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관광산업 마케팅] `에버랜드` 마케팅 성공사례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8.11.03 / 2019.12.24
  • 25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est1est2est3est4est5 1(구매금액의 3%지급)
  • 1,2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하고 싶은 말
정말 알찬 자료입니다..
절대 후회하지 않으실꺼예요~^^
목차
Ⅰ.서 론
1.배경
2.목적
Ⅱ.본 론
1. 테마파크의 개요
1)테마파크의 개념
에버랜드에 대해서
1. 에버랜드의 의미 소개
2. 에버랜드의 발전과정
3. 에버랜드 연혁
4. 에버랜드의 성공요인
1> 에버랜드의 고객만족
1) 친절화
2) 청결화
3) 고급화
4) 정보화
5) 국제화
6) 안전화
7) 내부고객만족
2> 에버랜드의 서비스
1)서비스 아카데미
2) 환경친화경영
3) 날씨 마케팅
4) 6시그마의 도입
5) 다양한 이벤트 사업과 상품개발
6) 디지털 경영
7) 체계적인 브랜드 관리
5. 에버랜드의 부대시설
6. 에버랜드의 서비스 사례
Ⅲ.결 론
Ⅳ.느낀점
Ⅴ.참고 문헌
본문내용
Ⅰ. 서론

1. 배 경

테마파크(Theme park)란 일정한 주제를 가지고 놀이공원의 환경을 만들면서 쇼와 이벤트로 공간을 연출하는 레저시설이다. 기존 유원지 개념에 일정한 테마를 준 공원이라고 하고 유원지보다는 한 단계 앞선 시설이라고 할 수 있다. 또 어린이들은 물론 어른들도 즐길 수 있는 곳이기에 최근 들어 더 각광을 받는 곳이기도 하다.
테마파크가 여가생활의 중심축으로 확고히 뿌리를 내리고 있다.
에버랜드, 롯데월드, 서울랜드 등 서울 및 수도권지역 테마파크만 꼽아도 한해 입장객이 2천만명 선에 육박하고 있다. 5~6 곳의 지방 중소 놀이공원까지 포함시키면 테마파크 이용객은 2천5백만명선 을 넘나드는 것으로 전문가들은 추산하고 있다.
보다 적극적이면서도 안락한 여가시간 활용추세가 뚜렷해지면서 종합 엔터테인먼트 공간으로서의 테마파크 위상이 높아지고 있는 것이다.
국내 테마파크의 역사는 지난 73년 어린이대공원이 개장하면서 시작되었다고 볼 수 있다. 3년 뒤 동물원과 놀이시설을 갖춘 용인자연농원이 등장, 테마파크의 밑그림이 그려졌다. 63빌딩내의 수족관(85년), 과천 서울랜드(88년)에 이어 롯데월드(89년)의 개장으로 본격 테마파크의 골격을 갖추었다.
용인자연농원이 초대형 워터파크 캐리비언베이까지 갖춘 에버랜드(96년)로 변신, 경쟁 체제에 불을 댕겼다. 특히 지난해 4월 개장한 코엑스 아쿠아리움은 테마파크의 전형을 보여주는 것으로 주목받고 있다. 90년대 들어 광주 패밀리 랜드, 부산 통도환타지아, 대전 엑스포 과학공원, 대구 우박 타워랜드 등이 지방의 테마파크 붐을 일으켰다. 그러나 국내 테마파크 시장은 삼두마차 체제를 형성하고 있다.
에버랜드, 롯데월드, 서울랜드 등 서울의 빅3가 월등히 앞서 테마파크 문화를 이끌고 있다. 이들 세 테마파크의 지난해 입장객 수는 1천8백98만명(업체주장 합산치)이다. 국내 테마파크 전체 입장객의 76%에 해당한다.
빅3중 입장객이나 시설 면으로 보면 에버랜드가 조금 앞서 있다.
캐리비안 베이를 포함한 지난해 입장객은 99년보다 4.5% 늘어난 8백18만 명이다. 매출액은 1천8백80억원을 헤아린다. 최근 5~6년 동안 괄목할만한 성장을 거듭했다.
참고문헌
『노빈손 에버랜드에 가다』 박경수, 이우영 저, 2001, 뜨인돌
『에버랜드 서비스 리더쉽』 삼성에버랜드 서비스아카데미 저, 2001, 21세기북스
『한국의 마케팅 사례 3』 이두희 저, 1999, 박영사
『서비스는 힘이 세다』박영실(삼성에버랜드 서비스 아카데미 강사) 저, 2002, 룩스북

