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조직행위] 허즈버그의 2요인 이론을 통해 본 붉은악마의 조직행위와 붉은악마 권력의 원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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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Ⅰ. 들어가며................................................................................................ 3

Ⅱ. 붉은악마 엿보기
1. 서포터는 무엇인가? ...................................................................................... 4
2. 대한민국 대표 서포터 붉은악마 ..................................................................... 5

Ⅲ. 조직 행위적 관점에서의 붉은악마
1. 붉은악마의 조직 형태 ..................................................................................... 7
2. ‘허즈버그의 2요인 이론’을 통해 본 붉은악마 ................................................ 9
3. 붉은악마의 ‘권력의 원천’ .............................................................................. 13

Ⅳ. 나가며 ............................................................................................... 16

Ⅴ. 참고문헌 ............................................................................................. 18
본문내용
Ⅰ. 들어가며

2002년 6월, 광화문과 시청에서 붉은 함성이 울려 퍼졌다. 스스로를 붉은악마라고 칭하는 수많은 사람들이 마치 사전에 약속이라도 한 듯 붉은 티셔츠와 갖가지 응원 도구를 들고 하나 둘씩 모여들더니, 곧 붉은 물결을 만들어 버렸다.
이후 언론을 통해 국외에 보도된 붉은악마는 세계적으로 주목을 받기에 충분했다. 붉은악마가 보여주는 한국 응원의 조직력은 가히 대단했기에, 이를 접한 외국인들은 하나같이 부러움과 시기의 눈빛으로 우리를 바라보았다. 심지어 세계에서 축구 열기가 가장 뜨거운 ‘축구의 나라’ 브라질의 언론도 한국의 조직적인 응원문화에 대해 주목하였다.
붉은악마는 한민족의 저력을 전 세계에 알리는 데 일조했다. 0:5라는 참패를 딛고 ‘월드컵 4강 진출’이라는 기적 같은 결과를 일궈낼 수 있었던 배경에는 붉은악마가 있었다. 나아가 붉은악마가 창출해내는 영향력은 ‘축구장의 열기’를 뛰어넘었다. 붉은악마의 일약 성공은 야구계의 파란 도깨비를 만들어냈고, 한국의 대외적 이미지 또한 한층 상승시켰다.
어떻게 이런 조직이 탄생하고 지속될 수 있는 것인가. 일명 ‘국정원도 모르는 비밀’이라 하는 붉은악마 응원이 수많은 사람들을 통해 이루어질 수 있는 힘은 과연 무엇인가.
물론 권력화 된 붉은악마 집행부와 시민들의 것인 ‘광장’을 팔아먹은 서울시의 정책, 붉은 악마를 둘러싼 언론의 움직임 등으로 인하여 붉은악마가 여론의 시험대 위에 오른 적도 있었다. 그렇지만 4년 주기라는 월드컵 응원이 가진 취약점을 딛고 붉은악마가 꾸준히 그 명맥을 유지할 수 있는 비결에 초점을 맞춰본다면, ‘조직과 인간 행동’에 대한 새로운 발견을 할 수 있을 것이라고 생각된다. 따라서 우리는 붉은악마라는 조직의 실체를 해부해 보려 한다.
참고문헌
김성국(2005), 조직과 인간행동 제3판, 明經社(명경사), 총 525쪽
이순형(2005), 붉은악마와 월드컵, 서울대학교출판부, 총 236쪽
신동민(2005), 축구 서포터스 그리고 붉은악마, 맥스media, 총 178쪽
한완상(2004), 이제 ‘대~한민족’을 외치자, 2004년 2월 15일 경향신문 기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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