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육사회학] `사교육`에 대한 고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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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Ⅰ. 서론


Ⅱ. 본론

Ⅱ-ⅰ. 사교육의 개념

Ⅱ-ⅱ. 사교육의 현황과 실태

Ⅱ-ⅲ. 사교육의 발생원인

Ⅱ-ⅳ. 사교육의 문제점

Ⅱ-ⅴ. 이론적 맥락에서 바라본 사교육비평비판

Ⅱ-ⅵ. 사교육 해결방안


Ⅲ. 결론

본문내용
Ⅰ. 서 론

교육은 인간의 삶에 있어 더 없이 중요한 부분을 차지하고 있는 요소 중 하나이다. 교육을 통해 인간은 기본적 지식과 교양을 함양하고, 지적․정신적 성숙을 도모하는 과정을 거치며 개인의 삶을 영위해간다. 특히 공교육의 등장과 유지는 인간을 개체이기 이전에 국민으로 정의내리고 국가 자체의 유지를 위한 국민교육의 필요성으로부터 비롯되었다. 개인의 노력 여부에 따라, 교육을 받으면서 만족스러운 결과를 얻을 수 있는 반면, 그렇지 못하는 경우도 있다. 사교육의 등장은 아마도 자기만족과 더불어 타인보다 더 좋은 결과를 얻고자하는 마음에서 비롯되었을 것이다.
하지만 몇 년 째, 사교육은 지나친 정도에까지 이르게 되었다. 각종 언론 매체에서 교육문제에 대한 언급의 횟수가 늘어나고 있으며 그 중에서도 사교육문제의 심각성에 대한 보도가 대표적이다. 또, 최근 보도된 뉴스에 따르면 각 가정의 월 소득 중 평균 20% 정도를 사교육비지출이 차지하며, 사교육비로 치자면 OECD 국가 중 우리나라가 최고수준이라고 한다.
본 과제에서는 과도한 사교육 현상의 시작과 원인은 무엇이며, 이로 인해 초래된 문제점을 살펴보고, 이를 교육사회학적 이론에 입각해 보고자한다. 더불어 사교육의 바람을 잠재울 수 있는 해결방안 제시와 함께 조사를 하며 느낀 조원들의 느낌과 의견을 덧붙여 결론을 지음으로써 사교육에 대한 전반적인 내용을 다루려고 한다.


Ⅱ. 본 론

Ⅱ-ⅰ. 사교육의 개념

교육은 크게 공교육 일반적으로 공교육을 『국가․지방공공단체와 같은 공권력 주체가 행하는 교육활동』이라고 정의하고, 공교육제도를 『국가 혹은 준 국가적 자치조직의 통제와 관리와 지원에 의해서 국민 전체를 대상으로 하여 운영되는 교육제도』라고 규정하고 있다.
과 사교육 두 가지로 분류할 수 있다. 사교육은 공교육과 대비되는 개념으로, 사교육은 학교 이외의 장소에서 행해지는 교육이라고 할 수 있다. 사교육은 정식 교육기관인 학교가 아닌 장소에서 이루어지는 모든 형태의 교육으로 가정교육, 자격증 취득을 위한 사회 교육, 개인 과외 공부, 예체능 등의 다양한 학원 수강을 말한다. 그리고 사교육은 학생 개인의 필요에 의해 실시되는 교육으로 교육 과정에 의해 계획성을 띄고 체계적으로 이루어지는 공교육과는 구별되는 개념이다. 다시 말해, 학생에게 기본적으로 이루어지고 있는 교육을 돕기 위해 부차적으로 이행되는 형태의 교육을 말한다. 사교육은 대개 각종 사설 학원과 교습소, 과외 지도를 통해 이루어지며 일반적으로 학교 교육을 보충하고 심화하는데 그 목적이 있다. 실제로 ‘과외 공부’라는 용어는 학교가 아닌 다른 장소에서 일반 학교의 교사가 아닌 다른 사람에게 지도를 받음으로써 행해지는 학습활동을 말한다. 즉, 과외 공부는 학교 교육을 보충하는 개인지도와 학원 수강, 그리고 학교에서는 습득할 수 없는 소질의 계발과 능력 신장을 위한 교육활동 모두를 포함한다.

Ⅱ-ⅱ. 사교육의 현황과 실태
치솟는 사교육비 시민허리 휜다.
[2007.11.21 05:03]

전국적으로 가구당 한 달 평균 사교육비 지출이 14만3000원에 이르고 도시에 살고 있는 가구는 15만2000원으로 각각 사상 최대치를 기록했다. 또 소득 상위 20%와 하위 20% 가구의 사교육비 지출 격차가 5.7배로 확대됐다.20일 통계청의 3·4분기 가계수지 동향에 따르면 전국 가구 기준으로 가구당 월평균 학원 및 개인 교습비는 3·4분기에 14만3098원으로 지난해 같은 기간보다 11.6% 증가하면서 사상 최대치를 기록했다. 또 전국 가구의 소득 상위 20%인 5분위의 가구당 월평균 보충교육비 지출은 28만201원, 소득 하위 20%인 1분위는 4만9184원으로 5.7배나 차이를 보였는데 이는 3·4분기 5분위의 가구당 월평균 소비지출(368만2000원)과 1분위의 소비지출(109만원) 격차인 3.37배보다 훨씬 큰 것이다.

보충교육비는 학원 및 개인 교습비 비중이 90% 안팎을 차지해 사실상 사교육비로 간주되며 전국 가구 5분위와 1분위의 보충교육비 지출 격차는 지난해 4·4분기 6.2배에서 올해 1·4분기 6.5배로 커졌다가 2·4분기에는 4.9배로 줄었고 3·4분기에 5.7배로 다시 확대됐다.특히 도시가구의 가구당 월평균 학원 및 개인 교습비 지출은 15만2054원으로 지난해 같은 기간의 13만5911원에 비해 11.9% 급증했으며 2·4분기(14만8618원)에 비해서도 2.3% 늘어났다. 이는 조사가 시작된 2003년 1·4분기 이후 가장 높은 것으로 같은 해 3·4분기 학원 및 개인교습비 지출(11만4523원)과 비교하면 4년 만에 32.7% 증가했다. 반면 올해 3·4분기 가구당 월평균 소비지출은 229만4000원으로 지난해 동기 대비 8.3% 늘었고 2003년 3·4분기에 비해 18.2% 증가해 사교육비 지출 증가세가 더 높은 것으로 나타났다.
hjkim@fnnews.com 김홍재 기자


참고문헌
임창재, “우리나라 사교육에 대한 교육사회학적 고찰 - 사교육 1번지 '대치동'의 시사점을 중심으로,”「서강교육」, 제1호(2003), pp. 212~215.
김신일, 「교육사회학」, (서울: 교육과학사, 2003)., 상게논문, p. 214.에서 재인용.
이종각, 「교육사회학 총론」, (서울: 동문사, 1996)., 상게논문, p. 215.에서 재인용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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