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수방법론] 문제기반학습의 이론과 실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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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1. 문제기반학습의 역사적 배경
2. 문제기반학습의 정의
3. 문제기반학습의 목표
4. 문제기반학습의 특징
5. 문제기반학습의 모형
6. 문제기반학습의 전개 과정
7. 문제기반학습의 실제 사례
8. 문제기반학습에서의 교수자의 역할
9. 문제기반학습의 장ㆍ단점
본문내용
1. 문제기반학습의 역사적 배경

역사적 배경

1969년 캐나다 McMaster 의과대학에서 시작
의과대학생들을 대상으로 특정한 증세를 보이는 환자의 치료과정을 설명하게 하는 교수 모형으로 설계

Barrows가 기존의 비현실적인 교육환경에 대한 대안으로 문제기반학습을 채택

의과대학에서 이루어져야 하는 교육의 세 가지 요소 ( 지식, 지식의 활용 능력, 미래에 직면할 문제에 적절히 대응할 수 있는 능력) 을 위한 교육방법을 개발

⇒ 구성주의에 의한 이론적 지지를 받게 됨
⇒ 최근 다양한 분야에 적용 : 경영학, 교육학, 건축학, 법학, 공학, 사회학 등
현재 미국의 많은 대학들이 문제기반학습 방식을 도입

2. 문제기반학습의 정의

문제기반학습이란?

학습자들에게 실제적인 문제(authentic problem)를 제시하여 학습자들이 문제를 해결하기 위해 공동으로 문제해결 방안을 논의한 후, 개별학습과 협동학습을 통해 공통의 해결안을 마련하는 과정에서 학습이 이루어지는 학습방법 및 학습 환경.
(Barrows, 198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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