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생산자원관리] 공급사슬관리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9.01.03 / 2019.12.24
  • 14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3,0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공급사슬관리(SCM)정의
■공급사슬관리(SCM) 필요성
■공급사슬관리(SCM) 발전과정
■공급사슬관리(SCM) 도입효과
■공급사슬관리(SCM) 도입 및 구축방법
■기업들의 공급사슬관리(SCM)구축 장애요인
■공급사슬관리(SCM)구축에 대한 조언
■공급사슬관리(SCM)도입사례
본문내용
일반적으로 SCM 프로젝트는 개념설계 (Conceptual design), 상세설계 및 파일롯 테스트 (Detail design and Pilot test), 실행 (Implementation)의 3단계를 통해 구현된다. 이들 세 단계는 실행과정에서 피드백을 통해 재정립되고 상세화되는 과정을 반복하게 된다.

1단계: 개념적 설계
이 단계는 미래에 대한 전략과 방향을 세우고, 비전과 도입에 대한 구조를 가시화하기 위한 것으로 현재상황과 준비사항에 대한 분석을 통해 수립되게 된다. 즉 SCM을 통한 To-be 모델의 청사진을 수립하는 단계라고 할 수 있다. 이는 아래의 5가지 절차를 통해 수립되게 된다.

①현상 분석(Describe the As-Is situation.)
☞원자재 조직 내부 업무 담당자, 공급자, 및 고객과의 인터뷰 등을 통해 데이터를 수집하여
현재의 상황을 아래와 같이 이해하고 분석하는 활동.
☞프로세스에 포함된 활동이나 단계들을 문서화 한다. 의사결정내역, 업무 수행 단계, 요구 기술(skill), 활동 주체 등을 파악하고 명세화 한다.
☞프로세스를 정의하고 성과 측정과 관련된 메트릭(metric)을 정의한다. 메트릭은 업무 수행양, 리드타임, 작업시간, 비용 등 계량화 된 성과 수준을 의미한다.
☞프로세스를 정의하고 프로세스의 입, 출력과 연계된 내부 고객과 외부 고객을 정의한다.
☞현상 분석을 위한 데이터 수집을 통하여 전략적 이슈들을 파악하고 정리한다.

②현상에 대한 강-약점 평가(Assess As-Is strengths and weaknesses.)
☞현상 분석 정보를 종합하고 벤치마킹 등을 통한 best practice와 비교. Quality Function Deployment(QFD)나 SWOT 분석 등을 활용

③이상적 프로세스 구상 (Develop a Greenfield vision.)
☞투자나, 회사 방침, 현재의 가능한 정도 등에 상관없이 아래의 항목에 대한 이상적(Greenfield) 비전을 수립
☞수정된 프로세스 흐름
☞프로세스를 지원하는 조직구조
☞필요한 시스템의 변화
☞필요 인프라스트럭처(시설, 장비)
☞재설계 프로세스의 성과 예상
☞비용 절감과 이익 예상

④To–Be 프로세스 도출 (Develop To-Be process.)
☞Step 1과 step 2에서 수행한 현상 분석과 step 3에서 도출된 이상적 비전과의 차이를
점검하고 분석하여 최종적인 To-Be 프로세스를 설계

⑤개념설계 및 활동계획 수립. (Prepare conceptual design and action plans.)
☞To-Be 프로세스와 시스템 구축에 대한 개념적 설계를 하고 이를 바탕으로 상세 설계 및 파일롯 테스트로 가기 위한 실행 계획을 준비. 상세 설계 및 구축은 기업 내부 또는 외부 업체의 아웃소싱을 통하여 수행
참고문헌
SCM의 등장배경 (경희대학교 산업 경영의 이해 2008년도 1학기)
공급사슬관리 SCM - SIGMAINSIGHT출판사 한동철(서울여대 경영학과 교수)
대한상의 SCM 도입가이드, scm.korcham.net
물류신문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