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육과정] 과학과 수행평가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9.01.21 / 2019.12.24
  • 19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4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Ⅰ. 과학과 수행평가의 의미
1. 수행 평가의 정의
2. 수행 평가의 배경
3. 수행평가의 특징
4. 수행평가의 체제

Ⅱ. 수행평가의 유형과 방법
1. 수행평가의 주체
2. 수행평가의 방법

Ⅲ. 각 수행평가 유형별 문항 작성 및 검토
1. 개념도
2. 브이다이어그램
3. 마인드 맵
4. 조사연구
5.면담법
6. 보고서법
7. 포트폴리오

Ⅳ. 과학과 수행평가 과제 개발과 문항 제작 및 유의점
1. 수행평가의 과제
2. 수행평가의 과제 개발
3. 과학과 수행평가 문항 제작

Ⅳ. 과학과 수행평가 평가의 채점과 기록
1. 수행평가의 준거와 기준
2. 과학과 수행평가 채점 방법
3. 과학과 수행평가 자료의 기록
본문내용
< 과학과 수행평가 >


Ⅰ.과학과 수행평가의 의미

1.수행평가의 정의
수행평가에 대한 외국 학자들의 정의는 선택형 검사 이외의 대안적인 방식을 포괄적으로 규정하려는 입장과 평가자의 관찰과 전문적인 판단을 강조하는 입장으로 크게 나누어 정리할 수 있다.
①대안평가로서의 수행평가: 수행평가는 80년대 말에서 90년대 초에 이르러 시작되었으며 이는 그때까지 평가방법의 총화로 여겨왔던 선다형 표준화 검사문상의 한계(과학에서 우리가 진정으로 의미를 가지고 있다고 생각하는, 즉, 탐구사고력 등의 고차적 사고력이나 문제해결력과 같은 것들을 제대로 평가해 내지 못한다는 점)가 드러나면서 그에 대한 대안으로 나타나기 시작했다.
②참평가(실제평가)로서의 수행평가: 진실로 알아보고자 하는 학생의 학습정도(이 때의 학습은 상대평가에 의한 학생의 상대적 자리매김이나 단순지식의 암기에 성공하였는가가 아니라 구성주의적 입장에서 보는 학생 스스로의 내면화를 통한 교과내용의 습득을 의미함)를 평가해 내는 방법이다.
③참수행평가로서의 수행평가: 진정한 학습은 학습내용의 완전한 자기내면화가 이루어진 후에야 비로소 이 내용들의 적용이나 실행이 있을 수 있으며, 역으로 말하면 완전한 자기내면화가 이루어지지 못한 상태에서는 의미 있는 행동을 할 수 없을 것이라는 전제를 바탕으로 하여 수행과정과 그 결과를 즉 수행을 통해 학습된 상태를 평가할 수 있다.

위의 3가지 용어들을 가지고 본다면 가장 발전적인 용어는 참 수행평가라고 할 수 있다 - 참 수행평가는 학생의 진정한 학습의 상태를 평가하기 위한 목적과 수행이라는 방법까지도 제시하기 때문임.

2. 수행평가의 배경
세계적으로 일어나고 있는 교육평가의 개혁 물결이 우리나라에도 밀려왔다. 수행평가의 도입이 그 증거이다. 특히, 과학 과에서 새로운 평가의 도입은 중요하면 시급하다. 그 이유는 주요 선진국들이 새로운 평가 방법의 도입을 통해서 미래 지향적인 교육을 실시하여, 21세기 정보화 시대에 적합한 창의적이고 자기 주도적인 능력을 갖춘 시민 양성을 도모하고 있기 때문이다. 현재 학교 교육은 학생들이 자기 주도적으로 학습하는 능력이나 창의성을 길러주지 못하고 있다. 이러한 문제점을 해결하는 방법 중 하나로 떠오른 것이 수행평가이다.
수행평가는 사회적 변화와 더불어 평가 패러다임의 변화 그리고 학습관의 변화와 함께 발달하였다.

