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진로지도, 진로교육, 진로결정, 직업] 직업의 선택과 준비, 진로결정의 유형, 진로결정의 원칙, 진로지도(진로교육)의 방법, 진로지도(진로교육)의 문제점, 향후 진로지도(진로교육)의 개선 방안 분석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9.01.08 / 2019.12.24
  • 15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5,0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Ⅰ. 서론

Ⅱ. 직업의 선택과 준비
1. 직업선택의 중요성
2. 직업의 준비
3. 유망 직종

Ⅲ. 진로결정의 유형

Ⅳ. 진로결정의 기본원칙
1. 개인의 특성 존중
2. 내면가치 존중
3. 사회적 규범 준수
4. 스스로 설계
5. 단계별로 계획수립
6. 다양한 정보를 토대로 설계

Ⅴ. 진로지도(진로교육)의 필요성

Ⅵ. 진로지도(진로교육)의 방법
1. 정신역동적 진로상담
1) 방법 및 해석
2) 직업정보
2. 발달적 진로 상담
1) 방법 및 해석
2) 직업정보
3. 행동주의적 진로 상담
1) 방법 및 해석
2) 직업정보
4. 포괄적 진로 상담
1) 방법 및 해석
2) 직업정보

Ⅶ. 진로지도(진로교육)의 문제점

Ⅷ. 향후 진로지도(진로교육)의 개선 방안
1. 효율적인 진로정보 체제 구축을 위한 여건 조성
1) 법적 지원
2) 행정 체계의 정비를 통한 지원
3) 학교 단위 진로지도 강화
4) 인적·물적 지원
2. 국가 및 지역 단위 진로정보센터의 모형과 기능 강화
1) 중앙 단위 국가진로정보센터를 설치·운영
2) 시·도 교육청 단위 지역진로정보센터의 설치·운영
3) 진로정보 전문기관과의 연계망 구축
3. 학교 단위 진로정보실 운영
1) 충분한 진로정보 자료 확보
2) 학교 단위 진로정보실 확충과 기능 활성화

Ⅸ. 결론

참고문헌
본문내용
직업이 다양화되고 고도화·전문화되면서 해당 직업에서 필요로 하는 지식과 기술을 습득하기 위해서는 상당한 정도의 긴 시간이 소요되기 때문에, 막상 교육훈련과정을 이수한 후 해당 직업부문에 진입하는 시점에서는 그동안 기술진보와 산업구조 등의 변화로 인하여 직업에 따라서는 인력수요의 규모나 내용이 이전과는 크게 바뀔 뿐만 아니라 때로는 직업자체가 사라지기도 하는 경우가 드물지 않다. 이와 같이 장래 특정직업의 임금, 인력수요 등에 대한 예상을 갖고 교육훈련 이수여부를 결정하는 시점과 교육훈련 후 실제로 특정직업에 진입하는 시점의 차이로 인하여 부문별 인력수급불일치가 발생하는 일이 다반사로 나타나고 있는 점을 감안한다면, 직업전망과 관련한 정확한 정보의 제공이야말로 인적자원개발정책의 성패를 좌우할 수 있는 요소라고 해도 과언이 아니다. 한국의 경우 교육과정을 비롯한 경직적인 학교교육체계의 운용과 더불어 이와 같은 노동시장의 직업전망에 대한 정확한 정보제공을 위한 노력의 부족은 선진국들에 비하여 월등히 높은 청년층 실업률을 낳게 한 주요 원인이었을 뿐만 아니라, 호경기, 불경기를 막론하고 부문별 인력수급갭이 지속적으로 발생하게 된 배경중의 하나가 되었다고 할 수 있다. 현재 대부분의 주요 선진국들과는 달리 산업구조의 변화 등에 기인하는 직업전망과 인력수요에 대한 체계적인 연구 분석이 이루어지지 않고 있어 학생들에 대한 진로지도교육이 단편적으로, 그리고 즉흥적으로 실시되고 있는 실정이다.

