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육학개론] 올바른 성교육에 대한 필요성과 올바른 성가치관 찾기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9.01.13 / 2019.12.24
  • 10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2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1. 들어가는 말
2. 영화 시청 및 영화설명
3. 청소년 성교육의 필요성과 중요성
1. 청소년기의 성 교육의 필요성
2. 성교육 부재의 결과
3. 성에 대한 가치관
4. 청소년기의 성교육의 내용
5. 성상담의 내용
6. 청소년들을 위한 성윤리 기준
7. 성교육의 실제
8. 올바른 가치관 전제된 성의식 필요

4. 질문 및 대답-우리는 성에 대해 얼마나 알고 있을까?
5. 나가는 말

본문내용
1. 들어가는 말

․ 교직과정 수업을 들으면 들을수록 ‘교사’ 에 대한 사명감과 책임감이 더해가는 사실을 새삼 느끼게 된다. 또 교육이 어떤 영향을 끼치는지 다시 한번 생각하게 된다. 영화 ‘몽정기’는 한참 성에 대한 관심이 많은 나이에 성에 대한 올바른 가치관의 인식이 얼마나 중요한지 보여준다.

‘몽정기’를 통해서 성의 가치관이 확립될 나이에 잘못된 성지식을 습득하는 모습들과 폐쇄된 성교육으로 인해 무지한 학생들을 살펴보자.


2. 영화시청 및 영화설명

(영화 시청)
.
.

* 줄거리 *
영화 ‘몽정기’는 서울 올림픽이 있었던 1988년을 배경으로 중학교 사춘기 소년들의 성적 체험과 환상 을 그린 섹스 코메디풍의 성장 영화이다.
용천 중학교 2학년 6반의 담임을 맡고 있던 노총각 공병철(이범수)은 비록 지저분하고 고지식한 성격탓 에 '더티 테리우스'로 불리지만 아직 순수함을 간직 한 더할 나위 없이 훌륭한 선생이다. 그런데 동현을 비롯한 반 아이들의 상태가 심상치 않다. 알고 보니 남자라면 한번씩 겪고 지나가는 몽정기에 접어든 것 이다. 자신도 겪은, 너무나 자연스런 현상임을 알기 에 아이들의 엉뚱하고 황당한 행동을 그냥 웃어 넘 기던 병철이지만, 어느 날 자신의 학급으로 파견된 싱 그럽고 아리따운 여자 교생 유리(김선아)가 오고부터 상황은 달라진다.




유리가 등장하면서 가뜩이나 달아오른 몸 이 더 달아오르기 시작하는 동현과 친구들은 성적 호기심의 대상이 꿈속의 이름 모를 캔디에서 유리에게로 꽂히게 되고, 급기야 이들은




참고문헌
* 구성애의 푸른 아우성 http://www.9sungae.com/
* 뉴턴코리아 http://www.inewton.co.kr
* 한대신문사 http://www.hynews.hanyang.ac.kr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현대 청소년 문화와 기독교 청소년 사역의 방향
  • 대한 올바른 인식과 지식을 알려주지만 그 범위가 제한적이고, 또 이런 지식을 활용한 바른 문화공간을 학생들에게 마련해주지 못한 개교회의안타까운현실을보게된다.특히 기성세대들의 문화의 대한 배타성과 무지식속에서 이루어지는 교육에 의해올바른 방향과 목표를 찾지 못하고 헤매는 청소년들을 많이 보게 된다. 청소년들의아버지라 불리는 돈 보스꼬는 이렇게 이야기 했다. “어른들은 청소년들이 좋아하는 것을 사랑해야 청소년들도 어

  • 만2세 부모교육과 보육내용
  • 교육의 필요성 조혜경 외2명 공저(창지사 2012) p.20-241) 영유아의 측면에서 본 부모교육의 필요성부모의 양육 방법과 태도 및 가치관이 영유아의 전반적인 발달에 영향을 미치기 때문에 효율적으로 자녀를 양육할 수 있도록 하기 위하여 부모교육이 필요하다.2) 부모와 가족의 측면에서 본 부모교육의 필요성 부모 자신의 성숙을 위해서도 바람직하며, 핵가족화로 인하여 자녀양육에 대한 어른들의 도움이나 조언을 즉각적으로 받을 수

  • 교육학 교육과정의 의미와 한국의 교육과정에 대하여
  • 교육 교사 등 교육과정을 업으로 삼고 있는 사람들조차 교육과정에 대한 의견이 분분한 상태로, 교육과정에 대하여 일치된 관점을 가지고 있지 않음을 알 수 있다. 이처럼 교육과정에 대해서 의견의 일치를 보기 힘든 상황에서, 교육과정에 대하여 취할 수 있는 태도는 2가지 정도가 있을 것이다. 하나는 교육과정의 정확하고 올바른 의미를 찾기 위해서 노력하는 것이며, 또 하나는 상황이나 맥락에 따라 다른 의미가 부여되는 교육과정의 다의성에 대

  • [졸업][사회복지] 학교사회사업의 현황과 효과적인 발전방안에 관한 연구
  • 교육의 중요성이 강조되어진다. 그러나 우리나라의 현실적인 입시위주의 학교교육의 상황, 가치관 및 정체성을 상실해 가는 사회적 풍조의 흐름과 더불어 다가오는 미래에 대한 불안감은 학교생활의 일탈현상을 나타나게 한다. 아노미적 상황속에 자아 정체감의 상실에서 오는 가치기준과 인생목표의 시행착오로 많은 학생들이 비행의 길로 빠져 들어가고 있으며, 이제 더 이상 학교라고 하는 사회적 시스템을 이들의 문제에 대처할 수도 없고, 오히

  • 콜버그(Kohlberg)의 도덕성 발달단계이론과 교육적 시사점, 에릭슨(Erikson)의 성격발달단계이론과 교육적 시사점
  • 성은 옳고 그림을 지식으로 배울 수 있는 것이 아니고 사회적 상호작용 속에서 옳고 그른 것을 경험하고, 그 경험을 재조직함으로써 발달될 수 있는 것이라고 본다. 학교에서의 도덕교육은 교과서를 통해서 도덕적 지식을 전달하는 방법을 택하고 있는데, 그것을 올바른 도덕교육으로 볼 수 없는 것도 이와 같은 견해에서 보면 분명해진다. 콜버그는 도덕적 딜레마가 포함된 가상적인 이야기를 10세~16세의 대상자들에게 들려주고, 그에 대한 많은 질문을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