①사회적 변화: 21세기의 정보화, 세계화, 개방화, 다양화, 자율화 등으로 나타나는 미래 사회에 대비한 바람직한 인간교육을 의미한다. 교육의 가장 일반적인 목표는 인간을 체제에 적응시키는 것, 그리고 학생들이 현재와 미래, 학교 및 외부 사회에서 성공적으로 기능할 수 있게 하는 것이다. 그러나 특정 시기마다 요구되는 기능들은 동일하지 않다.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과학과교육] 마이크로 티칭 `힘의 분산` 지도안
  • 제작팀, 『(황수관의)호기심천국』, 한국과학문화재단, 1999목 차★개관★과학교육과정에서 『편리한 도구』의 위치★성공적인 『편리한 도구』지도와 학습을 위해 알아야 할 개념들 - 개념도로 제시★성공적인 『편리한 도구』 학습을 위해 학생들이 수행해야 할 활동들★ 수업 모형 : 문제 해결 모형★ 차시별 계획과 본 수업의 위치★교수․학습 활동★재료: 종이컵 (한 조당 한 줄(50개))★유의사항★학습지★평가 및 계획★참고문헌

  • [아동과학지도] 유아과학교육의 평가방법인 관찰, 수행평가, 포트폴리오 평가가 어떤 점에서 과정 중심의 평가라고 할 수 있는지 설명
  • 아동과학지도 유아과학교육의 평가방법인 관찰, 수행평가, 포트폴리오 평가가 어떤 점에서 과정 중심의 평가라고 할 수 있는지 설명 목 차Ⅰ. 서론Ⅱ. 본론1. 유아과학교육의 평가방법2. 관찰, 수행평가, 포트폴리오 평가가 어떤 점에서 과정 중심의 평가라고 할 수 있는지 설명1) 관찰 평가2) 수행평가 평가3) 포트폴리오 평가3. 포트폴리오 평가를 실시 후, 장단점1) 포트폴리오 평가를 실시 후2) 포트폴리오 평가를 실시 후 장점3) 포트폴리오 평

  • 과학교육론 심화정리
  • 수행평가16. 기타 순환학습 모형 46. POE모형, PEOE모형17. 개념변화모형 47. 협동학습18. 발생학습모형 48. Vygotsky의 사회적 구성주의19. Driver의 대체적 개념틀 49. 과학사를 이용한 교수학습20. 개념도(Concept map) 50. 역할놀이21. Vee도 51. 과학지식의 분류와 변화모형22. 과학적 탐구방법 52. 문제기반학습(PBL)23. 실험 53. MBL활용수업24. 강의법25. 토의법26. 질문법27. 개별화 학습지도28. STS수업29. 수업설계30. 개념학습1. 학습, 수업, 교육과정의 개념과 관계

  • 과학교육과정중심의 성취평가제
  • 과학교육과정중심의 성취평가제- 과학 탐구 실험 관찰, 고1학과 : 과학교육과 학번 : 201648032이름 : 이송현서론 – 주제 선택 이유2015 개정 교육과정 – 통합 과학, 과학탐구실험 과목 신설현재 과학탐구 실험의 현재 평가 - 고교 석차 9등급제 평가, 규준참조방식평가탐구 실험 과목에서 기본정신능력을 측정하는 지필평가위주따라서, 과정 중심(수행평가)의 성취 평가제(A,B,C,D,E) 필요본론 – 과학탐구실험의 성취평가제(1) 과학탐구실험의 평가

  • 교육학 초등학교 국어과 수행평가에 대하여
  • Ⅰ. 수행평가의 이론1.수행평가의 개념12.수행평가의 문제점 및 시행방향-33.국어과 수행평가5(1). 국어과 교육의 과정과 평가5(2). 국어과 수행평가의 필요성-6(3).국어과 수행평가의 배경-6(4). 국어과 수행평가의 개선 방향6(5). 수행평가의 방법-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