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조직행위] 허즈버그의 2요인 이론을 통해 본 붉은악마의 조직행위와 붉은악마 권력의 원천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6.06.29 / 2019.12.24
- 18페이지 /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400원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2
3
4
5
6
7
8
9
10
11
12
13
14
15
16
17
18
- 목차
-
Ⅰ. 들어가며................................................................................................ 3
Ⅱ. 붉은악마 엿보기
1. 서포터는 무엇인가? ...................................................................................... 4
2. 대한민국 대표 서포터 붉은악마 ..................................................................... 5
Ⅲ. 조직 행위적 관점에서의 붉은악마
1. 붉은악마의 조직 형태 ..................................................................................... 7
2. ‘허즈버그의 2요인 이론’을 통해 본 붉은악마 ................................................ 9
3. 붉은악마의 ‘권력의 원천’ .............................................................................. 13
Ⅳ. 나가며 ............................................................................................... 16
Ⅴ. 참고문헌 ............................................................................................. 18
- 본문내용
-
Ⅰ. 들어가며
2002년 6월, 광화문과 시청에서 붉은 함성이 울려 퍼졌다. 스스로를 붉은악마라고 칭하는 수많은 사람들이 마치 사전에 약속이라도 한 듯 붉은 티셔츠와 갖가지 응원 도구를 들고 하나 둘씩 모여들더니, 곧 붉은 물결을 만들어 버렸다.
이후 언론을 통해 국외에 보도된 붉은악마는 세계적으로 주목을 받기에 충분했다. 붉은악마가 보여주는 한국 응원의 조직력은 가히 대단했기에, 이를 접한 외국인들은 하나같이 부러움과 시기의 눈빛으로 우리를 바라보았다. 심지어 세계에서 축구 열기가 가장 뜨거운 ‘축구의 나라’ 브라질의 언론도 한국의 조직적인 응원문화에 대해 주목하였다.
붉은악마는 한민족의 저력을 전 세계에 알리는 데 일조했다. 0:5라는 참패를 딛고 ‘월드컵 4강 진출’이라는 기적 같은 결과를 일궈낼 수 있었던 배경에는 붉은악마가 있었다. 나아가 붉은악마가 창출해내는 영향력은 ‘축구장의 열기’를 뛰어넘었다. 붉은악마의 일약 성공은 야구계의 파란 도깨비를 만들어냈고, 한국의 대외적 이미지 또한 한층 상승시켰다.
어떻게 이런 조직이 탄생하고 지속될 수 있는 것인가. 일명 ‘국정원도 모르는 비밀’이라 하는 붉은악마 응원이 수많은 사람들을 통해 이루어질 수 있는 힘은 과연 무엇인가.
물론 권력화 된 붉은악마 집행부와 시민들의 것인 ‘광장’을 팔아먹은 서울시의 정책, 붉은 악마를 둘러싼 언론의 움직임 등으로 인하여 붉은악마가 여론의 시험대 위에 오른 적도 있었다. 그렇지만 4년 주기라는 월드컵 응원이 가진 취약점을 딛고 붉은악마가 꾸준히 그 명맥을 유지할 수 있는 비결에 초점을 맞춰본다면, ‘조직과 인간 행동’에 대한 새로운 발견을 할 수 있을 것이라고 생각된다. 따라서 우리는 붉은악마라는 조직의 실체를 해부해 보려 한다.
- 참고문헌
-
김성국(2005), 조직과 인간행동 제3판, 明經社(명경사), 총 525쪽
이순형(2005), 붉은악마와 월드컵, 서울대학교출판부, 총 236쪽
신동민(2005), 축구 서포터스 그리고 붉은악마, 맥스media, 총 178쪽
한완상(2004), 이제 ‘대~한민족’을 외치자, 2004년 2월 15일 경향신문 기사
자료평가
-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오늘 본 자료
더보기
최근 판매 자료
- 시장조사론_외생변수란 무엇이며, 왜 문제가 되는지 강의내용을 중심으로 작성하시오
- 소비자심리학_코로나가 발생하기 전과 후의 소비자 심리의 변화를 자신의 구매행동을 사례를 들어 작성하세요
- [마케팅전략] 아디다스 전략적 분석 및 지속성장을 위한 제언
- 근현대 한국사회 발전과 갈등을 정치사와 경제사의 상호관련성 아래 분석하고, 이를 서구의 민주화 및 산업화와 비교하여 설명하시오
- [경영]페덱스 서비스경영
- [경영전략] 마이클 포터의 5 Force모델에 따른 미스터피자 분석
- 신제품 개발 성공사례와 개인적인 견해 (개념, 조건, 과정)
- [경영사례 분석]PDG세대를 겨냥한 감성 마케팅, 텐바이텐
- [e비즈니스]인터넷쇼핑몰 `텐바이텐` 마케팅전략 및 성공요인 분석(A+리포트)
- [특수마케팅이론과 사례] 유통마케팅-감성으로 말하는 텐바이텐 10x10 사례분석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