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멀티미디어프로그램활용교육] 멀티미디어프로그램 활용 교육 고찰과 멀티미디어프로그램 활용 교육의 장점, 문제점 및 멀티미디어프로그램 활용 교육 사례 분석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8.12.15 / 2019.12.24
  • 8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97)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5,0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Ⅰ. 개요

Ⅱ. 멀티미디어의 구성

Ⅲ. 멀티미디어의 필요성

Ⅳ. 멀티미디어프로그램 활용 교육

Ⅴ. 멀티미디어프로그램 활용 교육의 장점과 문제점
1. 멀티미디어프로그램 활용 교육의 장점
2. 멀티미디어프로그램 활용 교육의 문제점

Ⅵ. 멀티미디어프로그램 활용 교육 사례
1. 멀티미디어와 언어교육
2. 언어영역에서의 멀티미디어 활용 의의
1) CAI와 멀티미디어
2) 피아제의 인지발달론에 따른 멀티미디어 활용

참고문헌
본문내용
여러 개라는 뜻의 접두어인 멀티(multi)를 붙인 멀티미디어(multi-media)라는 단어의 말뜻은 어떤 것을 표현하는 여러 개의 수단이 되고, 우리말로는 다중 매체로 번역된다.(김명호 외.1997) 컴퓨터와 통신기술이 눈부시게 발전함에 따라, 다양한 매체들을 컴퓨터를 이용하여 종합적으로 관리하고자 하는 시도가 이루어졌고, 과거에 컴퓨터를 이용하지 않고는 생각할 수 없었던 작업들이 가능하게 되었다. 공중파를 통한 TV나 비디오 테이프에 녹화된 내용을 상연하는 VCR 재생기, 필름을 광학적으로 투영하는 영사기 등을 통해 재생되던 영화를 CD-ROM 등에 저장하여 컴퓨터 모니터를 통해 접할 수 있게 되었다. 더 나아가서, 고가의 영상처리 전문장비를 통해서만 가능하던 영상편집과 같은 작업을 키보드와 마우스의 간단한 조작으로 실현할 수 있게 되었다. 전화와 TV, 문서작성기와 같은 서로 다른 기구들을 통해 처리되던 매체들이 하나로 종합되어, 원격지에 있는 사람들이 서로 목소리와 영상을 주고받고 필요한 문서도 즉시 주고받으면서 진행하는 화상회의를 가능하게 하는 시스템으로 실현된 것도 컴퓨터와 통신기술을 통해 매체들을 종합, 관리 할 수 있게 됨으로써 가능하게 된 것이다.
컴퓨터 처리의 관점에서 보면 매체란 정보의 전달과 표현의 도구라고 할 수 있으며 다음과 같이 분류된다. 첫째, 정보가 어떤 매체에 저장되는가에 따라 구분된다. 마이크로 필름, 자기 디스크 그리고 CD-ROM과 같이 실제로 정보가 저장되는 장소에 따라 분류되는 매체를 저장 매체(storage media)라 한다. 둘째, 어떤 매체를 통해 정보가 전달되는가에 따른 구분이다. 예를 들면 동축케이블, 광케이블, 무선과 같이 물리적으로 떨어진 위치로 정보를 전달할 때 사용되는 매체를 전송 매체(transmission media)라 한다. 셋째, 어떤 매체를 통해 정보의 입출력이 처리되는가에 따른 구분이다. 키보드, 마우스, 마이크와 같은 입력 매체와 종이, 화면, 스피커와 같은 출력 매체들을 합쳐 표현 매체(presentation media)라 한다. 그리고, 우리가 일반적으로 멀티미디어라는 용어를 사용할 때의 의미는, 어떤 매체를 통해 사람이 정보
참고문헌
김우룡, 뉴미디어 개론, 서울 나남출판, 1997
노정록, 멀티미디어와 정보화사회, 현장특수교육(1998년 여름) 국립특수교육원
심상민, 국어 교과 내 미디어 교육 수용 현황 및 수용 방향 연구 중등학교 국어 교과를 중심으로, 서강대 언론대학원 석사학위 논문, 2003
이종문, 멀티미디어 도서관 설치를 위한 한가지 방안, 도서관 문화, 1996
최성용, 멀티미디어를 활용한 문자 지도가 한글 미해득 학습 부진아 낱말인지에 미치는 효과, 특수교육현장 연구논문
최문규, 멀티미디어 홈페이지 만들기, 한국컴퓨터매거진, 1997
최현섭 외, 국어교육학개론, 서울삼지사, 1996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교육방법 교육공학 교수설계 멀티미디어] 멀티미디어 교육과 교수설계
  • 교육적 활용유형1.멀티미디어 클립(Multimedia Clip) 자료 제공2.교수(Tutorial)형 자료 제공3.개별학습용 자료제공4.탐구․협동학습 환경 제공5.학습평가도구 제공제4절 멀티미디어의 개발Ⅰ.개발 계획 수립1.목적 설정2.개발 비용 및 기간 산정 3.인력 구성 및 조직4.개발 환경 구축 Ⅱ.분 석1.목표 분석2.과제 분석3.학습자 분석1)학습자의 출발점 행동 분석 2)학습자의 일반적 특성 3)미디어 특성 분석4.성취목표 기술 Ⅲ.설 계1.멀티미디어 프로그램

