 118억원 수준으로서 이는 일반의약품으로서는 가장 큰 비중을 차지한다. 이는 최근 들어 급성장하고 있는 대체제와 과거부터 꾸준히 계속되고 있는 경쟁업체와의 경쟁을 감안한다면 매우 대단한 수준이라고 할 수 있다.
하지만 이러한 경쟁상품들과의 치열한 경쟁을 하기 위해서는 효율적인 상품 마케팅이 필요할 것이다. 그렇다면 과연 후시딘은 어떠한 상품인지 자세히 알아보고 어떠한 방향으로 나아가야 계속적인 시장우위를 고수하고 더욱 발전할 수 있을지 알아보도록 하겠다.


II. 본 론

1. 제품 소개

후시딘은 일반의약품 중 피부외용제에 해당하는 연고약품이다. 후시딘은 연고, 크림, 겔 3가지 타입으로 구성되어 있어 상처 부위에 따라 선택의 폭이 넓다. 후시딘 연고의 원료약품 분량은 1g 중으로 후시딘산 나트륨(Sodium Fusidate) 20mg이 포함되어 있다. 후시딘은 화상, 상처, 부스럼, 여드름 등의 외상에 쓰이는 연고제로서, 1일 수회 적당량을 환부에 직접 바르거나 무균거즈에 넓게 펴 발라 붙이면 그 효과를 볼 수 있다. 5g, 10g 두 종류의 연고가 있으며 가격은 5g을 기준으로 약 2500~3200원 정도로 약국마다 값이 다르다.(약국이 위치해있는 지역의 차이에 따라 그 가격이 천차만별이다.)

2. 시장 분석

후시딘은 발매 이후 매년 꾸준한 매출 증가를 보이고 있으며 수년 간 상처치료제 시장의 리더 역할을 확고히 유지해 오고 있다. 소비자 신뢰를 바탕으로 한 탁월한 제품력과 꾸준한 브랜드 관리가 장수 비결이라고 할 수 있다.
아래의 그래프를 보면 지난 3년간 상반기에 후시딘 매출 증가율을 살펴보면 꾸준하게 증가하고 있다는 것을 알 수 있다.





표 2-1 (한국 산업 기술 평가원 2005-09) (단위: 백만원)

아래의 왼쪽 원 그래프에서는 현재 연고 시장에서 후시딘이 가장 많은 매출을 보이고 있고, 경쟁상품인 마데카솔이 그 뒤를 이어가고 있는 추세를 살펴볼 수 있다. 이는 후시딘이 상처치료제의 리더 역할을 확고히 하고 있다는 것을 증명하고 있다.
아래의 오른쪽 그래프에서는 상처치료연고와 경쟁이 되는 반창고 시장에 대한 매출액을 비교하고 있다. 반창고 시장이 후시딘의 경쟁제품이 될 수 있는 것은 상처를 치유하는 효과가 있는 반창고가 출시 되었기 때문이다. 여기서 일반 반창고는 대중들에게 널리 알려진 대일밴드 등과 같
이 단지 상처부위의 노출을 막기 위한 반창고를 말한다. 그리고 기능성 반창고는 상처부위를 패치형으로 덮음으로서 상처가 습윤한 조건에서 가피 없이 잘 아물 수 있는 환경을 만들어주는 형태의 반창고이다.


<상처치료제 연고시장 매출> < 반창고시장 매출>

파이낸셜 뉴스 2006-05-29 (단위: 억원) 한국경제 2006-09-26 (단위: 억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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