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육] 실업교육의 발전방향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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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Ⅰ. 서론

Ⅱ. 본론
1. 실업교육의 기본 방향
2. 복선제학제로의 개편 및 다양한 학교체제의 운영
3. 교원문제
4. 교육과정의 다양화․자율화
5. 진로지도의 체계화
6. 산학협동의 내실화
7. 실험․실습 기자재의 확충 및 보유 기준
8. 학교재정 확보 방안
9. 수학능력시험에 직업탐구영역 및 실업계열 신설

Ⅲ. 결론

본문내용
21세기는 세계화․정보화 시대로, 국가 경쟁력에 있어서 인적 자원(human resource)의 중요성이 무엇보다도 강조되고 있으며, 학력 위주의 사회적 분위기에서 벗어나 평생학습을 통한 능력사회로 전환되고 있다. 이러한 급변하는 국내외의 상황변화에 따라 실업교육에서도 새로운 발전 방향을 모색해야 할 것이다.
또한, 산업구조가 제조업 중심에서 사회간접자본 및 서비스업 중심으로 변화되고, 직업의식에 있어서도 평생직장의 개념에서 평생직업 및 한시적 직업의 개념으로 변화하고 있으며, 이로 인해 지속적으로 자신의 능력을 유지․발전시켜야 하는 평생학습사회가 도래함에 따라 종래의 종국교육을 지향하던 실업계 고교의 교육 또한 계속교육의 형태로 바뀌어야 할 필요성이 대두되었다.
그러나, 실업계 고등학교는 1990년대 중반까지 양적 성장을 거듭하면서 산업계에 우수한 기능인력 양성․공급을 통해 경제발전에 크게 기여하였으나, 최근 지식기반사회 도래 및 산업구조 고도화와 이에 따른 직업세계의 변화, 국민소득 수준 향상과 핵가족화로 인한 고등교육 욕구 증대, 학령인구의 감소 추세 등 사회 제반여건 변화로 인하여 산업체와 학부모․학생들로부터 외면당함에 따라 심각한 정체성 위기를 겪고 있다.
현재 실업교육은 아직도 사회 전반에 걸쳐 남아 있는 직업에 대한 귀천의식 때문에, 실업계 고등학교 학생들은 개인의 적성과 능력을 고려하기보다는 성적 중심으로 진학이 이루어지고 있어서 비교적 학력이 낮은 집단이 주축을 이루고 있다. 학교 현장에서도 학생들의 이러한 전체적인 특성을 고려하기보다는 이론과 개념 위주의 교육과정 운영, 졸업생들의 낮은 현장 적응력, 시설의 낙후 및 우수 교사 확보의 어려움 등으로 여러 가지 문제점이 제기되고 있다. 교육과정 운영은 전공학과에 따른 특성과 수요자인 학습자의 요구를 반영하지 못함으로써 체제의 유연성이 결여되어 있고, 고등교육 기관, 직업훈련 기관과의 연계가 미흡하여 산업사회에서 필요로 하는 우수 인력을 배출하지 못하고 있는 실정이다.
이러한 경제적․사회적 변화 요구와 더불어 실업계 고등학교에 대한 부정적인 인식과 능력보다는 학력을 우선시 하는 사회적 행태가 여전히 사회 전반에 잔존하고 있고, 여기에 계속적인 학령인구의 감소로 인해 실업계 고교의 정원 미달사태가 급속히 확산되고 있는 실정이다.
이러한 문제를 해결하기 위해서는, 고등학교 단계의 직업교육 성격과 기능이 기존과는 달리 새롭게 정착되어야 한다. 고등학교 단계의 직업교육은 개개인의 소질과 적성에 따라 진로를 계획하고 교과를 자유롭게 선택하도록 하며, 그 결과가 취업과 대학 단계의 계속교육으로 이어질 수 있도록 계획되어야 한다.
국가의 인적자원개발전략을 크게 교육과 훈련, 그리고 활용부분으로 나누어 생각해 볼 수 있는데 실업계 고등학교 입장에서 본 올바른 인적자원개발 계획은 인문과 실업교육의 균형발전에 대한 의지와 교육기회의 형평성 확립에서 비롯되어야 한다고 생각한다. 직업교육을 기피하는 문화풍토와 왜곡된 교육제도가 먼저 바로 잡혀야 인적자원개발 계획의 첫단계부터 균형을 이룰 수 있고 직업교육에 대한 종전의 사․농․공․상 식의 수직적 사고를 수평적 사고로 바꾸어 놓을 수 있을 것이다.
이러한 실업교육이 가지는 여러 가지 문제점을 해결하기 위해서는, 현재까지 운영되고 있는 실업교육의 현황과 문제점을 바탕으로 종합적으로 진단하고, 현장에서의 실천 가능한 발전 방안을 수립하여 제시할 필요가 있다. 이러한 바탕 위에 실업교육의 나가야 할 방향과 실업교육의 체제, 운영 전반에 관한 사항 및 행․재정적인 모든 부문들에 대한 합리적인 현장 정책 대안들이 도출될 수 있을 것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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