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조직구조론] 4장 환경과 조직 -GS리테일 사업 환경 분석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8.11.25 / 2019.12.24
  • 27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8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Ⅰ. 서론

Ⅱ. 본론
1. 사업소개
2. 회사의 연혁
1-1. 당해 회사의 연혁
1-2. 회사가 속해 있는 기업집단
4. 회사의 현황
5. 시장점유율
6. 매출에 관한 사항
7. 신규사업 등의 내용 및 전망

Ⅲ. 결론
Ⅳ. 참고문헌
Ⅴ. 사례질문
본문내용

Ⅰ. 서론
본 레포트는 교재 제4장 ‘환경과 조직’에 의거, 외부환경이 조직에 미치는 영향과 그에 대한 대책을 알아본다. 또한 사례연구의 GS리테일(주)의 전반적인 사업현황을 알아보고 이론을 실생활에 접목하여 해결방안을 찾아본다.

1960년 초부터 시스템 이론이 경영학에 도입되면서 조직을 환경과 상호 작용하는 개방체계로 보게 됨에 따라 환경의 중요성이 높아지게 되었다. 여기에서는 조직이 생존하기 위해서 대응해야 하는 환경측면만 다루기로 한다. 조직의 환경은 조직경계 외부에 존재하는 모든 요소로서 조직의 전략수립 조직설계 및 조직관리에 영향을 주는 요인으로 이해할 수 있다.

Ⅱ. 본론
1. 사업소개

GS리테일은 편의점 GS25, 대형슈퍼GS수퍼마켓, 대형마트GS마트, 백화점GS스퀘어,
헬스&뷰티 전문점GS왓슨스, 수제도넛 미스터도넛을 운영하는 종합 유통전문 회사이다.

2. 회사의 연혁
1-1. 당해 회사의 연혁
(1) 설립 이후의 변동상황
1971.  2. 금성전공 주식회사 설립
1974. 05 LG수퍼마켓 1호점 개점 - 을지로 삼풍상가 1975. 02 희성산업㈜으로 상호변경 1978. 04 금성사 광고부문 인수 1980. 07 럭키체인(주) 합병 1984. 07 광고사업 별도법인으로 분리 -㈜엘지애드 1984. 10 희성제지㈜ 합병 1987. 07 트윈타워 사원식당 운영 개시 - Food Service 사업 1호점 1987. 10 LG트윈타워 준공 1990. 12 LG25 1호점 경희점 개점 1991. 01 ㈜LG유통으로 상호 변경 1992. 10 LG백화점 1호점 안산점 개점 1994. 07 백화점 사업 별도법인으로 분리 -㈜LG백화점 1996. 11 LG마트 1호점 고양점 개점 1997. 01 수퍼센터 사업 LG상사로 이관 1997. 01 제지사업 철수 1998. 02 연쇄점사업 철수 1999. 08 LG강남타워 준공 2000. 03 Food Service 사업 별도법인으로 분리 - ㈜아워홈 2001. 10 LG25, 한국 산업 고객만족도 KCSI 1위 선정 2002. 01 FM 사업 별도법인으로 독립 - ㈜LGMRO 2002. 07 ㈜LG유통, ㈜LG수퍼센타, ㈜LG백화점 3사,㈜LG유통으로 통합 2002. 09 월간조선 선정 '한국의 50대 기업'선정 , LG25 1천호점 개점 2003. 07 LG유통 홈페이지 통합 오픈 2004. 07 (주)LG분할로 인한 최대주주 변동((주)LG→(주)GS홀딩스)
2004. 12 AS Watson사와 합작하여 자회사 (주)GS왓슨스 설립2005. 11 제13회 한국물류대상 금탑산업훈장 수상(대표이사 허승조)2006. 02 GS수퍼마켓, 원주상공회의소 회장상 수상2006. 09 한국산업의 고객만족도 기업 3년연속 1위 수상2006. 10 GS25, '올해의 하이스트 브랜드' 선정2006. 11 GS25, 브랜드올림픽 편의점부문 1위 수상2007. 03 자회사 (주)후레쉬서브 설립2007. 04 미스터도넛 1호점 오픈2007. 05 자회사 GS Retail Vietnam co.Ltd 설립2007. 08 포브스 경영품질 대상2008. 02 GS 25, 한국에서 가장 존경받는 기업 1위 (5년 연속)2008. 03 자회사 (주)지에스넷비전 설립

