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육학] 전통주의교육과 진보주의교육 비교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8.10.19 / 2019.12.24
  • 6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0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하고 싶은 말
진보주의교육과 전통주의교육 비교한 것입니다.
목차
전통주의와 진보주의 교육과정 철학 (Traditional vs Progressive Philosophy)
전통주의 vs. 진보주의
본문내용
역사적으로 보았을 때, 교육은 당시 사람들이 믿는 바, 조금 형식적인 의미로, 철학적 입장이 그대로 반영된 결과라고 볼 수 있다. 사람들이 믿는 바에 대하여 어떤 이름을 붙인다는 것은 때에 따라 적절하지 못할 수도 있지만, 그 동안의 자료를 분석하여 보면 크게 전통주의적인 입장과 진보주의적인 입장으로 나누어 볼 수 있다. 교육자들이 이 두 입장 사이에서 사회의 지배적인 요구나 필요에 따라 어느 쪽으로 어느 정도 가까이 접근하느냐에 따라 교육의 모습이 달라져 왔다.


전통주의 vs. 진보주의
교육과정의 역사에서 전통주의와 진보주의 철학 사이에 있는 연속선(continuum) 상에서 마치 시계추처럼 변화하는 과정이라고 할 수 있다. 누가 교육 및 교육과정개발의 주체가 되며, 무엇을 가르칠 것이며, 어떤 방법으로 가르치고, 무엇을 어떻게 평가할 것인가가 이 연속선상에서 어느 쪽으로 얼마만큼 위치해 있느냐에 따라 결정되었던 것이다. 전통주의 세력이 강할 때는 교사 중심의 교육이 신뢰를 받아왔고, 진보주의 세력이 강할 때는 학습자 중심의 교육이 이루어져 왔다. 그렇다고 전통주의 세력이 강할 때 진보주의 교육이 전혀 없었다는 것은 아니다. 단지, 그 사회의 지배적인 교육 사상이 되어 교육을 이끌어 나갔다는 말이다.
원래, 진보주의 교육은 19세기 말부터 20세기 중반에 이르기까지 하나의 교육개혁 운동으로 나타나는데, 많은 교육 프로그램들이 루소(Jean Jacques Rousseau), 페스탈로찌(Johann Pestalozzi), 그리고 프뢰벨(Friedrich Froebel)과 같은 교육자들의 철학을 기반으로 미국 교육을 개혁하려는 노력에서 붙여진 이름이다. 이러한 운동은 획일화된 교육에서 벗어나 삶의 경험을 재구성하는 평생 교육의 차원에서, 학습자 중심의 교육을 부르짖으면서 일어났다. 대표적인 옹호자는 듀이(John Dewey)로서, 그는 학교는 사회의 삶을 반영하여야 한다고 주장하고 이를 실천하기 위해 시카고에 실험학교를 세웠다. 이 실험학교에서는 학생들이 자신의 관심사와 관련된 프로젝트를 중심으로 공부하도록 하는 학습자 중심의 교육을 실시하였다. 다른 진보주의 운동의 노력은 인디애나 주에 있는 게리(Gary)라는 지역의 공립학교들(게리플랜; Gary Plan)이나, 일리노이 주에 있는 위?카(Winnetka) 지역의 공립학교들(위?카 플랜; Winnetka Plan), 또한,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프뢰벨과 듀이의 보육사상을 비교하시오.
  • 교육에 가장 큰 공헌을 남긴 학자인 듀이는 실용주의를 통하여 아동교육의 철학적 기초를 변화시키는데 중요한 영향을 미쳤다. 듀이는 1896년 아동을 위한 실험학교교육을 통해 프뢰벨의 상징주의를 비판하면서 아동교육에서의 아동과 사회의 상호작용 및 문제해결을 강조하였다. 이와 같은 아동교육에 대한 듀이의 영향은 아동연구운동과 함께 개혁 유아교육과정을 구성하도록 이끌었으며 진보주의 유아교육의 철학적 배경을 이루었다.그는 자신의

  • [인간과교육] 1 주입식 교육관과 성장식 교육관(자연주의 교육관, 진보주의 교육관, 실존주의 교육관)을 비교_설명, 교육적 시사점 2 피아제의 인지발달단계이론 설명, 교육적 시사점
  • 인간과교육1. 주입식 교육관과 성장식 교육관(자연주의 교육관, 진보주의 교육관, 실존주의 교육관)을 비교․설명하고, 그 교육적 시사점을 논하시오.2. 피아제(Piaget)의 인지발달단계이론에 대해 설명하고, 그 교육적 시사점을 논하시오.Ⅰ. 서론우리의 현실은 입신출세나 입시를 위한 하나의 도구라고 생각하여 아동의 본성과 개성을 무시하고 지식위주의 주입식 교육이 행해지고 있다. 이러한 주입식 교육으로 인하여 입시위주의 경쟁풍토, 그로

  • [인간과교육] 1.주입식교육관과 성장식교육관 자연주의교육관 진보주의교육관 실존주의교육관을 비교설명 교육적시사점-주입식교육관 성장식교육관 2.피아제 인지발달단계이론 설명 교육적시사점
  • 교육 공통1. 주입식 교육관과 성장식 교육관(자연주의 교육관, 진보주의 교육관, 실존주의 교육관)을 비교․설명하고, 그 교육적 시사점을 논하시오.2. 피아제(Piaget)의 인지발달단계이론에 대해 설명하고, 그 교육적 시사점을 논하시오.Ⅰ. 서론Ⅱ. 주입식 교육관과 성장식 교육관(자연주의 교육관, 진보주의 교육관, 실존주의 교육관) 비교․설명 및 교육적 시사점1. 주입식 교육관2. 자연주의 교육관1) 인간관2) 교육3) 교육학적 논의점3. 진보주의

  • [국어교육] 말하기 교육
  • 교육현실을 고쳐나가기 위해선 어떠한 노력이 필요한가? 우리 조는 이러한 의문점에 이번 발표를 준비하게 되었다. 이 발표를 위해 국회도서관의 자료와 다양한 논문자료, 그리고 국어교육학 원론 책등을 참고하였다. 우리는 말하기 교육의 필요성을 이해하고 그에 따른 말하기 교육의 목표를 살펴 볼 것이다. 지금까지 말하기 교육 연구가 어떻게 이루어져 왔는지를 살펴볼 것이다. 말하기 교육연구는 교육과정에 따라 말하기 교육의 흐름이 어떻게 이

  • [교육철학] 전통적 교육철학과 교육관
  • 교육철학과 교육과학의 비교 1) 교육과학은 존재를 문제 삼아, 현실에 있는 그대로의 사태를 기술하고, 설명하여 교육현상의 법칙을 찾지만, 교육철학은 교육의 목적내지, 가치를 규명하고, 탐구하는 학문 2) 교육과학은 교육에 관한 사실을 결정하고 증명하는 것이고, 교육철학은 그 사실을 해석, 비판, 평가하여 교육의 목적과 이상 설정 3) 교육과학은 교육철학이 밝힌 목적내지 이상을 실현시킬 방법과 수단을 구하고, 교육철학은 교육과학 인도 4)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