Ⅱ. 직업의 선택과 준비

1. 직업선택의 중요성

인생에서 세 가지 중요한 선택은 가치의 선택, 배우자의 선택 그리고 직업의 선택이라고 한다. 이처럼 직업선택은 인생에서 가장 중요한 선택 중의 하나이며, 직업이 선택되면 우리 삶의 청사진이 거의 완성된 것과 같다. 즉 내가 일할 내용, 만나야 할 사람, 생활할 지역,
참고문헌
△ 김관호, 진로교육의 본질, 서울: 평민사, 1983
△ 김충기, 생활지도·상담·진로지도, 서울: 교육과학사, 1998
△ 박주연·김현옥, 진로교육과 진로상담, 서울: 건국대학교 출판부, 1996
△ 이정근, 진로지도와 진로상담, 서울: 중앙적성연구소, 1980
△ 장석민, 교육과 취업을 위한 직업지도 활성화 방안, 진로교육연구, 제8권, 1997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국어과,수학과,사회과,음악과지도 교과재량활동 사례, 생활외국어지도 교과재량활동 사례, 진로지도,직업지도 교과재량활동 사례, 교과재량활동 발전방안
  • 국어과와 수학과지도의 교과재량활동 사례, 사회과와 음악과지도의 교과재량활동 사례, 생활외국어지도의 교과재량활동 사례, 진로지도와 직업지도의 교과재량활동 사례, 향후 교과재량활동의 발전 방안 분석Ⅰ. 개요Ⅱ. 교과재량활동의 개념1. 선택 과목 학습2. 범 교과 학습Ⅲ. 국어과지도의 교과재량활동 사례1. 독서(독해력 기르기) 교육으로 진로를 탐색하고 목표를 세움 2. 1분 말하기 활용으로 비판적 이해와 사상과 정서를 창의적으로 표현

  • [선택중심교육과정]선택중심교육과정의 가치,과목구분,기본원칙,운영과정,유의점, 선택중심교육과정의 문제점,개선방안,시사점 분석
  • 선택중심교육과정의 운영과정과 유의점, 선택중심교육과정의 문제점, 향후 선택중심교육과정의 개선 방안, 선택중심교육과정 관련 시사점 분석Ⅰ. 서론Ⅱ. 선택중심교육과정의 가치와 과목구분1. 가치2. 과목 구분1) 일반 선택 과목2) 심화 선택 과목Ⅲ. 선택중심교육과정의 기본원칙1. 교육과정 결정 및 교과목 선택의 주체 변화2. 제7차 교육과정에서 학생 선택의 의미1) 자유 선택2) 택일 선택3) 군 선택4) 집단 선택3. 학생 선택의 각 유형1) 자

  • 진로상담의 문제점과 개선방안
  • 지도해 주지 못하고 있는 것이 더 심각한 문제라고 할 수 있다.그렇기에 우리는 진로상담에 대해 알아보고자 한다. 진로상담의 기초부터 시작하여 이해, 이론, 과정, 문제점 및 개선과제, 관련 사이트, 책, 관련 기사, 심리검사까지 알아보자.Ⅱ. 본론제 1장 진로상담의 기초1. 진로상담의 정의진로상담은 내담자의 진로선택, 진로결정 등 진로발달을 도와주는 체계적이고 전문적인 상담활동이다. 진로란 생애 경력 직업 등으로 해석이 되지만, 일

  • 직업의 필요성, 선택기준, 직업 가치관, 진로선택 방안, 직업준비(취업준비)방안, 고찰 레포트
  • 진로발달 요인과 주요 명제4) 직업발달의 단계와 과업5) 평 가3. Holland의 인성이론1) 이론의 배경2) 이론의 내용3) 평가③ 직업가치관 형성요인과 직업선택의 결정요인 -101. 직업가치관 형성요인2. 직업선택의 결정요인1) 개인적 요인2) 환경적 요인3) 직업관련적 요인④ 직업(일)에 대한 성경적 혹은 기독교적 견해 -131. 성경은 직업을 무엇이라고 말하는가?⑤ 취업준비

  • [사회복지] 장애인의 직업적응을 위한 일상생활기술과 대처방안
  • 장애인의 직업적응을 위한 일상생활기술과 대처방안1. 서론우리나라의 장애인 고용촉진 및 직업재활법에서는 직업재활을 직업지도, 직업적응 훈련, 직업능력 개발훈련, 취업알선, 취업, 취업 후 적응지도 등을 통하여 장애인이 직업생활을 통해 자립할 수 있도록 하는 것이라고 하였다. 따라서 직업재활의 궁극적인 목표는 장애인이 자신의 능력과 적성에 맞는 직업을 찾아서 취업하고, 그 직무에 만족하며 적응하여 시민으로서의 역할을 수행할 수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