(2) 상호의 변경
1975. 2.   희성산업주식회사로 상호 변경

참고문헌
김인수, “거시조직이론”, 무역경영사, 2008
삼성경제연구소 http://www.seri.org
조선일보 위클리비즈 http://www.chosun.com/weeklybiz/
GS리테일 http://www.gsretail.com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대구의 전통시장 활성화를 위한 대형마트 주말 영업 규제
  • 환경이다. 무조건적인 대형마트 따라가기 식의 현대화는 무의미하다. 즉, 친절한 서비스, 청결도, 효율적인 경영관리 시스템 등은 도입하되 재래시장만의 고유의 이미지를 살리는 것이 중요하다. 서남시장의 경우 청결을 위해 매월 바닥 청소를 한다. 고객 입장에서 본다면 아케이드로 인한 청결의 만족은 단기적이며 바닥의 청결도가 시장의 청결 이미지를 형성하는데 큰 역할 한다고 판단했기 때문이다. 또, 부르미 서비스와 같은 공동배송 서비스, 카

  • [인사관리] GS 리테일의 인사직무와 인사고과
  • GS 리테일 인사 체계 분석3. 사업부별 직무 분석*고객 감동을 실천하는 기업 – GS 리테일1. GS 리테일 기업 소개GS 리테일 - 1971년 창업 이래로 대한민국을 대표하는 유통 선도업체로 자리 매김- 2005년 에너지/유통 전문 업체인 GS의 일원으로 새롭게 출범- GS 25, GS 슈퍼마켓, GS 마트, GS 스퀘어, GS 왓슨스, 미스터도넛 등의 업태를 운영 - 신산한 (FRESH) 상품, 친근한 (FREINDLY) 서비스를 통해, 고객에게 즐거움 (FUN)을 주고자 노력 * 조직가치

  • [조직구조론] 이랜드(E-Land) 사례문제 해결
  • 조직설계 (10p-11p)①환경변수 ②조직기술 ③조직규모④조직연령⑤조직의 목표Ⅸ. 상황요인과 기본변수와의 관계 (11p)①과업의 이해가능성 ②과업의 예측가능성 ③과업의 다양성 ④과업간의 상호의존성 ⑤반응의 속도 Ⅹ. ㈜ 이랜드 기업에 대한 문제사례 및 문제고찰 (11p-22p) 결 론 Ⅰ. ㈜ 이랜드 기업에 대한 감상 (22p-23p)Ⅱ. ㈜ 이랜드 기업 관련기사 (24p-32p)Ⅰ.레포트 작성의 목적이경호교수님께서 지도해 주시는 조직구조론 수

  • [조직론] 전략과 조직구조
  • 조직구조 관계의 연구에 시발점이었다는 점에서 큰 의미를 찾을 수 있다. I-3. Miles & Snow’s Four Strategic TypesMiles 와 Snow는 기업 뿐만 아니라 비영리 조직까지 연구 대상에 포함시켰고, 주도적인 경영자 집단의 가치와 태도에 초점을 두어 환경적응 유형으로서 전략 유형을 방어형(Defender), 공격형(Prospector), 분석형(Analyzer), 낙오형(Reactor)으로 분류하여, 조직과의 연관관계를 보다 세분화하고, 전략 유형과 조직구조의 일관성을 강조하였다. 이들의 연구는

  • [조직구조론] 유한킴벌리의 혁신전략과 교훈
  • ( 조직구조론 )유한킴벌리의 혁신전략과 교훈I. 서론 (1) 기업 선정동기 우리 팀은 “조직구조의 혁신적 개편사례” 라는 주제로 기업을 선정함에 있어서 큰 몇 가지 틀 아래에서 조직을 결정하기로 했다. ① 우선, 경영혁신의 두부류 중 자료가 비교적 많고, 분석이 비교적 쉽고, 경영에의 적용이 편리한 하드웨어적 혁신을 한 기업을 그 대상으로 하며② 또한 수업시간에 한 대체적인 사례들은 제외시키고, ③ 우리가 지금의 현실에 유연하게 적용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