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육방법 및 교육공학] 협동학습모형의 적용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8.11.19 / 2019.12.24
  • 21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0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하고 싶은 말
A+ 받은 자료입니다.
협동학습의 정의와 종류에서부터 사회과에 적용까지 다룬 내용입니다.
좋은 곳에 쓰세요 ^^
목차
- 순 서 -


Ⅰ. 협동학습의 체계 (p. 1)

Ⅰ-1. 협동학습의 정의
Ⅰ-2. 협동학습과 전통적 소집단학습의 비교
Ⅰ-3. 전통적 소집단학습의 부정적인 측면
Ⅰ-4. 협동학습의 교육효과와 장ㆍ단점
Ⅰ-5. 협동학습 모형의 종류


Ⅱ. 협동학습의 수업에의 적용 (p. 10)

Ⅱ-1. 사회과에 있어서의 협동학습
Ⅱ-2. 교사의 협동학습의 적용 단계
Ⅱ-3. 협동학습을 위한 준비
Ⅱ-4. 초보단계에서 활용할 수 있는 협동학습모형
Ⅱ-5. 협동학습 교수학습 과정안


Ⅲ. 맺음말 - 협동학습의 성공을 위한 수업기술과 방향 (p. 19)

Ⅲ-1. 수업목표의 상세화 및 평가준거의 제시
Ⅲ-2. 협동학습의 소집단 구성
Ⅲ-3. 상호의존성의 조성 및 학습과제의 설명
Ⅲ-4. 협동학습의 방향


Ⅳ. 참고문헌 및 참고사이트 (p.21)
본문내용
1. 협동학습의 정의
협동학습이란 학습활동을 수행할 때 학생 개인의 학습목표와 동료들의 학습목표가 동시에 최대로 성취될 수 있도록 학생들 간의 상호작용과 역할 보완성을 활성화시키려는 학습전략 중의 하나이다.
학습자들은 학습에 임할 때 서로 경쟁하거나 협동하면서 학습목표에 접근하게 된다. 상호 경쟁하게 하는 것도 학습목표 성취에 분명 도움이 되지만, 경쟁심에 의해 이루어지는 학습 행위는 폐쇄적일 수밖에 없고 아울러 인간관계 역시 경직될 가능성이 많다. 반면 협동하면서 이루어지는 학습은 개방적인 인간관계 형성에 도움이 될 뿐만 아니라 상호 협력하여 문제를 해결함으로써 보다 나은 답을 얻어낼 수 있다.
협동학습은 집단 내에서 서로 협동적으로 학습활동을 전개함으로써 ‘전체는 개인을 위하고 개인은 전체를 위하여’라는 태도를 갖게 되고, 성공적 학습을 위하여 집단 구성원들이 서로 격려하고 도움으로써 학습부진을 개선할 수 있다.
협동학습은 소집단을 구성하여 서로 협동하는 수업을 하게 되는데 이와 같은 소집단 학습에서 구성원들에게 요구되는 몇 가지 요인들이 있다.
성공적인 협동학습과 관련된 요인들로서 Johnson & Johnson(1987)은 ①긍정적 상호의존성, ②개별적 책무성, ③면대면 상호작용, ④ 협동적 기능, ⑤집단과정 등의 다섯 가지 요인들을 지적하고 있고, Slavin(1990)은 협동학습의 주요한 구성요인으로서 ①집단목표 인식, ②개별적 책임감, ③성취결과의 균등배분, ④과제의 세분화 ⑤개인적 욕구의 반영, ⑥소집단간의 경쟁 등을 언급하고 있다.
요컨대, 협동학습은 소집단 구성원들이 공동의 학습목표를 가지고 그 목표를 달성하기 위해 역할을 분담하고 개별적인 책무성을 가지고 다른 구성원들과 도움을 주고받아 집단 구성원 모두에게 유익한 결과를 얻고자 하는 학습전략이라 할 수 있다.

