쓰리엠 3M 해외진출 현지화전략분석과 3M 성공요인분석및 3M 기업 경영전략분석과 시사점분석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6.02.19 / 2016.02.19
  • 19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3,8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하고 싶은 말
쓰리엠 3M 해외진출 현지화전략분석과 3M 성공요인분석및 3M 기업 경영전략분석과 시사점분석 레포트입니다.
목차
보고서요약

Ⅰ. 서론
1. 조사주제 및 목적
1) 3M 기업 선정배경
2) 조사 방법

Ⅱ. 본론
1. 3M 기업소개
1) 3M 기업특징 및 연혁
2) 3M 제품군 소개
3) 3M의 핵심역량 분석

2. 3m의 현지화 전략
1) 제품개발
2) 인사전략
3) 조직문화
4) 현지화 프로그램
5) 해외 자회사 분포

3. 현지화 전략으로 얻을 수 있는 이익
1) 경제적 이익
2) 기업 이미지 제고

Ⅲ. 결론
1. 3M의 사례를 통해서 볼 수 있는 글로벌 기업의 진출전략
2. 3M의 현지화 전략이 가지는 의의
3. 해외진출을 준비하는 기업에 대한 시사점


참고문헌
본문내용
3M은 제품개발 과정에서 직원들의 아이디어뿐만 아니라 소비자의 생각도 고려하여 반영하는 제품개발 방식을 가지고 있다. 한국 3M의 사례에서 이러한 방식을 확인 할 수 있다. ‘삼중 양면 수세미’, ‘3M 후레쉬 매직랩 커터’와 ‘스카치 브라이트 참 올’ 등이 그 예라고 할 수 있다. ‘삼중 양면 수세미’ 같은 경우에는 다목적 수세미, 고운 수세미와 스펀지가 3개의 층을 이루고 있어서 사용자의 필요에 따라 다른 면을 사용함으로써 많은 종류의 수세미를 사지 않아도 하나의 수세미를 여러 용도로 사용할 수 있다. ‘3M 후레쉬 매직 랩 커터’ 의 경우에는 사용자가 안전하고 깔끔하게 랩을 자를 수 있도록 만들어 졌으며 ‘스카치 브라이트 참 올’은 기름때나 얼룩을 큰 어려움 없이 닦아 낼 수 있도록 만들어졌다. 이러한 제품이 개발되는 과정에는 한국 주부들의 아이디어가 큰 부분을 차지했다는 사실을 자료조사를 통해서 알 수 있었다.
참고문헌
o 단행본

- 어니스트 건들링, 최종옥 역, 2001, 『나도 3M에서 일하고 싶다』 세종서적
- 라이터스 편집부, 2005,『아이디어가 숨쉬는 기업 3M』, 라이터스
- 라이터스 편집부 저, 2006, 『3M의 기술문화와 기술혁신』, 라이터스

o 사이트

- 3M 홈페이지
(www.3m.com)

- 한국 3M 홈페이지
(http://solutions.3m.com/wps/portal/3M/ko_KR/WW2/Country/)

- [코참] 차이나비즈니스정보 제69호 (2010. 3. 17)

- 주간무역, ‘인도 3M 성공의 비결은 현지화’ 2010.01.30
(http://www.weeklytrade.co.kr/sub_read.html?uid=9607)

- 이데일리, ‘3M, 3Q 이익 예상상회..매출도 예상부합’ 2013.10.24. 이정훈 특파원
(http://www.edaily.co.kr/news/NewsRead.edy?SCD=JH41&newsid=03365286602976200&DCD=A00804&OutLnkChk=Y)

- 한국경제, ‘3M, 사상 최대 분기매출 달성’ 2011.04.27 임기훈 기자
(http://www.hankyung.com/news/app/newsview.php?aid=201104278234i)

- 동아경제, ‘5년만에 매출 65배 끌어올린 朴대리’ 2009.09.24. 정효진 기자
(http://news.donga.com/3/all/20080709/8600084/1)

- Emars, ‘실패를 권장하는 3m의 기업혁신 문화’ analyst 김민주
(cfile225.uf.daum.net/attach/1574EC0249655E62053524)

- 산업경제 포커스, ‘효율성과 혁신성 : 3M의 선택과 그 시사점’
(www.dibrary.net/jsp/download.jsp?file_id=FILE-00005574426)

