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역사, 교직] 역사교육의 교재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8.11.14 / 2019.12.24
  • 10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0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Ⅰ. 역사 교육의 소재
1. 지역사 자료
2. 박물관과 현장학습 자료
3. 시사자료
4. 디지털 역사교재
5. 문학과 영상자료
Ⅱ. 역사교재의 제작
1. 역사교재 제작의 의의
2. 역사교재의 제작과정
3. 제작 교재의 활용
본문내용
(1)박물관의 교육적 기능
박물관은 문화나 학술적으로 의미 있는 자료들을 수집하여 전시, 보관하고 연구나 교육에 활용하는 기관이다. 박물관은 처음 만들어질 때부터 교육을 기본 기능으로 삼았다. 박물관에서 보관 ․ 전시하고 있는 물품은 주로 앞선 인류가 남긴 것이기 때문에 역사 교육의 자료로 유용하게 활용될 수 있다. 박물관은 각 박물관이 소장하고 있는 자료가 특정 분야에 한정된 것이면 전문박물관으로, 모든 분야의 자료를 소장하고 있으면 종합박물관으로 분류한다. 예전에는 국립민속박물관이나 전쟁기념관 정도가 전문박물관의 기능을 하고 있었으나 최근에는 각종 기관이나 지방자체단체, 개인이 운영하는 전문박물관이 크게 늘고 있다. 이러한 전문박물관들은 특정 분야나 주제를 깊이 있게 학습하거나 자료를 찾는데 유용하다.

(2)현장학습의 의의
현장학습은 교과서나 그 밖의 책, 혹은 교사의 설명을 통한 간접경험보다 더 생생하게 역사를 이해할 수 있게 한다. 유적과 유물은 문헌 사료와 함께 역사적 사실을 이해하는데 가장 기본 자료라는 점에서도 현장 학습의 의미가 크다.
초 ․ 중 ․ 고등학교의 공식 교육과정에 현장교육이 포함되어 있는 경우가 많은데, 대표적으로 수학여행이나 소풍(체험학습)을 들 수 있다. 예전에는 수학여행이나 소풍에 대하여 놀이의 차원에서 접근하였으나, 최근에는 현장학습 개념이 강조되는 추세이며 수행평가가 시행이후 사적지나 문화재 등 역사현장을 답사하고 보고서를 쓰는 형식의 현장학습이 진행되기도 한다.
박물관도 크게 보면 현장학습과 같은 성격을 가지며 특히 역사의 중심지였던 지역에 박물관이 있는 경우가 많다. 이들 박물관은 주로 그 지역에서 발전한 국가나 문화, 또는 그 지역에서 일어났던 중요한 사건들과 관련된 유물들을 보관 ․ 전시하고 교육함으로써 현장교육의 기능을 담당하고 있다.

(3) 박물관과 역사 현장의 활용
박물관과 현장학습을 통한 역사교육은 해당 장소에 대한 견학과 조사를 통해 학습 과제를 해결하는 체험학습을 기본으로 한다. 이때 박물관이나 사적지의 설명문이나 학예연구사를 비롯한 전문가의 설명을 통해 학습할 수 있다. 이외에도 박물관에서 시행하는 학교 교육 협력활동, 체험식 전시 ․ 교육을 이용할 수도 있다. 이와 같은 전시나 교육활동은 전시물의 용도를 구체적으로 알게 하고 역사를 생생하게 이해할 수 있게 해줌으로써 좋은 평가를 받고 있다.
그러나 박물관 관람이나 현장학습을 정규수업시간에 진행하기는 어렵다. 따라서 보통 특별활동, 체험학습 등을 이용하거나 수행평가의 과제 형태로 활용하기도 한다. 이에 대한 학습효과를 높이려면 어느 정도의 사전지식과 구체적인 계획이 필요하다. 또한 교사는 학생에게 미리 구체적인 과제를 제시하여 학생들의 혼란을 줄여야 한다. 학생들은 과제를 해결하고 보고서를 작성하는 과정에서 자신이 관찰하고, 설명을 읽고, 또 사전이나 사후에 조사를 함으로써 역사적 사실을 주체적으로 이해하게 된다. 또한 학습한 내용을 교실에서 발표함으로써 다른 학생과 공유할 수 있다. 이외에도 사이버 박물관을 이용할 수 있으나, 그 성격은 현장학습보다는 ICT교육에 가깝다.

