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육방법 및 교육공학] 협동학습모형의 적용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8.11.19 / 2019.12.24
- 21페이지 /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000원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2
3
4
5
6
7
8
9
10
11
12
13
14
15
16
17
18
19
20
추천 연관자료
- 하고 싶은 말
-
A+ 받은 자료입니다.
협동학습의 정의와 종류에서부터 사회과에 적용까지 다룬 내용입니다.
좋은 곳에 쓰세요 ^^
- 목차
-
- 순 서 -
Ⅰ. 협동학습의 체계 (p. 1)
Ⅰ-1. 협동학습의 정의
Ⅰ-2. 협동학습과 전통적 소집단학습의 비교
Ⅰ-3. 전통적 소집단학습의 부정적인 측면
Ⅰ-4. 협동학습의 교육효과와 장ㆍ단점
Ⅰ-5. 협동학습 모형의 종류
Ⅱ. 협동학습의 수업에의 적용 (p. 10)
Ⅱ-1. 사회과에 있어서의 협동학습
Ⅱ-2. 교사의 협동학습의 적용 단계
Ⅱ-3. 협동학습을 위한 준비
Ⅱ-4. 초보단계에서 활용할 수 있는 협동학습모형
Ⅱ-5. 협동학습 교수학습 과정안
Ⅲ. 맺음말 - 협동학습의 성공을 위한 수업기술과 방향 (p. 19)
Ⅲ-1. 수업목표의 상세화 및 평가준거의 제시
Ⅲ-2. 협동학습의 소집단 구성
Ⅲ-3. 상호의존성의 조성 및 학습과제의 설명
Ⅲ-4. 협동학습의 방향
Ⅳ. 참고문헌 및 참고사이트 (p.21)
- 본문내용
-
1. 협동학습의 정의
협동학습이란 학습활동을 수행할 때 학생 개인의 학습목표와 동료들의 학습목표가 동시에 최대로 성취될 수 있도록 학생들 간의 상호작용과 역할 보완성을 활성화시키려는 학습전략 중의 하나이다.
학습자들은 학습에 임할 때 서로 경쟁하거나 협동하면서 학습목표에 접근하게 된다. 상호 경쟁하게 하는 것도 학습목표 성취에 분명 도움이 되지만, 경쟁심에 의해 이루어지는 학습 행위는 폐쇄적일 수밖에 없고 아울러 인간관계 역시 경직될 가능성이 많다. 반면 협동하면서 이루어지는 학습은 개방적인 인간관계 형성에 도움이 될 뿐만 아니라 상호 협력하여 문제를 해결함으로써 보다 나은 답을 얻어낼 수 있다.
협동학습은 집단 내에서 서로 협동적으로 학습활동을 전개함으로써 ‘전체는 개인을 위하고 개인은 전체를 위하여’라는 태도를 갖게 되고, 성공적 학습을 위하여 집단 구성원들이 서로 격려하고 도움으로써 학습부진을 개선할 수 있다.
협동학습은 소집단을 구성하여 서로 협동하는 수업을 하게 되는데 이와 같은 소집단 학습에서 구성원들에게 요구되는 몇 가지 요인들이 있다.
성공적인 협동학습과 관련된 요인들로서 Johnson & Johnson(1987)은 ①긍정적 상호의존성, ②개별적 책무성, ③면대면 상호작용, ④ 협동적 기능, ⑤집단과정 등의 다섯 가지 요인들을 지적하고 있고, Slavin(1990)은 협동학습의 주요한 구성요인으로서 ①집단목표 인식, ②개별적 책임감, ③성취결과의 균등배분, ④과제의 세분화 ⑤개인적 욕구의 반영, ⑥소집단간의 경쟁 등을 언급하고 있다.
요컨대, 협동학습은 소집단 구성원들이 공동의 학습목표를 가지고 그 목표를 달성하기 위해 역할을 분담하고 개별적인 책무성을 가지고 다른 구성원들과 도움을 주고받아 집단 구성원 모두에게 유익한 결과를 얻고자 하는 학습전략이라 할 수 있다.
- 참고문헌
-
박성익 (1997). 교수&학습 방법의 이론과 실제Ⅱ, 교육과학사.
전태련 (2008). 함께하는 교육학, 마이쌤.
이용숙 (1999).《 창의성 신장을 위한 수업방법 혁신》. 새천년을 여는 대전교육.
정문성, 김동일 (1998). 열린교육을 위한 협동학습의 이론과 실제 .형설출판사
변영계, 김영환 (1996). 교육방법 및 교육공학, 학지사, 1996.
변영계 (1999) 교수학습 이론의 이해. 학지사
정문성 (2002). 협동학습의 이해와 실천 . 교육과학사.
차경수 (1996). 현대의 사회과 교육 . 학문사.
정문성, 김동일(1988). 열린교육을 위한 협동학습의 이론과 실제. 형설출판사.
이은정, 사회 수업에서 「협동학습」적용의 실제.
중학교 1학년 사회 교과서 .동화사.
중학교 1학년 사회과 교사용 지도서. 동화사.
충북 교수학습 지원센터 http://www.cbedunet.or.kr/
경남 교수학습 지원센터 http://www.gnedu.net/
전북 교수학습 지원센터 http://www.jbedunet.com/
에듀넷 중앙교수학습센터 http://www.edunet4u.net
자료평가
-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오늘 본 자료
더보기
최근 판매 자료
- 동기부여 이론의 종류와 자신이 선호하는 이론과 그 이유에 대해 작성하여 보시오
- 심리학개론 에릭슨의 사회성 발달단계에 따라 자신의 발달과정, 발달과업의 성취, 그로 인한 결과(현재)를 자신의 사례를 설명하시오
- 이문열 필론의 돼지 에 대하여 이문열 약력 이문열 작품 세계 필론의 돼지 줄거리
- [인문학] `사랑손님과 어머니` 작품속 시점표현, 소설과 영화의 비교
- 이야기나누기 수업 계획안 - 사랑하는 우리가족 가족을 위해서 우리는 무슨 일을 할 수 있나요
- 만5세 이야기나누기활동
- 아동, 유아 교재·교구 제작계획안 - 나와 가족 - 만 5세 - 너는 특별하단다 - 동화 들려주기, 이야기 나누기
- 인간행동과사회환경-자기 자신의 삶과 현재의 습관, 성격, 문제 등을 깊게 성찰해보고 이를 토대로 지금까지 수업에서 다룬 이론가들 중 자신에게 가장 공감이 가는 이론가는 누구이며 어떤 점에서 그러한지를 상세하게 기술하십시오 다른 이론가들의 입장과 구별되는 어떤 점이 자신의 삶과 성향을 이해하는 데 보다 유용하였는지를 논리적이고 깊이 있게 서술하시오
- `유리동물원` 등장인물 분석
- 만2세 (4세) 1년분량 부모상담일지,개별상담일지 5명 10페이지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