인터넷 자료

에버랜드 공식 홈페이지 http://www.everland.com/

테마파크를 만드는 사람들 http://imagineer.com.ne.kr/

한국경제신문 http://www.hankyung.com
자료평가
  • 자료평가0자료평가0자료평가0자료평가0자료평가0
  • 잘 되어 있네요~좋아요좋아~
  • jjoon***
    (2009.11.23 18:26:05)
회원 추천자료
  • [기업서비스마케팅] 기업서비스의 성공 사례
  • 관광서비스를 핵심으로 한 관광사업 성공사례 V 대한항공의 고객만족을 위한 노력1).관광서비스를 핵심으로 한 관광사업 성공사례1. 관광산업의 정의하나의 산업은 사업체 또는 법인 그리고 그들을 위해 일하는 사람들의 집단이다. 자동차산업, 보험산업, 그리고 컴퓨터산업은 이미 잘 알려진 산업의 본보기이다. 산업이란 제품 및 서비스, 또는 그것을 혼합한 것을 생산하고 있다. 제품이란 개발되고 제조되고 성장되고 만들어진 물건이다. 그것은

  • [관광교통론] 외국과 우리나라 관광교통수단의 비교와 벤치마킹 -관광열차
  • 관광성을 갖추도록 하는 지속적인 노력이 필요하다. 철도청과 각 지방단체가 공동으로 주관하는 관광열차상품이 여타 여객 이용율에 비하여 호응이 좋고, 지방자치단체와 지역주민의 협력이 비교적 원활하여 성공적인 사례로 인정받고 있다. 이러한 사실은 앞으로 특정지역, 특정 이벤트 등을 대상으로 하는 관광열차상품을 개발함에 있어서 지방자치단체와 지역주민의 긴밀한 협조는 물론, 나아가 지방자치단체와 공동 마케팅을 추진하는 등 보다

  • [마케팅전략] 에버랜드의 분석
  • 마케팅과의 차이점4) 관광마케팅의 법칙5) 관광촉진믹스 구성요소6) 관광마케팅의 전략수립2. 삼성 에버랜드 리조트1) 테마 파크 산업의 환경분석2) 기업 소개(1) 사명(2) 목표 및 로고3) 기업 성장 전략(1) 집중적 전략① 시장 침투 전략 ② 제품 개발 전략③ 시장 개발 전략(2) 다각화 전략① 관련 다각화② 비관련 다각화3. 분석1) SWOT 분석2) STP 분석3) 7 P 분석4) 경쟁사분석 (디즈니 랜드)5) 성공 요인 4. 마케팅 전략1) 전략2) 보완점 및 향후

  • [테마파크] 테마파크의 특징과 테마파크의 문제점 및 국내 테마파트의 대표적 사례를 통해 본 테마파크 개발에 관한 시사점 분석
  • 사례(에버랜드)1. 에버랜드의 개요2. 에버랜드의 역사3. 에버랜드의 성공 사례1) 고객만족경영2) 내부고객만족3) 서비스 아카데미4) 환경친화경영5) 날씨 마케팅6) 6시그마의 도입7) 다양한 이벤트 사업과 상품개발4. 에버랜드의 미래Ⅵ. 테마파크 개발에 관한 시사점1. 역사문화관광은 위험성이 높다.2. 단일기능은 실패의 지름길이다.3. 국민성관광성향에 부합되는 관광개발을 해야 한다.4. 초기 과잉투자는 금물이다.5. 접근성은 성공의 생명

  • [기업조사] ㈜ PMC 프로덕션 마케팅전략
  • 차 례 ▣ 회 사 소 개 (PMC Production) ▣ 회 사 연 혁 ▣ 사 업 영 역 ▣ CEO 이야기 ▣ 조 직 도 ▣ 환 경 분 석 공연산업 구조 외부환경 분석 해외시장 분석 내부환경 분석 SWOT 분석▣ 기본전략 방향과 시장세분화 ▣ Targeting & Positioning▣ PMC의 마케팅 목표와 4P전략제품전략 가격전략 유통전략 촉진전략 PMC의 마케팅 전략 성과 분석 ▣ PMC 비 전 『PMC Production(피엠씨 프러덕션)』관광벤처기획론경기대학교 관광경영학과현대 사회는 과거에 비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