3. 시사자료

대중매체에서 전하는 시사자료는 현재 우리사회의 일을 다루어 많은 사람들의 관심을 끌며, 경우에 따라서 논쟁의 대상이 되기도 하기 때문에 또 다른 교재가 될 수 있다. 따라서 이를 수업에 활용하면 학생들의 지적 호기심을 자극하고 사고활동을 촉진시키며 사회 구성원으로서 참여의식을 기를 수도 있다.
NIE(newspaper in education)는 신문에 실린 다양한 분야의 새로운 정보를 교육에 활용하여 읽고 쓰는 능력과 같은 기초교육을 향상시키고, 비판적 사고력과 의사결정 능력을 높이며 시민의식을 기르는 취지로 시행되었다. 이를 통해 학생들은 필요한 정보를 수입하고 정리하여 해결하는 과정에서 지적 성장을 경험할 수 있다.
언론에서 보도되는 뉴스 중에서는 역사와 관련된 것들도 상당수 있다. 학생들은 과거에 있었던 일을 오늘날 사회에 비추어 재조명하고 자신의 관점에서 역사와 관련된 문제의 해결방안을 모색함으로써 역사관을 정립하고 역사의식을 기를 수 있다. 시사자료를 역사 수업에 활용하는 방안은 다음의 몇 가지를 들 수 있다.
첫째, 신문/방송에 나오는 역사 관련 소식ㅇ르 스크랩하거나 메모하여 수업의 보조자료로 활용한다. 이러한 자료들은 수업내용을 더욱 풍요하게 해주며, 교과서나 역사책에 나오지 않는 내용의 전달을 통해 새로운 견해나 관점을 제공하기도 한다.
둘쨰, 시사 자료 중에 과제와 관련된 정보들을 모아서 정리하고 발표하게 하여 학습과제를 해결하도록 할 수 있다. 이를 통해 학생들은 스스로 자료를 수집하는 경험을 얻고, 수업에서 배운 내용이 사회에서도 관심의 대상이 될 수 있음을 알게 된다.
셋째, 역사와 관련하여 쟁점이 되고 있는 시사문제를 택하여 학생들에게 조사,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20세기 기독교교육의 동향
  • 교육에 대한 그들의 접근을 다시 생각하려고 도전해왔었다. 평신도들의 교리에서 Edge는 성직자들은 훈련을 받아야만 한다는 11개의 영역을 요약했다. 성경지식, 교리, 교회기능, 교회 역사, 미션, 크리스천 윤리, 증언, 가르침, 방문, 상담, 그리고 종교적 집행. 그러한 것들은 크리스천 교육은 단순한 교리문답, 문화적응, 교의의 주입보다는 갖춰진 성직자들이 되어야 한다고 요구한다. 성직자들의 의지에 의해 평신도들을 교육하거나 갖추게 하기 위해

  • [지방교육자치제도]지방교육자치제도의 원리,가치, 지방교육자치제도의 기관,역할분담, 지방교육자치제도의 학부모참여,성공과제 분석
  • 교육위원회 등을 도입하여 교육의 자주성과 전문성을 배려한 예는 쉽게 찾아볼 수 있다. 일본의 경우 교육행정조직은 문부성과 지방의 도도부현, 시정촌 및 각급 교육위원회로 구성되어 있다. 이 중 문부성은 교육에 관한 전국적인 계획 수립과 조정, 재정지원 등의 업무를 담당한다. 지방교육행정기관의 업무는 교육위원회와 지방자치단체로 이원화되어 있는데, 교육위원회는 학교의 조직편제, 교과과정, 교재 및 교직원 인사 등 주로 학사업무와 사회

  • 한국의 근대교육
  • 교육설1. 개화기②전통교육의 변화→해체18세기 서당설 - 정순우, 근대교육의 준거를 서구교육의 이식에서 찾지 않고 우리나라의전통교육이 해체되고 새로운 교육이등장한 데서 찾고자 함.1.개화기3)서구식 근대교육의 특성①교육의 국가주도 = 교육의 세속화, 공영화②국민의식 교육 = 모국어, 모국의 역사, 근대과학③보편적 의무교육1.개화기2.개화기 정부의 교육개혁1)갑오개혁 이전 정부의 교육정책①개관 : 무비자강정책의 추진,새로

  • 학생체벌의 개념과 본질
  • 교직을 담당하는 사람에게 주어져 있는 교육권의 행사라고 하는 권리 주장도 있음을 고려해야 한다. 그러나 현실적으로 학교에서 이루어지고 있는 체벌행위가 단순히 교육권의 행사라기보다는 폭력의 양상을 보이고 있고, 이로 인한 자살 사건이 적지 않게 일어나고 있음을 볼 때 더 이상 체벌 문제를 교사의 자의적 판단에 맡겨 둘 수 없다는 인식에 이르게 된다. 이러한 문제의식에서 출발하여 이 자료에서는 우선 학생체벌의 개념과 본질, 역사적

  • 재량활동 교육과정 성교육,독서교육,네티켓,민주주의교육 사례, 재량활동 교육과정 에너지절약,정보통신교육 사례, 재량활동 교육과정 편성,운영방법
  • 교육과정의 정보통신교육 사례, 재량활동 교육과정의 편성과 운영방법 분석Ⅰ. 서론Ⅱ. 재량활동 교육과정의 성교육 사례1. 순결과 미혼모 문제1) 청소년기의 순결의 필요성2) 순결에서 오는 긍정적인 결과3) 혼전 성교의 문제점4) 성관계 후 대처 방안5) 미혼모 문제2. 성폭력 예방1) 성폭력이란2) 성폭력의 유형3) 성폭력이 일어나는 원인4) 성폭력 피해5) 성폭력 예방법3. 양성 평등1) 양성 평등 교육의 목표2) 성문화의 역사적 변천 4. 성병과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