삼성테스코 기업분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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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1. 기업선정동기와 방법.

⑴기업선정동기

⑵조사방법


2. 기업분석

⑴ 회사 개요 및 시장 현황

⑵ 경쟁전략

⑶ CEO의 경영스타일과 비전

⑷ 성공사례분석

3. 경영전략에 대한 문제점과 전망

⑴ 현재 경영전략의 문제점

⑵ 해결책과 전망

4. 참고 문헌 및 자료.

본문내용
1. 기업선정동기와 조사방법

⑴ 기업선정동기

삼성테스코를 조사기업으로 선정한 이유는 외국과의 합작회사라는 점과 다른 제시된 기업들이 통상 제조업 위주인데 반해 유통업이라는 좀 다른 분야라는 점, 회사 규모가 상대적으로 크다는 점 등이 고려되었다.
외국계와의 합작회사의 경우 경영권 분쟁과 지분비율, 경영스타일과 같은 문화적이거나 실질적인 문제에 있어 이견을 빚는 경우가 많아 경영에 어려움을 겪는 경우가 많다. 이러한 문제를 어떻게 극복해나갔고, 앞으로의 전망은 어떻게 될 것인지에 대해 조사하고자 해당 기업을 선정하였다.

⑵ 조사방법

현실적으로, 조사기간이 상대적으로 짧았던 관계로 객관적으로 접할 수 있는 자료들과 참고자료로 제시된 삼성테스코에 대한 분석 보고서를 토대로 조사하였다. 조사 툴로는 웹에서의 키워드 검색을 통한 article 분석을 사용하였다. (참조 사이트와 관련 자료는 별도로 기술하였다.)
관리내용에서는 확인 가능한 경영관리에 대하여 주어진 자료를 토대로 분석하였고 수업의 특성상 세부적인 내용에 주력하기 보다는 자료를 토대로 전체적인 내용 이해와 이런 관리들이 어떻게 적용되었는가에 대하여 설명하였다. 기타 다른 항목의 자료와 분석들은 통상적인 자료에 기초하여 기술되었다.
객관적으로 접할 수 있는 자료로는 삼성테스코와 삼성 물산에 대한 재무제표 보고서와 앞으로의 전망에 대한 애널리스트들의 최근 보고서들, 또한 언론에서 접할 수 있는 해당 기업에 대한 보도자료와 기사들이 주로 인용되었다.








2. 기업분석

⑴ 회사 개요 및 시장 현황

①시장 점유율 분석

2003년 이후로 대형마트의 매출신장률은 연평균 10%이지만, 홈플러스의 시장점유율은 20% 내외이다. 3위 롯데마트와 매년 5% 이내의 근소한 차이를 보이고 있을 뿐이다. 1) 따라서 홈플러스의 당면과제는 대형마트 업계의 독보적 1위인 이마트와의 경쟁을 피하며 3위인 롯데마트의 추격을 따돌려, 확고한 2위 자리를 구축하고 다른 한 편으로는 경쟁을 피하는 새로운 블루오션을 창출할 수 있는가가 현재 당면 과제로 가능하리라 본다.
이런 관점에서 보았을 때, 현재의 전략 중 하나인 점포수 늘리기를 통한 점유율확보는 바람직하지 않으며, 이미 점포 수에 있어서도 1위의 이마트와는 두 배 이상의 격차를 보이고 있다. 2) 이러한 측면 뿐 아니라, 전국적으로 무차별적인 점포수 늘리기에 대한 지방 중소상인들의 불만과 지방경제 불균형에 대하여 정부가 규제책을 마련하고 있는 것도 규모의 경제를 이루기에는 조금 어려운 요소가 되겠다.3)

②재무제표 개괄분석

삼성테스코가 최근에 발표한 감사보고서에 따르면 지난해 3월1일부터 올해 2월28일까지 매출액 영업이익률이 3.93%라고 되어있다. 이는 전기에 비해 약간 증가한 수치이지만, 동종업계인 신세계의 절반에도 못 미치는 숫자이며 실제로는 3위인 롯데마트와 비슷한 수준이다. 당기순이익은 279억원에 불과해 매출액 순이익률은 오히려 절반 이하로 떨어졌으며, 치솟는 부채비율도 문제로 지적된다. 4) 이는 포화상태에 이른 내수시장에서 수익률이 악화되고 있으며, 공격적인 전략에 비해 실속이 없었음을 보여준다.

⑵ 경쟁전략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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