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HRD][인적자원개발]HRD(인적자원개발)의 의의,유형,필요성,활동영역, HRD(인적자원개발)와 조직개발교육,채용,문제점,방향 분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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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목차
-
Ⅰ. 개요
Ⅱ. HRD(인적자원개발)의 의의
Ⅲ. HRD(인적자원개발)의 유형
Ⅳ. HRD(인적자원개발)의 필요성
Ⅴ. HRD(인적자원개발)의 활동영역
1. 훈련(Training)
2. 교육(Education)
3. 개발(Development)
Ⅵ. HRD(인적자원개발)와 조직개발교육
1. 개인주도 조직개발교육
2. 조직주도 조직개발교육
Ⅶ. HRD(인적자원개발)와 채용
Ⅷ. HRD(인적자원개발)의 문제점
1. 산업화시대의 인력개발 모델에 따른 인력정책의 한계
2. 구조조정의 한국적 특수성
1) 사회경제적 이중구조로 인한 이중의 구조조정
2) 민주주의의 확산과 구조조정 사이의 마찰로 인한 갈등과 혼란
3. 인적자원 정책에서의 관료주의와 할거주의 : 수평적 계약과 교류 문화의 결여
4. 인적자원정책의 수혜자 전도 현상과 목표관리 기능의 결핍
Ⅸ. 향후 HRD(인적자원개발)의 방향
1. 내부 조직원들을 위한 평생교육 프로그램을 개발해야 한다
2. 지식경영체제를 통한 학습조직을 구축해야 한다
3. 학습방법의 혁신을 통하여 효과성을 제고해야 한다
4. 교육훈련이 경영성과 제고에 직접적으로 연결되어야 한다
참고문헌
- 본문내용
-
Ⅰ. 개요
인적자원관리의 모든 문제는 인사부만의 전문기능이 아니고, 기업의 경영전략과 인적자원관리제도를 동시에 고려하여야 할 과제이다. 나아가서 기업조직까지 포함하여 고려하여야 할 과제이기도 하다. 특히 날로 치열해지는 국제 경쟁에 대처해 나가기 위해서는 인적자원의 효율적 운용 여하에 달려 있다고 해도 과언이 아닐 것이다. 그 이유는 기업의 경영성과는 경영자와 근로자의 업무수행능력과 열의에 달려 있기 때문이다.
보고서 구성체계는 기업이 유능한 인재를 확보할 수 있는 방법과 제도, 이들 인재의 잠재능력을 개발하여 직무만족과 조직에 기여할 수 있게 하는 방안, 그리고 조직구성원들에게 공정성과 인센티브를 보장할 수 있는 보상관리에 대해서 알아보고, 유능한 인적자원을 보존할 수 있는 유지관리에도 역점을 둘 것이다.
인적자원관리는 조직에서 가장 중요한 요소로 인식되고 있는 사람 에 관계되는 문제를 다루고 있으며, 조직의 관리 일반과 유기적인 관련을 맺고 있다. 따라서 인적자원관리를 인력의 조달과 유지, 활용, 개발에 관한 계획적이고 조직적인 관리활동의 체계라고 정의 할 수 있다. 첫째, 인적자원관리는 조직체의 인적자원을 관리하는 경영의 한 부분 또는 하위과정이다. 둘째, 인적자원관리는 조직의 목표를 달성하기 위하여 모든 조직구성원을 대상으로 경영 각 계층에서 발휘되는 필수기능이므로 조직체의 최고경영층에서 하부의 일선관리자에 이르기까지 모든 실무관리자들이 수행해야 하는 기본적인 일반관리기능이다.
인적자원의 능동적 성격 때문에 조직체의 성과는 인적자원의 양과 질은 물론 경영관리에 의해서도 많은 지배를 받는다. 따라서 인적자원이 부족하더라도 이들이 효율적으로 활용되면 좋은 성과를 거둘 수 있는 반면에, 인적자원이 아무리 풍부하고 수준이 높다 하더라도 이들에 대한 경영관리다 부실하면 성과가 좋지 않은 것을 흔히 볼 수 있다. 그
- 참고문헌
-
교육부(2000), 주요국 인적자원개발 정책 추진 현황
교육부·노동부·한국직업능력개발원(2000), 정부 부처 인적자원개발 세부 실천계획
김이경·김영화·최수향·한석훈(2000), 인적자원개발을 위한 국제교육협력 강화 및 한국고등인력의 국제기구 진출 활성화 방안 연구, 서울 : 한국교육개발원
나승일 외(2002), 교육·인적자원 관련 직업교육 법제 정비방안 연구, 서울 : 교육인적자원부
양병찬(2001), 전문대학 평생교육체제화 전략, 제3회 전문대학교육정책포럼 : 인적자원 개발을 위한 전문대학교육의 개혁 방향
한국교육개발원 주최, 인적자원개발을 위한 교육시스템 재구조화 방향, 정책토론회 자료집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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