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실업계고등학교교육과정] 실업계고등학교 교육과정의 운영, 중요성과 실업계고등학교 교육과정의 현황, 문제점 및 실업계고등학교 교육과정의 내실화 방안 분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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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Ⅰ. 서론

Ⅱ. 실업계고등학교 교육과정의 운영
1. 교육과정 운영 형태의 개요
2. 운영 체계

Ⅲ. 실업계고등학교 교육과정의 중요성

Ⅳ. 실업계고등학교 교육과정의 현황
1. 학교 외적인 면
1) 제도적인 면
2) 사회적인 면
2. 학교 내적인 면
1) 학생 측면
2) 교사 측면
3) 학부모 측면

Ⅴ. 실업계고등학교 교육과정의 문제점
1. 노동시장에서의 취업기회 축소 및 근무 여건 악화
2. 실업계 고교 졸업생을 위한 계속교육기회의 미비와 대학 진학 증가
3. 실업계 고교 체제 운영상의 문제점 상존
4. 실업계 고교 교육에 대한 행·재정적 지원의 미흡
5. 산업체의 실업계 고교 중심 직업교육에의 역할 수행 미흡
6. 실업계 고교 직업교육이 미래의 방향과 맞서 부딪히는 핵심 문제들
7. 실업계 고교 내부 문제점

Ⅵ. 실업계고등학교 교육과정의 내실화 방안
1. 운영 시스템의 확립
2. 특화된 교수-학습 운영
3. 현장실습 참여의 유인 강화
4. 현장 실습 운영의 내실화

Ⅶ. 결론

참고문헌
본문내용
지금까지 우리나라의 교육과정에서 실업교육 분야는 전혀 고려의 대상이 아니었다. 교육과정의 변경과 적용에 있어서 모든 논의는 인문계를 중심으로 이루어져 왔다. 단지 실업분야는 구색을 맞추기 위하여 보조적인 분야에 지나지 않았던 것이다. 현재 전국적으로 고등학교의 37%에 해당하는 학생들이 실업교육을 받고 있다. 그럼에도 제7차 교육과정에 실업교육과 관련된 내용이 전혀 없다. 이것은 실업교육이 교육과정 입안자들의 안중에도 없었음을 증명하는 것이다. 아무리 생각해도 어떻게 이런 일이 일어나게 되었는지 도저히 이해할 수 없다. 이는 ꡐ제7차 교육과정의 입안자들이 실업교육을 말살하기 위하여 의도적으로 실업계 교육과정을 배제하지 않았나?ꡑ 하는 의구심을 강하게 갖게 한다. 결국 고등학교 단계에서의 실업교육을 완전히 포기하겠다는 발상이 기저에 깔린 것으로 판단되는 부분이다. 제7차 교육과정을 연구하고 입안한 사람들은 이에 대한 분명한 입장을 밝히기를 요구한다.
제7차 교육과정은 기본적으로 실업계 고등학교와 학제가 일치하지 않음으로서 많은 문제를 노정하고 있다. 제7차 교육과정은 국민공통과정으로 10학년을 설정하고 있고 이는 고등학교 1학년에 해당한다. 인문계 고등학교는 초등학교부터 대학까지의 연속선상에 있기 때문에 그래도 문제가 덜한 편이다. 그러나 실업계 고등학교는 이러한 연속선상에서 상당 부분 벗어나 있다. 아직까지 ꡐ고등학교 과정의 실업교육을 완성교육으로 볼 것인가? 계속 교육으로 볼 것인가?ꡑ하는 부분도 통일된 하나의 관점으로 정리하지 못하고 있다. 그럼에도 실업계 고등학교에 인문고와 같은 관점으로 제7차 교육과정을 적용하도록 강요함으로서 실업고는 더 많은 문제점이 들어 나고 있다.
기본적으로 실업계 고등학교는 학생들이 입학할 때 이미 농업, 공업, 상업, 수산·해운이라는 교육과정의 큰 틀을 선택하게 된다. 각 계열에서도 여러 전공으로 세분화되고 그 분야의 다양한 특성에 맞는 교육과정이 편성·운영되고 있다. 이러한 실업교육의 특성을 무시하고 실
참고문헌
김혜원(1997), 실업계 고등학교의 실태와 발전방향, 직업교육연구, 16(1), 1-30
임천순 외(1996), 실업계 고교 발전 방안 연구 : 고교 특성화 방안을 중심으로, 교육부
장명희 외(2002), 실업계 고등학교 교육과정 자율운영 일반화 방안, 교육인적자원부 정책연구 보고서
최지복(2002), 실업계 고등학교 학생의 소질계발과 진로개척을 위한 자기주도 학습활동, 경기교육: 실천사례
최운실(1993), 학교 교육과 사회 교육의 연계체제 구축, 국회보, 5월, 91­97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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