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조직문화] 3M의 기업문화 조사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8.12.03 / 2019.12.24
  • 7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4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순 서

1. 기업 선정이유
2. 기업소개
3. 기업 철학
4. 조직 설계 현황
5. 조직설계 평가

본문내용
1. 기업 선정이유
예나 지금이나 기업 중에서 가장 선호하는 기업을 꼽으라면 빠지지 않는 기업 중 하나가 3M기업 일 것이다. 3M은 ‘포스트 잇’으로 유명하지만 실질적으로 경영학을 공부하는 사람들이 3M을 선호하는 데는 여러 이유 중 3M만이 가지고 있는 독특한 기업문화 일 것이다. 혁신적인 기업문화를 만들어 낸 윌리암 맥나이트의 경영철학 고찰해 보고자 우리 조는 3M의 기업문화를 조사해 보았습니다.

2. 기업소개
󰊱. 3M 기업소개
3M은 1902년 미네소타 주의 투 하버스(Two Harbors)에서 미네소타 매뉴팩처링(Minesota Ming Manufacturing:3M)으로 창업되었다. 현재 미국 미네소타 주 세인트 폴(Minnesota, St. Paul)에 본부를 두고 있으며, 3M이라는 회사 이름은 Minnesota Mining & Manufacturing (미네소타 채광, 제조회사)의 첫머리를 따서 붙인 이름이다. 창업당시는 철도원 출신인 헨리 S. 브라이언과 윌리엄 A. 맥고나글, 의사 J. 던레인 버드, 변호사 존 드완, 푸줏간 주인 허몬 케이블 등 5명의 평범한 개인들이 각각 1천 달러씩 출자를 해 사업을 시작한 이후 여러 번의 사업형태 변화를 거쳐 혁신적인 제품들을 개발, 인간의 삶의 질 향상에 기여하며 성장을 계속해 왔다. 20세기가 채 끝나기도 전에 이미 세계 80위권의 우량 기업으로 성장했으며 2002년에는 설립 100주년을 맞았다. 미국의 “포츈”지는 3M을 매년 가장 명망있는 기업의 상위권에 포함시키고 있으며 영국의 “파이낸셜 타임즈”또한‘세계에서 가장 존경 받는 50대 기업'으로 선정하기도 했다.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지식경영] 3M 지식경영 사례연구
  • 3M 지식경영 사례연구전사적 학습조직을 통한 지식경영목차*100. 3M 회사소개 - 개요110. 3M 회사소개 – 기업문화200. 학습조직 – 학습조직이란?300. 3M의 학습조직 – (1) 30%, 15%310. 3M의 학습조직 – (2) 전사적인 포트폴리오 관리320. 3M의 학습조직 – (3) Pacing Program330. 3M의 학습조직 – (4) 고객 니즈 파악을 위한 5W1H340. 3M의 학습조직 – (5) Q90S350. 3M의 학습조직 – (6) 다양한 경로를 통한 자금 지원360. 3M의 학습조직 – (7) 아이디어 살리기370. 3M의 학

  • 기업문화의 현황 연구
  • 조사전체 내용 정리, 논문 편집 이훈섭 : 기업문화와 Output의 관계에 대한 사례조사 (농심과 에버랜드) 김지혜 : 기업문화와 기업이미지 형성에 관한 사례조사 (삼성과 CJ) 우경주 : 기업문화와 조직 내부 구조에 관한 사레조사 (CJ) 김인아 : 기업문화 형성에 대한 창업자 정신에 관한 사례조사 (농심) 소재민 : 기업문화와 환경에 대한 전반적인 조사 윤진호 : 기업문화의 순기능과 역기능에 대한 조사 및 사례 (3M)Power Point 발표 자료 제작 서

  • 미국, 일본, 한국기업의 조직문화
  • 조직체 각기의 독특한 문화를 이해하는 것은 물론 각 나라의 공통적 조직문화를 이해하는 것도 매우 중요하다. 여러 나라의 조직문화를 연구하는 데 있어서 조직문화를 형성하고 있는 기본가치와 경영이념, 조직구성원과 전체 조직체의 행동패턴 등 여러 가지 내적 요소를 통하여 나타나는 조직문화적 특성을 비교하기로 한다. 1. 미국기업의 조직문화적 특성 Peters와 Waterman은 미국의 맥킨지 컨설팅 회사에 종사하면서 사례연구와 설문조사 및 면접 등

  • [마케팅] 3M사의 마케팅
  • 기업개요(1) 개관(2) 3M Macts(3) 사업조직(4) 전 세계 네트워크2. 경영이념(1) 경영이념(2) 기업문화(3) 주요혁신 프로그램3. 마케팅 현황 (1) 외부적 마케팅-그린마케팅(2) 내부적 마케팅1) 혁신의 정의2) 혁신프로그램3) 혁신을 지원하는 3가지 요인4. 제품소개 (1) 분야별 제품소개(2) 대표자적인 예: 포스트-잇5. 포스트-잇에 대한 환경 분석(1) SWOT(2) 4P☺ 결론1. 3M사의 문제점과 대안제시 및 개선방향2. 인터뷰 내용3. 조사후기☺ 서론 (선정동기)

  • [조직개발] 프로세스, 글로벌 차원 조직개발 사례
  • 3MProblem. 오만한 직원들과 비효율적인 업무방식GE의 전술대로 8000명의 직원 해고조직의 효율성 높이는 6시그마 시행3M 주가 되살아남, 효율성 높였다는 칭송혁신을 추구하는 기업  안정성 중시하는 식스 시그마직원들의 자율재량권 낮아져 불만조직 내 인사제도에서 불공정성 발생조직문화와 식스 시그마 같은 프로세스가함께 공존될 수 있는지에 대해 먼저 철저히 조사해 본 후 도입해야 함※자료출처 : Business week, 미(美), 2007.6.11 3M의 해결방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