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조직] 허즈버그의 2요인 이론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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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Ⅰ.서론

Ⅱ.본론

1.허즈버그
2.허즈버그 2요인 이론의 소개
3.허즈버그 2요인 이론의 응용
4.허즈버그 이론 적용의 사례
5.동기부여에 관한 타 이론

Ⅲ.결론
본문내용

Ⅰ.서론

현대 사회는 조직 사회이며 한 조직의 목표 달성을 위한 연구는 끊임없이 계속되어 왔다.
특히 20세기 중엽에는 조직 목표 달성을 위해 조직의 생산성만을 강조한 고전 이론과 조직 구성원의 인간적 대우를 강조한 인간관계론과의 갈등으로부터 조직과 구성원 양자를 위하여 인간의 외현적 행동뿐만 아니라 그와 관계된 태도, 신념, 기대감, 동기, 지능 등의 내면적 과정을 포괄적으로 연구하는 행동과학론이 새로이 대두되었다.

조직 내에서 그 구성원의 행동과 함께 그가 갖는 심리적 문제에 학자들이 주된 관심을 쏟는 것은 조직의 목표 달성에 구성원의 심리적 요인들이 결정적인 영향을 미치리라는 가정에서 비롯되었을 것이다.
이는 여러 가지 심리적 문제 중에서도 구성원의 직무에 대한 만족이 조직 효과를 나타내는 중요한 요소 중의 하나라는 주장에서도 잘 나타나고 있다.

조직 구성원이 그 조직 내에서 직무에 만족하게 될 때, 그들은 조직을 위해 일하는 보람을 느끼고 또 긍정적인 태도를 가지게 되며, 조직 목표 또한 효과적으로 달성될 수 있다.
그러나 조직에 만족하지 못할 때는 부정적인 태도를 가지게 되며 근무 의욕을 잃게 되어 조직 목표의 성취가 어려워 질 것이다.

즉 한 조직에서 구성원의 직무 만족은 그 구성원의 개인적 특성과 관련이 있으리라는 것을 시사 받을 수 있다.
이러한 동기위생이론은 허즈버그에 의해서 대두되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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