  • [사이버교육] 사이버 교육(인터넷 교육)의 개념, 특징과 이론 및 현황을 통해 본 사이버 교육(인터넷 교육)전략 분석
  • 교육은 여러 가지 장점을 가지고 있다. 우선 학습자 중심의 시공간을 초월한 교육 실시로 교육수혜자의 수를 전폭적으로 확대할 수 있다. 따라서 국가 경쟁력 강화에 핵심적인 역할을 수행할 보다 많은 인재를 육성하고, 일반인들 및 소외계층에게는 평생교육의 기회를 제공할 수 있다. 다음으로는 정보통신 테크놀러지를 활용하여 학습자간 또는 교수-학습자간 상호 작용을 극대화하여 학습효과를 증대하고 멀티미디어를 기반으로 하는 현실감 넘치는

  • [인터넷활용교육] 인터넷 활용 교육의 현황과 향후 과제 및 제언(사례 중심)
  • 활용 교육 사례1. 웹 사이트를 이용한 수업과의 연계 활용 방식1) 수업 자료 및 결과물 제시2) 새로운 학습 경험의 제공3) 자원 중심 학습 구현2. 인터넷의 원격 교육에의 활용1) 가상 고등학교2) 가상 대학3. 커뮤니케이션 도구로서의 활용1) 글로벌 스쿨하우스 프로젝트(Global Schoolhouse Project)와 키즈넷 프로젝트2) 미네소타 학교 인터넷(InfoMNs) 프로젝트3) 스마트스쿨(SmartSchools) 프로그램Ⅴ. 가상수업의 교육 효과에 관한 선행 연구 고찰Ⅵ. 학교에서

  • 미디어교육 레포트
  • 제 1장 서 론제 1절 미디어교육의 의의미디어교육은 미디어의 다양한 기능 및 역할을 극대화하고, 급증하고 있는 여러 가지 역기능적 문제점들을 최소화하기 위한 방안의 하나로, 능동적이고 적극적인 수용자 의식을 토대로 스스로 미디어를 선택하고 활용할 줄 아는 주체적 능력을 배양시키기 위한 교육이다. 즉, 인간의 필요에 의해 만들어진 미디어를 제대로 다룰 줄 아는 능력을 갖추기 위해 필요한 교육이라고 할 수 있다. 따라서 궁극적으로는 인

  • [인사행정학] 공무원 교육훈련
  • 교육 실태를 파악하고 나아가야 할 방향을 설정한다.목차Ⅰ.서론 연구 목적 및 방법 Ⅱ.본론1. 교육훈련의 필요성2.공무원교육1) 공무원교육의 일반현황2) 실제인터뷰를 통한 실태 분석3.사기업 사원 교육1) 사내교육의 일반현황2) 실제 인터뷰를 통한 실태 분석3) 사기업 중에서도 교육훈련이 잘되고 있는 삼성과 LG의 사례①삼성의 교육훈련제도②LG인화원의 교육훈련제도4. 공무원 교육에 대한 사기업 교육훈련의 장점5. 공무원교육의 문제점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