유아 사회 프로젝트 접근법 해결방안 적용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5.06.27 / 2015.06.27
  • 9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8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본문내용
최근 몇 년 사이에 우리나라 유아교육 현장에서도 프로젝트를 프로그램에 통합해 보려는 시도가 늘고 이는 전 세계적으로 유아교육과정 분야에서 큰 관심을 모으고 있는 Katz와 Chard의 프로그램 접근법과 Malaguzzi 중심의 레지오 에밀리아 접근법이 모두 프로젝트를 통한 유아교육의 효과를 강조하고 있으며 이에 대한 공감대가 우리나라에서도 점차 확산되고 있음을 반영하는 것이다.
‘프로젝트 접근법’의 중심 취지는 ‘프로젝트를 통한 학습이 유아교육의 궁극적 목표라고 할 수 있는 저기능, 성향, 느낌의 조화로운 발달을 위한 이상적 방법’이라는 것이다. Katz와 Chard는 이렇게 주장한 근거로 지난 20여년 동안 아동의 발달과 학습에 관하여 이루어진 방대한 양의 연구 결과들을 들고 있다.
연구들을 보면 ‘프로젝트를 통한 학습활동이 아동의 지적, 사회적 발달을 자극하고 향상시킨다는 점을 하는 반면 아동의 지적 또는 학문적 발달을 저해한다는 어떤 증거도 제시하지 않고 있다’는 것이다.
우리나라에서 최근 출판된 유아교육과정에 대한 저서를 ‘프로젝트 접근법’에 관한 연구를 한결같이 프로젝트를 통한 학습 활동이 유아의 지적, 사회-정서적, 언어적 발달을 위시하여 바람직한 성향이나 창의성 발달에 효과적이라는 점에 동의하고 있다.
프로젝트 접근법에서 강조하고 있는 바와 같이 프로젝트를 통한 학습 활동이 유아들에게 매우 바람직한면 다음은 우리나라 유아교육 상황에서 프로젝트를 어떻게 활용할 것인가 하는 실제 적용에 관한 모심요하다. Katz와 Chard가 ‘프로젝트 접근법’이라는 용어의 선정 취지로 ‘각각의 여건과 상황을 고려하여 신들의 프로그램에 프로젝트를 적절히 통합, 접근하도록 함에 있다’고 한 바와 우리나라의 특수한 여권 상황, 더 나아가서는 각 기관 별로 프로젝트를 적절하게 활용하는 것이 필요하기 때문이다. 또 프로젝트접근법을 우리나라 유아교육 현장에서 실제 적용하려면 실질적인 교육 프로그램 운영자인 현장 교사들 무엇을 어떻게 한 것인가에 대한 충분한 이해화 효율적이고 구체적인 운영 능력을 갖추도록 도울 필요가 있기 때문이다.
이와 같은 관점에서 본 세미나는 유아 교사들로 하여금 자신들의 교육 현장에서 ‘프로젝트 접근법을 통합적인 유아교육과정 운영을 할 수 있도록 돕는데 목적을 둔다. 이를 위해 구체적으로 살펴 볼 문제는 다음과 같다.
1. 현장 적응을 위한 구체적 진행단계는 어떠해야 하나?
2. 프로젝트 활용 정도에 따른 적용 방안은 무엇인가?
2. 한국 유아교육현장에서의 프로젝트 접근법 적용
프로젝트 접근법에서 ‘프로젝트란 ’ 한 명, 혹은 그 이상의 유아가 이행하는 특정주제에 대한 깊이 있는 그 목적은 어린이의 정신 계발이다. 여기서 ‘정신’이란 용어는 지식, 기능 뿐 아니라 정서적 심미적인 감수성까지를 포함하는 개념이다. 이제 한국 유아교육 현장에서의 적용 방안을 보면 다음과 같다.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프로젝트 접근법 리포트
  • 법을 시도하여 오늘날의 프로젝트 학습과 유사한 방법으로 교육하였다. 프로젝트란 용어는 1900년 콜롬비아 대학의 교수인 리차드가 학생들의 공작학습에 프로젝트를 활용한 데서부터 시작하여 일반화되었다. 킬패트릭 이후 콜링스는 프로젝트를 실제에 적용하여 그 효과를 검증 하였다. 1960년대부터 1970년대까지 유아학교와 초등학교에서 프로젝트 학습이 활발하게 운영되어왔다. 이러한 프로젝트 접근법의 가치는 캐츠와 차드에 의해 재조명되기 시

  • 레지오에밀리아 교육의 종합과 유아교육에서의 적용방안00
  • 레지오에밀리아 교육의 종합과 유아교육에서의 적용방안00【 목 차 】Ⅰ. 레지오에밀리아의 배경1. 레지오에밀리아의 역사 문화적 배경2. 레지오에밀리아의 이론적 배경 Ⅱ. 레지오에밀리아의 교육목표Ⅲ. 레지오에밀리아의 구성방법Ⅳ. 레지오에밀리아의 교육방법1. 프로젝트 중심의 발현적 교육과정(Emergent Curriculum)2. 상징화주기(Cycles of Symbolization)를 통한 다 상징화3. 표상을 통한 학습4. 사회적 상호작용5. 기록화(Documentation)의 활용Ⅳ. 레지

  • [유아교육] 레지오에밀리아 접근법 적용 사례 및 장단점 연구
  • 사회와의 협력을 통해 학습의 실생활 적용을 높이고자 한다.↳ 프로젝트 학습이란? 다양한 표상을 학습도구로 하여 유아들이 스스로 가설을 세우고 재고찰, 탐색하면서 사고를 변화시켜 나가는 과학적 탐색방법을 지향함. 다양한 매체의 지원과 기록화 등의 방법을 동원하여 유아의 흥미와 관심을 지속시키고, 잠재능력을 최대한으로 신장시켜 유아들이 스스로 학습하고 발견한 과제를 효율적으로 해결해나가게 하여 문제 해결력을 키워준다.Ⅱ. 본

  • [영유아프로그램개발과평가] 프로젝트 접근법의 이론적 기초, 교육목표 및 원리, 교육과정에 대해 설명하고, 한국 유아교육 현장에의 적용 시 강점과 약점에 관해 논하시오.
  • 유아들은 프로젝트 접근법에서 공동으로 문제를 해결하기 위해 여러 가지 기술을 사용함으로써 사회적 능력, 의사소통 능력, 학업적 기술 등과 같은 기능을 습득하게 한다.그러면 본문에서는 프로젝트 접근법의 이론적 기초, 교육목표 및 원리, 교육과정에 대해 설명하고, 한국 유아교육 현장에의 적용 시 강점과 약점에 관해 논하여 보도록 하겠다.Ⅱ. 본론1. 프로젝트 접근법의 이론적 기초1) 프로젝트 접근법의 개념프로젝트 접근법은 프로젝트 수

  • [유아교육과정] 레지오 에밀리아 접근법
  • 유아학교로 설립되었으며, 학교들은 종일제로 운영되고 부모의 요청에 따라 아침과 저녁시간을 연장하여 운영하였다. 시립화된 이후 30여 년 간 프로젝트 중심의 학습, 발현적 교육 과정의 운영, 다상징적 교수법, 협동적 상호 작용을 통한 학습, 기록화의 교육적 활용, 프로젝트에 부모의 공동참여, 지역사회 중심의 운영, 학습을 자극하는 물리적 환경, 전문적 교사현직 교육 등 새로운 교육방법을 계속적으로 개발하여 교육 실제에 적용하였다. 이러한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