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육철학및교육사] 교원평가에 대한 언론사별 입장과 고찰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9.01.20 / 2019.12.24
  • 12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8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하고 싶은 말
처음부터 끝까지 온전히 제 생각으로 최선을 다해 작성한 자료입니다. A+ 받았습니다. ^^
목차
1. 시작하는 말

2. 언론사별 교원평가에 관한 입장

3. 교원평가에 대한 언론사별 입장과 그 근거
1) 중앙일보
2) 동아
3) 한겨레
4) Ohmynews

4. 교원평가제에 관한 동일한 자료에 대한 상이(相異)한 입장

5. 교원평가에 관한 주장들이 담고 있는 교육관
1) 보수입장 - 중앙, 동아
2) 진보입장 - 한겨레, Ohmynews

6. 교원평가에 관한 토론 후 합의 내용

7. 결론

본문내용
국내에는 대표적인 보수 · 진보 입장의 언론사가 있으며, 각각의 언론사의 기사 내용은 그들의 정치 · 경제 · 사회적 이해관계에 따라 하나의 사실에 관해서도 서로 다른 방식으로 나타난다. 언론사별로 보수계열인 중앙과 동아, 진보계열인 한겨레와 Ohmynews의 기사 내용을 통해 교육관련 쟁점들 중 평소에 관심이 있었던 ‘교원평가’에 대해 어떻게 다뤄지고 있는지에 대해서 알아보도록 할 것이며, 각각의 내용에 대한 견해 차이를 파악해보면서 교원평가에 관해 고찰해보겠다.

참고문헌
<참고기사>
1. 중앙
[“교사 무능이 국민 불만 핵심 … 전교조, 교원 평가 수용해야”(2008-10-02)]
[‘교원평가 찬성’ 전교조 대변인 사표 (2008-09-05)]
[전교조, 교원평가 반대 떼쓰기 그만두라 (2008-09-08)]
[서울시민 ‘교원평가·고교선택제’ 택했다 (2008-07-31)]
[“학교정보 공개 때 교원평가 일부 포함”(2008-04-28)]
[한국, 교원 평가조차 못하는 까닭은 - 전교조에 막혀 법안심의도 못해(2007-06-20)]
[초·중·고 506곳서 교원평가 시범강행 - 전교조 반발속 내년부터는 전면 실시(2007-02-20)]
[교원평가제 표류 더는 안 된다 (2008-05-15)]
[‘교원 평가제 해야’ 찬성 76% 반대 17% (2008-07-24)]
[미국서도 `교원 평가` 논란 (2007-02-16)]

2. 동아
[교원평가제 이번엔 관철해 人事에 반영하라(2008-11-08)]
[교사들 하나둘씩 떠나가는 전교조(2007-02-20)]
[교원평가제 2010년 3월부터 본격 시행(2008-10-25)]
[‘교원평가’ 찬성51% 반대25% …공교육 정상화 설문 (2008-10-20)]
[“교원평가제 찬성” 전교조 대변인 사표 (2008-09-06)]
[국민 10명중 8명 “교원평가제 찬성”…교원단체 반발(2007-09-20)]
[초중고 506개교 올해 교원평가 실시(2007-02-20]
[교원평가 시범학교 선정부터 ‘삐걱’ (2007-02-13)]
[전교조·교육부 갈등 증폭 조짐 (2007-01-31) ]
[모처럼 할 일 하는 교육부(2007-01-25)]

3. 한겨레
[교원평가제의 전주곡 (2008-10-26)]
[교원평가 2010년 시행…‘인사자료 활용’논란 (2008-11-06)]
[교원평가 문제점, 승진·연수 등 연계…학교 혼란만 가중 (2008-11-06)]
[교원평가 갈등 커지나 (2008-09-08)]
[학부모·교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교육심리학의 이해와 주요 이론&교육 정책에 대한 고찰] 교육심리학의 이해와 주요 이론&교육 정책에 대한 고찰
  • 교육심리학의 이해와 주요 이론&교육 정책에 대한 고찰 목 차Ⅰ.서론Ⅱ. 교육심리학1. 교육심리학의 의미2. 교육심리학의 영역Ⅲ. 학습심리학1. 학습의 개념2. 파블로프의 고전적 조건화3. 손다이크의 학습이론4. 스키너의 조작적 조건화5. 밴듀라의 사회학습이론Ⅳ. 수업이론1. 수업의 개념2. 수업이론과 수업모형Ⅴ. 교육평가1. 교육평가의 개념2. 교육평가의 가치와 의미3. 교육평가의 기능4. 교육평가의 유형5. 평가도구의 구비조건Ⅵ. 자

  • 브나로드 운동과 파울로 프레이리 교육사상의 민중교육적 성격 비교
  • 교육의 형태라고 할 수 있다.‘무엇을, 어떻게 가르칠 것인가?’에 대한 논의로 최근 비판적 성인교육론, 사회교육학, 평생교육론 등에서는 학습자와 교육자의 관계를 민중과 지식인의 관계에 빗대어 학습내용의 조직 및 방법에 대한 논의가 여러 차원에서 제기되고 있다. 이러한 논의 속에는 ‘왜 가르쳐야 하는가?’에 대한 질문에서 시작하는 교육철학적 저변 또한 깔려 있는데, 그 사상적 기반에 브나로드운동과 Freire 교육사상의 민중교육적 성격

  • [교육철학]교육제도의 문제점과 대안
  • 교육, 특기적성교육등 개혁이 도입되면서 학업성취라는 구체적객관적 증거인 『성적』은 자취를 감추고, 추상적이고, 모호한 評語(수우미양가)에 의한 평가로 대치되었다. 2001학년도 수학능력시험에서 고득점자에 대한 변별력이 없어 문제라는 지적을 받을 만큼 만점 및 고득점자가 많이 양산되었다. 하급 학교의 교육을 정상화하기 위해, 입시과열경쟁을 없애기 위해서 쉽게 출제하는 것은 새방향이다. 이와 같은 학력저하를 직접간접적으로 촉진

  • [지리교육][지리교과][지리수업]지리교육(지리교과,지리수업)의미,목적,내용, 지리교육(지리교과,지리수업)환경교육,지역화,지역학습,방법
  • 평가받았다. 그는 그 목적이 ꡒ젊은이에게 활기찬 자연의 그림을 채워 주어 지구의 지역들에서 거대한 지리적 유형들을 고찰할 수 있게 하는 것이다.ꡓ라고 말하였다. 기요에 의해 진전된 새로운 방법의 아이디어는 지리 교수에서 새로운 개념의 발전을 위한 기초를 제공하였다. 이 개념은 많은 시간에 걸쳐 발전한 것이고, 한 사람의 사상이나 하나의 교과서 시리즈보다는 여러 사람들의 생각의 산물이었다. 기요는 그의 교수철학을 리터, 아가시(Agassi

  • 교육과정4공통)현대 교육사조와 교육과정 유형을 설명하시오.(아동중심, 활동중심, 중핵, 학문중심 포함)
  • 대한 반성과 비판의 논리적 전개가 오랫동안 우리 교육계의 주요 쟁점이었다.하지만 1960년대부터는 한국적 교육철학 정립의 모색이 활발히 전개되기 시작하였고, 1960년대 후반부터는 서구의 새로운 경향인 실존주의 교육사상, 구조주의 교육사상, 현상학 등이 새로운 관심의 대상으로 대두되고 있다.그러나 다양한 교육이론의 전개는 우리의 교육현실에 복합적인 관계와 영향으로 여러 가지 혼란을 야기시키고 있다. 이러한 측면에서 고찰할 때 여러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