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직업교육, 직업교육정책, 직업환경] 직업환경의 변화에 따른 직업교육의 목표, 필요성과 직업교육의 현황, 각국 직업교육의 비교 및 직업교육정책의 발전 과제, 방향, 기대효과 분석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8.12.16 / 2019.12.24
- 12페이지 /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5,000원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2
3
4
5
6
7
8
9
10
11
12
추천 연관자료
- 목차
-
Ⅰ. 서론
Ⅱ. 직업환경의 변화
1. 지식기반 경제사회의 진전
2. 세계화·지구촌 시대의 진전
3. 기술변화로 인한 산업 및 직종구조의 변화
4. 노동시장 및 고용행태의 변화
5. 인구구조의 변화
6. 정책적 시사
Ⅲ. 직업교육의 목표와 필요성
1. 직업교육의 목표
2. 직업교육의 필요성
Ⅳ. 직업교육의 현황
Ⅴ. 각국 직업교육의 비교
1. 직업교육 정책 측면
2. 직업교육 체제 측면
Ⅵ. 직업교육정책의 발전 과제
1. 자기 주도적 학습 능력의 배양
2. 일중심 경험학습의 실현
3. 개인차를 고려한 학습자 중심의 수업 활용
4. 교수-학습매체 활용을 위한 여건 형성
5. 교수-학습자료의 효율적 개발 및 보급·관리
6. 교수-학습매체 확보 및 활용률 제고
7. 원격 교수-학습 지원을 위한 여건 형성
Ⅶ. 직업교육정책의 방향
Ⅷ. 향후 직업교육의 기대 효과
Ⅸ. 결론
참고문헌
- 본문내용
-
20세기 산업사회에서 21세기의 지식기반사회로 전환되면서 우리나라는 「성장과 통합」과 「쇠락과 균열」사이에서, 인적자원 개발을 통하여 국가발전의 토대를 마련해야 한다는 시대적 요구를 받고 있다. 인적자원 개발은 인적자원을 형성하고, 형성된 인적자원을 활용하는 가치창출의 과정이다. 과거의 인적자원 개발은 개별 주체들의 입장에서 형성이나 활용의 한 부분에만 주안점을 두었으나, 지식기반 사회가 되면서 형성과 활용의 통합이 보다 중요하게 간주되고 있다. 지식기반사회가 요구하는 능력은 정보나 이론, 기술뿐만 아니라 체화되고 인격화된 태도, 의식, 가치관 등의 인성적 요소까지도 포괄하는 개념이다. 지식기반 사회에서 인적자원이란 사람 개개인 속에 체화된 지식과 정보, 기술과 기능, 경험과 지혜 등을 의미하며, 사람이 곧 자원이 된다는 뜻이다. 이러한 지식, 기술 및 인성적 요소 모두가 자원으로서의 의미를 지니게 되기에 지식기반 사회는 교육이 중심이 되는 사회가 될 것이다. 인적자원 개발은 교육과 훈련을 통하여 인적자원을 형성하고 취업과 연구개발 등으로 인적자원을 활용하게 됨으로써 개별적인 가치창출의 결과와 사회적으로는 생산성과 효율성의 향상으로 국가발전의 밑거름이 된다. 인적자원 개발은 실업교육을 통한 직업능력 개발이 기본적인 전제조건으로 포함되어야 하고, 이를 위해 실업계 고등학교의 역할은 기초 직업능력 개발과 직업인으로서의 소양개발을 담당하는 체제로서 중요한 의의를 갖는다.
Ⅱ. 직업환경의 변화
1. 지식기반 경제사회의 진전
지식기반 경제사회의 특징으로 경제원리가 변화하고 있다는 점을 지적할 수 있다. 주요한 생산요소가 정보와 지식이 됨으로써 무한대의 자원 창출(공급)이 가능해진다. 이는 지식과 정보의 축적 및 활용도가 높을수록, 더 많은 지식과 정보의 획득은 물론 새로운 지식과 정보의 창출이 용이하기 때문이다. 정보의 신속한 공유가 보다 용이해짐에 따라 정보의 비대칭성에 기인한 경제의 비효율성이 축소되고, 공간개념의 소멸로 경제의 글로벌화가 촉진되고 있다.
- 참고문헌
-
김안국 - 교육훈련의 경제적 성과: 임금근로자를 중심으로, 노동경제논집, 25(1), 131-160, 2002
이태희 - 직업교육훈련과 산업인력 정책방향, 한국노동연구원, 1996
정원오 - 저소득계층에 대한 직업훈련의 취업효과에 관한 연구, 사회복지연구, 10호, 325-352, 1997
정주연 - 선진국과 한국의 직업교육훈련제도의 특성과 한계, 서울: 집문당, 2002
최성수 - 직업교육체제의 문제점과 개선방안, 서울 : 한국경제연구원, 1997
자료평가
-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오늘 본 자료
더보기
최근 판매 자료
- [아동의 친사회적 행동] 친사회적 행동에 대한 정의(개념), 아동 친사회적 행동의 발달, 친사회적 행동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
- [아동 생활지도와 상담] 기본 생활습관 형성의 의의와 지도 원리
- 가족상담및치료_가족 분석 보고서 가계도 작성법과 가계도 면접법을 바탕으로 자신의 가족 관계를 분석하시오
- 현재의 멀티미디어가 어디까지 발전했고, 앞으로 어떻게 발전할지에 대해 서술하시오
- [중국학] 문화대혁명 시기의 홍위병
- 학교사회복지 각각의 실천 모델에 대한 개념과 특징을 이해하고 이 중 하나의 실천 모델을 선정하여 개념과 특징을 설명하고 제시하시오.
- [A+]자기이해를 위한 나의 청소년기발달 과업의 특징(특성) 및 아동기발달의 특징(특성) 분석 보고서.구매평가 별 5개 만점
- 노인문제 사례분석 - 노년기의 자살
- [A+구매 만족] 종합심리검사 평가보고서 작성법(프로파일과 그래프사진 첨부,BGT,지능검사 K-WAIS,MMPI-2 척도 해석,로샤검사,TAT,문장완성검사 SCT 해석,HTP 검사 보고서)실제 심리평가 성인 사례 레포트 보고서
- [심리검사] 심리평가 보고서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