참고문헌
박성익 (1997). 교수&학습 방법의 이론과 실제Ⅱ, 교육과학사.
전태련 (2008). 함께하는 교육학, 마이쌤.
이용숙 (1999).《 창의성 신장을 위한 수업방법 혁신》. 새천년을 여는 대전교육.
정문성, 김동일 (1998). 열린교육을 위한 협동학습의 이론과 실제 .형설출판사
변영계, 김영환 (1996). 교육방법 및 교육공학, 학지사, 1996.
변영계 (1999) 교수학습 이론의 이해. 학지사
정문성 (2002). 협동학습의 이해와 실천 . 교육과학사.
차경수 (1996). 현대의 사회과 교육 . 학문사.
정문성, 김동일(1988). 열린교육을 위한 협동학습의 이론과 실제. 형설출판사.
이은정, 사회 수업에서 「협동학습」적용의 실제.
중학교 1학년 사회 교과서 .동화사.
중학교 1학년 사회과 교사용 지도서. 동화사.
충북 교수학습 지원센터 http://www.cbedunet.or.kr/
경남 교수학습 지원센터 http://www.gnedu.net/
전북 교수학습 지원센터 http://www.jbedunet.com/
에듀넷 중앙교수학습센터 http://www.edunet4u.net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수업방법]현대적수업방법, 전통적수업방법, 인터넷활용수업방법, 창의성신장수업방법, 개별화수업방법 분석
  • 방법3. 탐구 및 문제해결적 접근1) 특성2) 유형3) 장단점4. 실험실 수업기법1) 특성2) 장단점5. 시뮬레이션 게임1) 특성2) 적용6. 협동학습1) 협동학습의 의의2) 협동학습의 특징3) 접근방법4) 협동기술7. 열린교육1) 열린교육의 정의 2) 열린교육의 수업 원리3) 열린교육의 수업 형태Ⅱ. 전통적수업방법1. 강의법(lecture method)1) 강의법의 특징2) 강의법의 장단점3) 강의식의 수업모형4) 강의식 수업의 단계5) 발문의 목적과 기법6) 판서의 기능과

  • [교육자료]실업가정과 재활용,동력전달,공간,기계도면 지도자료(수업자료), 실업가정과 로봇모형,자동화장치,영상제작 지도자료(수업자료) 분석
  • 적용1) 원심력 변화와 속비 제어 방법2) 기계설계 교과에 적용3) 공업계고등학교의 자동차 공학 과목의 변속기단원에 적용4) 일반계고등학교의 기계전동 기구 단원에 적용4. 효과1) 교사 측면2) 학생 측면5. 일반화 방안1) 교육적 기여도2) 자료의 실용성3) 자료의 보급성Ⅲ. 실업가정과 공간 지도자료(수업자료)1. 자료의 필요성2. 자료의 목적 및 특징1) 제작의 목적2) 자료의 특징3. 자료의 효과4. 자료의 일반화 방안1) 창의성 2) 실용성3) 보급

  • 협동학습 정의, 협동학습 중요성, 협동학습 고려할점, 협동학습 실제적용, 협동학습과 또래간 학습, 협동학습 모형, 협동학습 효과, 협동학습 제언
  • 협동학습의 실제 적용1. 효율적인 집단의 구성1) 집단의 크기 결정2) 집단의 구성 방법2. 협동기술 개발3. 문제해결기술 개발Ⅵ. 협동학습과 또래 간 학습1. 또래 가르치기2. 수업 과제1) 학업 전 또래 기준과 보상들2) 향상 점수 보상제 및 평등한 보상 기회3) 모둠 단위의 보상들3. 또래간의 지지 : 불안감의 감소Ⅶ. 협동학습의 모형Ⅷ. 협동학습의 효과Ⅸ. 결론 및 제언참고문헌Ⅰ. 서론경쟁적 학습구조에 대한 비판과 그 대안을 제시한 것은

  • [교육공학] 문제중심학습(PBL)에 관하여
  • 학습자들은 문제 해결을 위한 학습목표를 토론을 통하여 스스로 정하고, 역할을 분담하여 개별학습 과제를 정하고, 과제를 해결하는 과정을 통해서 관련 지식을 익히고, 문제 해결 능력 및 협동 학습 능력과 자율 학습 능력을 기르는 학습자 중심의 학습으로 이루어진다. 이러한 문제중심학습(Problem Based-Learning)모형은 의학, 경영학, 교육학, 건축학, 법학, 공학 그리고 사회학을 포함하여 수많은 고등교육의 분야 뿐 아니라 고등학교에서도 적용되어 왔

  • [교육공학] 문제중심학습(PBL)에 대하여
  • 교육공학의 필요성, 구성주의와 객관주의, ISD모형에 대하여 공부했었는데, 공부하는 동안 현재 오늘날 세대에서 가장 알맞은 수업 방식이라는 생각이 들었다. 처음에는 PBL방식에 대한 의문도 들었지만 수업을 듣고 과제를 해결해가면서 우리의 교육현실에 맞게 잘 응용해서 적용할 수 있다면 지금 보다 더 효과적인 학습이 이루어질 수 있다는 생각이 들었다. 교사가 되었을 때, 학생들에게 수업의 최대효과를 얻기 위하여 다양한 학습방법에 대한 중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