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비즈니스] [e비즈니스]인터넷쇼핑몰의 마케팅전략과 성공사례 분석(A+리포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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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2008.10.23 / 2019.12.2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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하고 싶은 말
본 자료는 신촌Y대 경영대학 [e비즈니스]수업 기말과제로 제출하여 A+를 받았던 리포트입니다. 본 리포트에서는 쇼핑몰 마케팅 방법은 어떤 것들이 있는지 알아보고, 마케팅 핵심전략, 쇼핑몰 성공사례에 대해 조사하였습니다. 자세한 내용은 목차를 참고하시고 많은 도움 되시길 바랍니다.
목차
- 목 차 -

Ⅰ. 들어가며

Ⅱ. 인터넷 쇼핑몰 마케팅 방법의 종류
1. 유료 마케팅 방식
(1) 오버추어 마케팅(CPC)
(2) CPM 키워드 마케팅
(3) 배너(링크)광고
2. 무료 마케팅
(1) 블로그 마케팅 / 미니홈피 마케팅
(2) 지식인 마케팅
(3). 게시판 마케팅
(4) 1페이지 마케팅
(5) 이벤트 마케팅 (미끼 마케팅)
(6) 배너(링크)제휴 마케팅
(7) 쪽지발송 마케팅
(8) 이메일 마케팅
(9) 댓글 마케팅
(10) 카페 마케팅
(11) 오픈마켓 마케팅
(12) 입소문 마케팅
(13) 퍼뮤니케이션 마케팅

Ⅲ. 인터넷쇼핑몰 마케팅 핵심 전략
1. 탄력 받았을 때 단기간에 특정 컨셉/트랙픽 집중화
2. 이 상품은 그 쇼핑몰이 좋지!!
3. 오프라인시장이 반영된 사고를 하라
4. 생존하려면 업계 1위가 되라
5. 종합쇼핑몰의 변신. life care공간
6. 도메인이 브랜드다
7. 재미있는 쇼핑몰이 되라
8. 고객이 흘린 것을 버리지 마라

Ⅳ. 인터넷 쇼핑몰 성공사례
1. 싸이월드를 활용한 쇼핑몰 성공사례
2. 온라인 패션몰 ‘핑키걸’ 성공사례
3. "비단구두" 인터넷쇼핑몰성공사례
4. 농산물쇼핑몰 성공전략‥다양한 콘텐츠로 신뢰우선
5. 잡화전문점 OCN SHOP의 성공 사례분석
6. 인터넷 쇼핑몰 엄마손 초마늘 신승희 씨
7. 월매출 5000만원의 여고생 쇼핑몰
본문내용
Ⅱ. 인터넷 쇼핑몰 마케팅 방법의 종류

1). 유료 마케팅 방식
유료마케팅은 고객유치 활용을 위해 네이버나 다음과 같은 검색포탈에 비용을 투자하고 광고를 하는 것이다. 유료광고는 크게 오버추어광고와 같이 클릭 했을 경우 비용이 빠져나가는 CPC방식과 월비용을 내면 클릭과 관계없이 무조건 광고가 나가는 CPM방식(정액제방식)이 있습니다. 두 가지 모두 나름대로 장점이 있다. 중요한 것은 창업 초기에는 유료마케팅을 하기 전에 친구나 이웃 또는 무료 마케팅을 통해서 쇼핑몰에 대한 고객의 반응을 봐야한다. 상품은 경쟁력이 있는지? 쇼핑몰의 완성도와 상품사진의 퀄리티는 어떤지?, 고객의 성향을 어떠한지? - 이런 분석이 없이 유료광고를 하여 방문대비 구매전환율이 떨어질 경우 광고비용의 확보와 운영자금의 문제로 해서 쇼핑몰 운영에 큰 차질이 생길 수 있다.

