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유아교육]유아특수교육에 관하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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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1. 유아특수교육의 이론적 배경
1-1. 정의 및 용어
1-2. 유아특수교육의 법적 근거
1-3. 유아특수교육의 배경
1-4. 유아특수교육의 대상
1-5. 유아 특수교육의 필요성
1-6. 유아특수교육의 특성
1-7. 유아 특수교육의 목표와 목적

2. 유아특수교육의 발전과정

3. 유아 특수교육의 체계

4. 특수유아를 위한 교육프로그램의 내용 비교

5. 독일 특수교육제도의 시사점
5-1. 중도. 중복 장애아 교육 및 조기 교육
5-2. 특수 아동의 통합교육
5-3. 특수교육 교원의 양성

6. 특수 유아 가족지원의 기본 방향과 지원 방안
6-1. 가족 중심 유아특수교육으로의 패러다임 전환
6-2. 가족의 능력 강화
6-3. 지역사회 중심화
6-4. 자원과 지원의 조직화
6-5. 유아특수교육기관 연계 서비스 통합의 확대
6-6. 특수 유아 가족지원방안

결론 : 유아특수교육이 나아 갈 방향

참고자료

본문내용
서론

유아특수교육이란 넓은 의미에서 장애를 가졌거나 장애를 가질 위험이 높은 영유아의 발달과 그 가족의 복지 향상을 위해 전문적인 도움을 제공하는 것이다. 우리나라 교육에서 가장 포괄적인 수준의 교육이념으로 꾸준히 제시된 홍익인간의 교육이념은 교육행위에 대한 전체적 기본원리로 작용하는 가치체계이다.
교육기본법 제2조에 제시된 교육이념은 인격도야, 자주적 생활능력, 민주시민의 자질이라는 개인적 차원의 이념과 민주국가의 발전에 이바지하는 국가차원의 이념, 그리고 인류공영의 이상실현의 세계적 이념은 교육방향 설정의 지속적 지표였으며, 교육기본법에 제시된 이러한 이념은 학교의 교육목적 및 교육목표 설정시의 기저가 되고 있다. 근래에 이르러 국가의 경제적 발전과 더불어 사회복지 차원에서 장애인에 대한 교육이 국가의 정책적 관심으로 대두되고 1977년 특수교육진흥법이 제정·공포된 후 1994년 3차 전면 개정에서 조기특수교육에 대한 내용이 명시되었고 특수교육진흥의 공적인 책임을 명확히 함과 동시에 범위도 확대되어 왔다. 또한 장애 자녀를 둔 부모의 태도도 부끄럽게 여기고 감추려던 소극적인 자세에서 자녀의 교육기회의 확보를 위하여 능동적이고 적극적인 자세로 바뀌어 가고 있다.
장애유아의 장애를 완화시키기 위해 유아특수교육의 초창기인 1960년대에는 “장애아동” 그 자체에만 교육의 초점이 맞추어졌다. 그 당시 장애아동교육은 “의학적 모델”에 의해서 설명되어 졌다. 의학적 모델이란 정확한 조기진단에 의거해서 되도록 빠른 시기에 적절한 치료교육이 이루어지면 정상화가 가능하다는 명제 하에 수많은 진단도구들이 제작되고, 적절한 치료방법과 교육프로그램들이 무수하게 제작되었다(Schlack, 1989). 이러한 의학적 모델에 입각한 그 시대의 유아특수교육을 “아동중심교육”(Alleinige Kindfoerderung : Speck, 1996)이라고 명명할 수 있다.
“아동중심교육”이란 교육의 초점이 아동에게만 주어졌고 정상아동 발달에 근거하여 각각의 장애아동의 발달이 얼마나 지체되어 있으며, 그 지체된 영역을 어떤 교육방법으로 교육할 것인가에만 전문가들의 관심이 집중되어 있었다는 것을 의미한다. 그러나 의학적 모델에 입각한 아동중심교육은 기대했던 만큼의 효과를 거두지 못했다. 이제 서서히 전문가들은 이런 교육의 비효과성을 아동 개개인의 욕구와 각각의 가족의 상황을 고려하지 않은 획일적인 교육에 의한 결과로 인식하기 시작했다. 이제 유아특수교육은 아동과 전문가들의 관계에 의해서만 계획되고 실행되던 협의의 교육에서 장애아동가족과 협력함으로서(Speck & Warnke, 1983) 장애아동가족에 대한 관심, 이들과 기관의 협력적 관계에 대한 관심, 이들 가족에 대한 지역사회의 지원, 더 나아가 법적 제도의 정비 등으로까지 관심의 범위가 넓어졌다. Bronfenbrenner의 구조주의적인 시각에서 볼 때 이제 유아특수교육은 소구조에서 중간구조(Mesosystems), 외부구조(Exosystoms)와 대구조(Macrosystems)로 확대되었으며 이를 통하여 유아특수교육은 “아동중심교육”에서 아동에 대한 총체적 접근인 “가족중심유아특수교육” 으로 그 패러다임이 변화하였다고 말할 수 있다(Schlack, 1989). 이러한 패러다임의 변화는 장애아동교육에 있어서 가족의 참여를 전제로 하여 출발하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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