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평생교육, 평생학습] 평생교육(평생학습)의 개념, 특성, 목표, 필요성과 평생교육(평생학습)의 현황, 정책, 문제점 및 평생교육(평생학습)의 발전방향, 과제 분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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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Ⅰ. 서론

Ⅱ. 평생교육(평생학습)의 개념
1. 평생교육의 정의
2. 평생교육에 내포된 개념
3. 유사한 개념의 정의
1) 사회교육(Non-formal Education)
2) 성인교육(Adult-Education)
3) 비형식교육(In-formal Aducation)
4) 계속교육(Continuing Education)
5) 회귀교육(Recurrent Education)또는 순환교육, 재교육

Ⅲ. 평생교육(평생학습)의 특성

Ⅳ. 평생교육(평생학습)의 목표

Ⅴ. 평생교육(평생학습)의 필요성

Ⅵ. 평생교육(평생학습) 현황 및 정책
1. 평생교육기관의 개황
2. 평생교육 기관의 분류
3. 우리나라의 평생교육 정책
1) 평생교육과 성인기초 교육(1945년의 광복에서 1950년대)
2) 평생교육과 계속 교육(1960년대에서 1970년대까지)
3) 평생교육의 확립(1980년대에서 현재까지)
4. 우리나라의 평생교육법
1) 평생교육법의 제정 취지
2) 평생교육법의 기본 체제
3) 평생교육법과 사회교육법의 비교
4) 평생교육법의 주요내용

Ⅶ. 평생교육(평생학습)의 문제점
1. 평생 학습권 사상에 대한 인식의 부족
2. 평생교육 기회 확대와 구심체 형성 미흡
3. 평생교육 요원의 질적 개선과 자율성 부족
4. 체계적이고 지속적인 홍보와 예산부족

Ⅷ. 향후 평생교육(평생학습)의 발전 방향과 과제
1. 평생교육의 양 수레바퀴로서 전인적 자아실현과 고용가능성 증진 추구
2. 평생교육 기회 확대와 균등화 추구
3. 평생교육을 통하여 종합적인 인적 자원 개발 정책 추구
4. 평생교육의 시스템화 추구
5. 평생교육의 지역화 추구
6. 평생교육의 연계화 추구
7. 평생교육의 정보화를 추구한다.
8. School to Work 에서 Work to Work 체제로의 전환 촉진

Ⅸ. 결론

참고문헌
본문내용
평생 교육훈련은 전 국민이 개인의 능력 개발이나 향상을 목적으로 평생에 걸쳐 참여하는 교육훈련으로 규정할 수 있다. 여기에서 평생교육은 직업교육과 직업훈련을 포괄하며, 교양&취미&인문&시민교육 등을 포함하는 다양한 교육 활동을 의미한다. 그러나 평생교육은 기존에 수행되어 왔던 다양한 교육활동을 단순히 전반적으로 포괄하여 통합하는 개념이 아니다. 평생 교육훈련에서 '평생성'이 갖는 의미는 교육훈련의 대상, 내용, 방법, 제공 방식 등의 총체적인 전환을 의미한다. 다시 말하면, 종전 전통적인 학교교육이나 직업교육, 직업훈련의 공급자 중심 모델에서 수요자 중심의 모델로 변화하는 소위 교육훈련의 패러다임 변화를 의미한다.
우선, 전통적인 직업교육훈련의 특징은 일부 소외된 집단에 제한된 이류교육으로서 공급자 중심의 교육훈련으로 실시되고 직업교육과 직업훈련이 분리&운영되었다. 이로 인해, 일과 학습간의 연계가 이루어지지 않고, 단순히 취업을 목표로 이루어지는 일회성 학습의 성격을 가지고 있었다. 이에 비해, 평생 교육훈련은 직업교육과 직업훈련의 통합으로 일과 학습간의 연계를 강화하고, 모든 이를 대상으로 하여 고용 가능성을 높이는 수요자 중심의 교육훈련으로 이루어진다는 데 특성이 있다. 이를 위하여 중앙과 지방, 공공과 민간간에 긴밀한 협력관계가 요청된다. 최근 평생교육의 중요성이 강조되면서 전통적으로 일부 소외 집단을 대상으로 한 이류교육이었던 직업교육이 직업 생활을 수행하는 성인 전체가 수행해야 할 보편적인 개념으로 전환되었다. 이는 최근 OECD 회원국가 성인들의 평생교육의 참여 실태에서 잘 나타난다. 선진국가에서 성인들의 평생교육의 주된 내용은 60˜80%가 직업 관련 내용인 것으로 나타나, 평생교육이 개인의 직업능력개발의 주요 수단으로서 활용되고 있음을 알 수 있다. 한편, 직업교육훈련은 직업교육과 직업훈련의 용어가 합성된 개념이다. 전통적으로 직업교육과 직업훈련의 구분은 학자마다 다양하게 정의되어 왔는데, 일반적으로 직업교육은 직업인의 양성을 목표로 장기간 실시되는 기초능력 중심의 교육으로, 직업훈련은 근로자의 향상교육을 위하여 단기간 실시되는 전문능력 중심의 교육으로 개념화되어 왔다
참고문헌
1. 권혁인(1988), 대학부설 평생교육원의 사회교육 활성화 방안에 관한 연구, 연세대학교 교육대학원(석사)
2. 김지자(2000), 평생교육법에서의 평생학습체제 구상에 대한 토론, 21세기 평생학습사회 도래와 새로운 학습체제 구상, 서울: 한국교육개발원 평생교육센터․한국평생교육학회
3. 김흥규(1988), 교육사회학, 서울 : 형설출판사
4. 김수일(1998), 사회교육학 상론, 서울: 교육과학사
5. 이정표(2000), 평생 직업교육훈련 종합 대책(I), 서울: 한국직업능력개발원
6. 정우현(1981), 평생교육체제의 수립방법, 정민사
7. 한준상 외(1998), 평생교육의 21세기 장기발전과 비전을 위한 전략모형 연구, 교육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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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참고할게요..............
  • junhwa***
    (2010.05.24 17:37:4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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