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육사회] 한국과 스웨덴의 교육제도 비교 및 함의 -교육과정 및 평가방식, 입시제도를 중심으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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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목 차

1. 서론
2. 논의의 필요성
2.1. 한국 - 수월성 교육
2.1.1. 수월성의 개념
2.1.2. 수월성 교육 지지 입장
2.2. 스웨덴 - 평등성 교육
2.2.1. 평등성의 개념
2.2.2. 평등성 교육 지지 입장
3. 한국과 스웨덴의 교육과정 및 평가방식, 입시제도 비교
3.1. 한국의 교육제도
3.1.1. 교육과정
3.1.2. 평가방식
3.1.3. 입시제도
3.2. 스웨덴의 교육제도
3.2.1. 교육과정
3.2.2. 평가방식
3.2.3. 입시제도
4. 교육 제도의 형성의 사회적 요인
4.1. 학벌에 대한 사회적 인식
4.2. 경제적 요인
4.3. 교육복지
5. 스웨덴 교육의 변화
6. 결론
본문내용
2.2.1. 평등성의 개념
신분(身分)·성별(性別)·재산·종족 등에 관계없이 인간의 기본적인 가치는 모두 동등하다고 정의를 할 수 있다.

2.2.2. 평등성 교육 지지 입장
① 우월성의 근거는 판단하기가 어려운데 이것은 성적이 우수한 상위집단이 누군지 판단 불가하다면, 실제 우수하지 않은 학생이 뽑힐 수도 있기 때문이다.
② 수준별 교육을 해도 효과가 없으며 오히려 학업성적이 부진한 학생들은 낙인효과에 의해 학습하고자 하는 의욕을 잃는 등 역효과가 나타날 수 있다. 수준별 수업의 경우에서도 경계 부분 학생들만 노력하고 나머지는 포기하는 경우가 많다.
③ 어느 시기에 상위집단을 골라내야 할지 알 수 없다. 평등 지향 교육은 이러한 문제점을 해결할 수 있다.
④ 평등 지향 교육은 이상적인 교육의 가능성 2가지(아주 오랜 기간이 필요, 엄청난 천재)를 이루어낼 수 있다.
⑤ 소수의 인재를 선발하는 과정이 학업능력에만 초점이 맞추어져 있다. 공부만 중요시하게 되면 사회성 부족이라는 문제점을 가져올 것이다. 핀란드에서는 교육의 중심 가치로 형평성을 지향함에도 불구하고 학생들의 국제성적평가를 봤을 때 최상위였음을 볼 수 있다. 따라서 교육을 한다고 모든 게 하향평준화 된다는 생각을 잘못된 것이다.

3. 한국과 스웨덴의 교육과정 및 평가방식, 입시제도 비교

3.1. 한국의 교육제도

3.1.1. 교육과정
한국의 중·고등학교의 교육과정은 다음과 같다.


중학교
고등학교
교과
과학, 공통과학, 국어, 기술·가정, 도덕, 미술, 사회, 역사, 수학, 영어, 음악, 체육
보통 교과
국어, 수학, 영어, 사회(역사/도덕 포함), 과학, 체육, 예술(음악/미술), 기술·가정/제2외국어/한문/교양
전문 교과
농생명 산업, 공업, 상업 정보, 수산·해운, 가사·실업
선택
한문, 정보, 환경과 녹색성장, 생활 외국어, 보건, 진로와 직업
X
창의적 체험활동
자율 활동, 동아리 활동, 봉사 활동 진로 활동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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