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육학] 한국 교육과 핀란드 교육의 차이점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8.10.28 / 2019.12.24
- 8페이지 /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400원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2
3
4
5
6
7
8
추천 연관자료
- 목차
-
1. 서론
2. 본론
3. 결론
- 본문내용
-
1. 서론
1. 배경
우리 조가 ‘핀란드와 한국의 교육’ 이라는 주제를 선택한 가장 표면적인 배경은 국제협력개발기구(OECD) 가 주관하는 ‘학업성취도 국제비교(PISA)’ 에서의 결과 때문이라고 할 수 있다. 'PISA'에서 한국과 핀란드의 성적은 모두 상위권으로 비슷하였다. 하지만 지금까지 3차례 치러진 그 테스트에서 1등은 항상 “핀란드” 차지였다. 그에 반해, 한국 학생들의 학업 성취도는 해마다 낮아지는 결과를 보이고 있었다. 이런 상황을 통해 우리는 일차적으로 핀란드 교육과 우리나라 교육을 비교해볼 필요성을 느꼈으며, 그에 따라 핀란드의 교육이 우리나라 교육보다 더 좋은 교육 시스템을 가졌는지, 만약 그렇다면 그것이 어떤 점인지 알아볼 필요가 있다고 생각했다.
영역
1주기(1998-2000)
2주기(2001-2003)
3주기(2004-2006)
주영역
읽기
수학
과학
보조 영역
수학, 과학
읽기, 과학, 문제 해결력
읽기, 수학
<주기 별 PISA 연구>
읽기 소양
수학적 소양
과학적 소양
국가명
등수 범위
평균
점수
국가명
등수 범위
평균
점수
국가명
등수 범위
평균
점수
OECD 국가
전체
국가
OECD 국가
전체
국가
OECD 국가
전체
국가
대한민국
1
1
556
대만
-
1~4
549
핀란드
1
1
563
핀란드
2
2
547
핀란드
1~2
1~4
548
홍콩-중국
-
2
542
홍콩-중국
-
3
536
홍콩-중국
-
1~4
547
캐나다
2~3
3~6
534
캐나다
3~4
4~5
527
대한민국
1~2
1~4
547
대만
-
3~8
532
뉴질랜드
3~5
4~6
521
네덜란드
3~5
5~8
531
에스토니아
-
3~8
531
아일랜드
4~6
5~8
517
스위스
3~6
5~9
530
일본
2~5
3~9
531
호주
5~7
6~9
513
캐나다
3~6
5~10
527
뉴질랜드
2~5
3~9
530
리히텐슈타인
-
6~11
510
마카오-중국
-
7~11
525
호주
4~7
5~10
527
폴란드
6~10
7~12
508
리히텐슈타인
-
5~13
525
네덜란드
4~7
6~11
525
스웨덴
6~10
7~13
507
일본
4~9
6~13
523
리히텐슈타인
-
6~14
522
네덜란드
6~10
8~13
507
뉴질랜드
5~9
8~13
522
대한민국
5~9
7~13
522
OECD 국가별 평균
492
OECD 국가별 평균
498
OECD 국가별 평균
500
<PISA 2006 영역별 순위>
평가 영역
PISA 2000
PISA 2003
PISA 2006
읽 기
6
2
1
수 학
2
3
1~4
과 학
1
4
7~13
<한국 학업성취도 국제 순위 변동>
※ PISA 2006 결과 분석
▷ 우리나라 학생의 국제 순위
① OECD 국가 30개국 중 우리나라 만 15세 학생의 순위
→ 읽기: 1위, 수학: 1~2위, 과학: 5~9위
② PISA 2006에 참여한 57개국 중 우리나라 만 15세 학생의 순위
→ 읽기: 1위, 수학: 1~4위, 과학: 7~13위
▷ 핀란드 학생의 국제 순위
① OECD 국가 30개국 중 핀란드 만 15세 학생의 순위
→ 읽기: 2위, 수학: 1~2위, 과학: 1위
2. 교육의 궁극적 목표
교육이 궁극적으로 지향하는 목표는 자아실현이다. 자아실현이란, 하나의 가능성으로 잠재되어 있던 자아의 본질을 완전히 실현하는 것을 뜻하며, 인간의 삶은 자아실현을 위한 자아의 잠재적 가능성의 실현과정이라는 것이라고 할 수 있다.
사람은 자기 자신에 대한 평가에 의해 영향을 받는다. 또한 자기 자신을 어떻게 평가하는지에 대해서는 개인마다 차이가 있다. 개인이 보유하고 있는 여러 속성에 대해 자신이 내리는 평가적․감정적 태도를 “자아존중감”이라고 하며, “자아존중감”은 유아기부터 성인기에 이르기까지 점전적인 발달을 통해 개인의 심리적 적응, 행복, 효과적인 기능 발휘 면에서 핵심적인 역할을 수행한다고 할 수 있다. 따라서 “자아존중감”의 욕구가 유아기부터 바르게 형성되었을 때 비로소 자아실현 가능성이 보다 높아질 수 있는 것이다.
자아존중감이 높은 사람은 그렇지 못한 사람보다 당
자료평가
-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오늘 본 자료
더보기
최근 판매 자료
- 자아성장을 위한 집단상담프로그램-총10회기
- 존 듀이/ 아동과 교육과정 경험과 교육을 읽고
- [언어학] 대학생 사이에서 성별과 친밀도에 따른 호칭 차이
- [교육 공학, 교수 설계, 교수 설계, addie, 수업지도] Addie모형 교수설계 A+
- 발달평가 2학기 만 2세 10명
- [교육방법] 수업지도안 -ADDIE모형에 따른(조사표 만들기)
- 영한번역-The female mosquito
- 만4세 1학기 관찰일지,발달평가 (6개영역 관찰기록)
- 만4세 2학기 관찰일지,발달평가 (6개영역 관찰기록)
- 다음의 상담 사례에 적용할 만한 상담 이론 및 기법을 제시하고, 모의 상담(총6회기)을 계획하시오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