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제경영] [국제경영학]BBQ치킨 중국진출 성공경영전략 분석(A+리포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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하고 싶은 말
본 자료는 신촌Y대 경영대학 [국제경영학]수업 기말과제로 제출하여 A+를 받았던 리포트입니다. 본 리포트에서는 이제 막 해외에서의 사업을 시작한 BBQ를 선정하여 지금까지 이룬 성과의 원동력은 무엇이며, 향후 발전성은 어떻게 되며, 앞으로 어떤 전략으로 다국적 기업이 될 것인가에 대해 알아보고자 하였습니다. 자세한 내용은 목차 및 내용요약을 참고하시고 많은 도움 되시길 바랍니다.
목차
Ⅰ. 서론

Ⅱ. 본론
Ⅰ. 중국시장 분석
1. 중국의 거시적 무역환경
2. 중국의 미시적 무역환경(법률)
3. 중국 진출이유
Ⅱ. 중국의 외식산업 분석
1. 중국 외식산업 현황
2. 이 밖에 한국의 BBQ처럼 중국에 진출한 한국 외식산업체
Ⅲ. BBQ의 중국 진출 현황
1. 법인 설립
2. 매장 수
Ⅳ. BBQ의 성공요인
1. 철저한 사전조사
2. 치킨대학 설립
3. 마케팅 4P
4. 시설
5. CEO의 가치관, 경영철학
6. SWOT 분석
7. S.T.P
8. 표적시장
Ⅴ. 다국적 브랜드로서 BBQ의 도약
1. 스페인 시장 겨냥
2. 유럽 이외

Ⅲ. 결론
Ⅰ. BBQ의 해외진출 계획, 전망, 목표
Ⅱ. BBQ 해외진출의 의의
Ⅲ. BBQ의 해외직접투자
본문내용
(3) 4P전략

1) Product

- 한국적인 것이 세계적이다.
‘한국적인 것을 잃지 말자.’라는 것이다. 제품 개발을 하면서 97%의 한국적인 맛과 3%의 현지 맛을 이용해 성공할 수 있었다고 스스로 평가한다. 어디에나 그 지방의 특색의 맛이 있겠지만 우리 본연의 맛을 잃지 않고 거기에 중국인의 입맛을 첨가해서 사업에 활용 했던 것이 국적 불명의 음식이 되는 것이 아니라 다른 맥도날드나 대만계 업체에 비해서 진출은 늦었지만 대등한 게임을 할 수 있는 원인이라고 판단된다.

- 제품 차별화 : 한국식 품질관리 유지 및 맛의 현지화
BBQ가 한국 내에서 독보적인 위치를 선점하게 된 주된 이유는 품질 차별화, 즉 국내산 신선육을 원료로, 양념 주사 기법 등의 새로운 조리기술, 치킨대학을 중심으로 이루어지는 지속적인 양념 및 맛 연구가 가장 큰 이유였다. 이러한 한국 내 우위를 중국에서도 살려, 중국 현지 기업과의 합작을 통해 신선한 원부재료의 공급이 가능하게 하고, 원재료의 차이, 양념의 강도 차이를 고려한 새로운 양념배합 방법을 수년간 연구해왔다. 뿐만 아니라.시장 진출 이전 수차례의 현지 시식회를 통해 중국인들의 호평을 얻어냈다는 점에서, 비비큐는 일단 중국인들에게 어필할 수 있는 고품질의 맛을 개발하는 데에 성공했다.

- 배달 서비스
BBQ가 한국에서 성공했던 주요인 중에 하나는 틈새시장에 대한 공략이었다. 아예 도심형, 매장형 패스트푸드였던 맥도날드, KFC와 거주지에 자리 잡고 있는 호프형 치킨 요리 사이를 파고들어 치킨 전문 배달이라는 새로운 수요를 창출한 것이 BBQ의 성장 계기였던 것이다. 그러나 이와는 달리, 중국인들은 문화상 우리나라와 같은 음식 배달에 익숙하지 않다. 중국의 식문화는 여러 사람이 함께 모여서 식사를 즐기는 대륙식 문화이기 때문에, 도시에 거주하는 중국인의 일인당 외식 빈도는 평균 주5회에 달한다. 따라서 KFC나 맥도날드 같은. 매장형 패스트푸드와 경쟁하기 위해 배달 서비스를 주 강점으로 생각하는 것은 대단한 위험일 수 있었다.
그러나 시장조사 결과 배달경험이 있는 사람은 전체 설문자 중 29.4%에 불과했으나 경험자 중 대부분이 교육정도가 높고 고소득층에 속한다는 점에서 희망적이었다. 또한 이후 음식을 배달시킬 가능성이 있느냐는 질문에 71.9%가 그렇다고 답했으며, 특히 19-45세의 고급관리요원, 자영업주, 전문 기술자 등의 선호도가 높았다는 것도 주목할 만한 결과였다. 이러한 중국의 고소득층 대부분은 일 가정 일자녀의 형태가 대부분이며, 이는 곧 소황제가 속한 계층의 경우 배달에 대한 거부감이 적다는 것을 의미하기 때문이다. 특히 배달의 목적에 대한 설문에서 중국인의 대답은 한국인과 마찬가지로 생활의 편리함, 안락함을 추구하기 위함이었다. 이는 경제력이 증가하고 생활의 안정화에 따라 생기는 자연스러운 현상으로. 중국의 경제 성장이 지속됨에 따라 배달서비스에 대한 수요는 점차 증가할 것이라는 긍정적인 전망이 가능하다.
이러한 치밀한 조사 끝에 이루어진 배달 서비스의 강화는 KFC와 맥도날드가 넘볼 수 없는 BBQ만의 중요 서비스로서 자리잡아가고 있다. 2003년 7월, 중국 현지에 매장을 오픈 한 지1년 만에 배달의 비중이 20%에서70%까지 올라간 것이 그 증거이다. 이러한 배달 서비스의 특화는 이미 경쟁업체들이 늘어서 있는 번화가 대신 주택가에 가맹점을 오픈 함으로서 경쟁 과열을 줄이고 임차비와 관리비를 절감할 수 있다는 점에서 매우 효율적이다.

<중략>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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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그럭저럭 쓸만하네요
  • greenda***
    (2009.02.13 10:45:3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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