(1) 오버추어 마케팅(CPC)
오버추어( http://www.overture.co.kr/ )광고는 클릭당 비용을 지불하는 방식(CPC방식)이다. 검색 후 보여지는 것과 관계없이 클릭했을 경우에만 비용이 빠져나간다. 클릭당 단가는 최소 90원에서 꽃배달과 같은 유명 키워드는 몇 천원하기도 한다. 오버추어광고는 검색시 최상단에 보여지기 때문에 클릭율이 높으며 오버추어사와 계약하면 유명포탈 사이트에 모두 광고를 할 수 있는 장점도 있다. 최소 20만원으로 시작하는 광고비용은 키워드의 조회수와 클릭단가에 따라 하루만에 소진 될 수도 있고 한달 이상을 사용할 수도 있다. 오버추어 초보자라면 초기에는 저렴하고 적절한 조회수의 키워드를 구매하여 비용부담을 줄이면서 시작하는 것이 좋다. 키워드에 따라 구매전환율이 다르기 때문에 광고집행과 함께 철저한 오버추어 마케팅 분석이 필요하다. 구매전환율이 높고 가격이 저렴한 키워드에 많이 투자하는 것이 가장 효과적이기 때문이다. (오버추어는 한 계정( ID)로 여러 개의 키워드를 동시에 광고를 내보낼 수 있다.)
※ 오버추어의 예상 광고 비용은?
월 예상 광고비 = A × 0.5 × B
A.오버추어 키워드 조회수, B.오버추어 키워드 클릭단가

(2) CPM 키워드 마케팅
CPM은 Cost Per Millenium의 약어로, 광고가 1,000회 노출되었을 경우의 광고비용을 뜻한다. 네이버와 같은 유명 검색포탈에서 대부분 사용하고 있는월 정액제 방식의 광고이다. 월광고 단가는 전월에 조회수가 광고책정의 기준이 된다. 전월에 조회수가 높으면 광고비가 올라가고 낮으면 내려가고 하기 때문에 키워드마다 월광고비의 큰 차이가 있다. 오버추어와 같은 CPC방식은 자신의 쇼핑몰에 방문한 고객(광고에 클릭한 고객)에 대해서만 지불하는데 비해 CPM방식은 방문과 상관없이 노출에 따른 비용을 지불하는 것이기 때문에 다소 불합리할 수 있다. 그러나 오버추어에 광고 경쟁자가 몰릴 경우 CPM방식이 더 저렴할 수 있다. 각 검색포탈 사이트에는 월 조회수와 광고종류, 월광고비가 조회할 수 있는 웹페이지를 제공하고 있다. 한 검색사이트에만 월광고비를 지불하여 광고할 경우 광고비가 저렴할 수 있지만 모든 유명 검색포탈에 광고 집행을 할 경우 오히려 오버추어보다 더 많이 들어갈 수 있다. 오버추어와 포털사이트 자체광고를 클릭 당 단가 비용을 산출하여 어느 것이 더 광고비용을 절감할 수 있는지 체크해 봐야 할 것이다. 개별적인 검색포탈 광고를 할 경우 네이버는 검색 유입률이 60%에 이루고 있기 때문에 네이버만 공략하는 경우도 많다. 타 검색 사이트는 상대적으로 검색조회수가 낮고 비용이 상대적으로 비싼 경우가 많다. 또한 네이버는 오버추어와 같이 클릭당비용을 지불하는 클릭초이스란 광고 서비스도 하고 있어 선택의 폭을 넓힐 수 있다.

(3) 배너(링크)광고
자신의 쇼핑몰을 이 사이트(카페) 등에 홍보하고 싶다는 생각이 들 수 있다. 타켓광고가 가능한 가능한 웹사이트 운영자에게 연락하여 적당한 요금을 지불하고 광고를 하는 것이다. 배너광고는 상대적으로 효과가 낮기 때문에 타켓광고가 중요하다. 예를 들어 10대를 위한 쇼핑몰인데 전 연령층이 방문하는 커뮤니티 사이트에 광고비를 지불한다면 광고비만 많이 나올 뿐 효과는 좋지 못할 수 있다. 판매자가 취급하는 상품의 전문 커뮤니티와 같은 곳의 광고는 효과을 극대화시키고 매니아층을 고객으로 유입시킬 수 있는 장점이 있다.

<중략>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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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킹왕짱^^
  • dnqud***
    (2008.10.25 20:05:0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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