- 스포츠 서울, ‘3M 사이언스 캠프, '로봇이 신기한 미래의 과학자들'’ 2012.07.30
(http://m.news.naver.com/read.nhn?mode=LSD&mid=sec&sid1=105&oid=073&aid=0002157807)
- 아시아 경제, ‘동반성장 필요하다" 글로벌기업 CEO의 '일침’ 이승종 기자 (http://m.news.naver.com/read.nhn?mode=LSD&mid=sec&sid1=101&oid=277&aid=0002787372)

- 아시아경제, ‘3M 사회공헌단 “든든한 후원자가 될게요”’ 김영균 기자
(http://m.news.naver.com/read.nhn?mode=LSD&mid=sec&sid1=102&oid=277&aid=0002915635)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국제경영] 현대자동차의 미국진출
  • 성공할 수 있었던 이유도 한국의 경쟁력 있는 핵심 자동차 부품업체들의 동반 진출이 가장 큰 이유다”면서 “일본 등 대형 업체들은 유 기적인 부품 인프라 구축이 힘들어 현지 조립 생산 방식을 택하게 되고 자연 가격경쟁력 도 떨어진다”고 밝혔다. 우수한 부품 인프라가 차별화한 현지화 전략에도 도움이 된다는 설명이다. ④ 내수시장 독과점 : 대중차 시장에서 가격은 기업의 경쟁력을 결정짓는 요소로 작동하고 있다. 이런 측면에서 현대 기아

  • [국제경영] P&G의 해외진출사례
  • 목 차Ⅰ. P&G의 기업소개 및 글로벌 활동1. 주제선정 이유2. P&G 기업소개3. P&G의 글로벌 활동 Ⅱ. P&G의 일본진출과 실패요인1. P&G의 일본 진출 사례 분석2. P&G의 신수점3. P&G의 자구책4. 일본 내 P&G 현황Ⅲ. 글로벌 제품과 서비스의 설계1. 글로벌 화와 현지화간의 갈등2. 글로벌 제품과 서비스의 개발Ⅳ. 해외시장에서의 마케팅믹스 전략1. Go globle, act local 2. 마케팅믹스요소Ⅴ. 글로벌 마케팅의 성공사례Ⅵ. P&G의 국제경영전략1. 환경경영의 실천2

  • [성공사례 분석] 세스코 마케팅 중국진출 분석
  • 인간과 환경 그리고 깨끗한 내일을 위해 실천하는 기업 CESCOCESCO 성공요인 / 마케팅 분석*세스코의 성공사례분석기업 소개세스코 성공요인, 강점 분석중국시장 마케팅 / 현지화 전략 분석결론 및 전망 – 시사점, 전망, 전략제시C O N T E N T S▶ 기업소개, 경영이념, 기업문화, 사업 영역, 경영실적 분석 등▶ 국내시장 성공요인, 경쟁우위 분석 – 4P SWOT STP ▶ 중국시장 진출 배경, 중국시장 환경 분석해외 시장 (중국) 진출▶ 중국시장 마케팅 전략

  • 주제 국내 기업들의 해외 진출 전략 사례를 들고 성패 요인을 설명하시오
  • 기업들은 현대사회 변화에 살아남기 위해서는 이제는 필수적으로 국제 경영을 펼쳐나가야 한다는 압박에 직면해 있다고 할 수 있다. 본론에서는 국내 기업들의 해외 진출 전략 사례를 성공사례와 실패사례로 나누어 들고 성패 요인을 분석함으로써 국제 경영의 실질적인 어려움을 파악해보고자 한다. 이를 통해 현대사회 국제 경영의 실례에 대해 확인할 수 있으며 성패요인을 분석함으로써 시사점을 도출할 수 있다. Ⅱ. 본론성공사례국제 경영은

  • 포스코의 캄보디아 철강사 인수 전략
  • 분석(1) 대외적 요인(2) 대내적 요인2) 투자진출 장애요인 분석3) 투자환경 분석을 통한 캄보디아 진출의 SWOT분석4) Diamond Model에 근거한 장소 특유의 우위요소 분석(1) Diamond Model 이론 소개(2) 캄보디아 특유의 우위요소 분석5) 외국인 투자 관련 고려사항(1) 법제도적 환경(2) 실물환경 고려사항6) 포스코의 캄보디아 진출 타당성 평가Ⅴ. 철강 산업 해외진출 성공 사례 및 시사점1. 외국의 성공사례1) 미국- US Steel : 구조조정과 집중화 전략2) 일본 - J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