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마케팅조사] 대학생의 학과 만족도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 조사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8.10.17 / 2019.12.24
  • 8페이지 / fileicon zip (압축파일)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4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마케팅조사] 대학생의 학과 만족도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 조사
목차
Ⅰ. 서 론
1. 조사의 배경
2. 조사의 목적

Ⅱ. 조사디자인과 자료수집방법
1. 조사디자인
2. 자료수집방법
3. 표본의 특성, 추출방법, 크기

Ⅲ. 자료분석방법과 발견점
1. 자료분석방법
2. 분석결과 및 발견점

Ⅳ. 결 론
1. 발견점 요약
2. 한계점

Ⅴ. 후 기

부 록

본문내용
Ⅰ. 서 론

1. 조사의 배경

지난 수년간 대학을 다니면서 내가 배우는 학문과, 전공의 만족여부에 대해 이런저런 생각을 많이 했었다. 학년이 올라가며 심화되는 학문에 어려움도 느끼고, 불투명하게만 보이는 미래에 고민도 많이 하지만, 한편으론 전공과목의 학문이 주는 매력을 느끼게 되었고, 여러 과제를 수행하며 뿌듯한 감정이 들기도 했다. 그러한 이유로 인해 내가 속한 학과에 대한 만족은 점점 높아져만 갔다. 그러다가, 나 이외의 다른 대학생들은 생각이 궁금해지기 시작했다. 그러한 이유로 인해 대학생들의 학과 만족과 만족도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에 대해 조사를 하기로 결정하게 되었다.

2. 조사의 목적

본 조사의 목적은 “대학생의 학과 만족도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을 조사하기 위해 다수의 변수를 제시하여 몇 개의 요인으로 축약될 수 있는지에 관해 조사하고, 또한 추가적으로 축약된 요인들에 따라 만족여부가 달라지는가에 대한 분석과 각각의 독립변수의 판별력에 대한 분석에 목적을 둔다.

3. 조사 기간

본 조사는 08.05.14∼08.6.02까지 수행되었고 구체적인 조사 수행 일정은 다음과 같다.

<표1. 조사수행일정>
일자
진행 사항
5.14~5.18
조사 주제 선정 및 조사계획 수립
5.19~5.20
자료의 수집
5.21~5.22
자료의 분석
5.23~5.25
조사보고서 작성
5.28~6.02
추가 분석 및 보고서 수정




Ⅱ. 조사디자인과 자료수집방법

1. 조사디자인

본 조사는 조사대상으로부터 수집한 자료를 분석, 그 결과를 기술하는 기술조사로 수행되었다. 따라서, 특정한 가설을 설정하지 않고 조사를 진행하였다. 또한 한 대상에 한 번의 조사를 실시한 횡단적 조사로 디자인 하였다.

2. 자료수집방법

본 조사는 대학생이라는 모집단에 속해있는 조사원들이 브레인스토밍을 통하여 각자 학과 만족도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에 대한 의견을 모으고, 인터넷 검색을 통하여 대학생의 학과 만족도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을 2차 자료로 수집하였다. 그 후 서베이법을 이용한 1차 자료로 조사를 수행하였다. 서베이방식으로는 대인인터뷰 방식을 이용하였고 진행방식은 자기관리 서베이로 실시하였다.

3. 표본의 특성, 추출방법, 크기

표본의 추출은 조사자가 편리한 장소와 시간에 접촉하기 쉬운 대학생들을 대상으로 편의표본추출로 시행하였으며, 표본의 크기는 100명
참고문헌
이학식(2005) “마케팅 조사[제2판]” 법문사
이학식ㆍ임지훈(2008) “SPSS 14.0 매뉴얼” 법문사
심은숙(2003) “대학생의 성별, 학년별 전공학과 만족도 및 학과인기도에 따른 진로 성숙수준의 차이 분석‘ 강원대학교 교육대학원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소바자행동] 개별 소비자의 생활 배경에 따라 소비자와 상표 간의 관계가 어떻게 이루어 지고 있는가
  • 마케팅 전략’, ‘20대 남성을 위한 화장품 마케팅 전략’ 등으로 일반화 시키기에는 상당한 무리가 따른다고 결론을 지었다. 기말 레포트의 주제는 어디까지나 ‘개별 소비자’의 브랜드 관계와 충성도를 심도있게 조사하는 것이지, 한 계층을 대상으로 설문조사하는 것이 아니기 때문이다. 그렇다면 중요한 것은 오히려 개별 informant 분석이 될 것이다. 결과적으로 보았을 때 Informant 1은 의류분야에서 SJSJ 브랜드, 화장품에서 BIOTHERM, 전자제품은 SKY, 그

  • 대학생 노화에 대한 인식, 취업의식, 전자상거래에 대한 인식, 대학생 정보인권침해, 대학생 인터넷중독, 대학생 공연문화, 술문화(음주문화) 분석
  • 대학생의 노화에 대한 인식, 대학생의 취업의식, 대학생의 전자상거래에 대한 인식, 대학생의 정보인권침해, 대학생의 인터넷중독, 대학생의 공연문화, 대학생의 술문화(음주문화) 분석Ⅰ. 대학생의 노화에 대한 인식Ⅱ. 대학생의 취업의식1. 조사 목적2. 조사결과1) 대학 출신 만족도 비교2) 취업에 유리한 정도3) 취업 시 받는 직접적인 불이익4) 직접적인 불이익 경험 5) 직접적인 불이익 종류6) 취업을 원하는 지역과 그 이유7) 지방대 침체 원인8

  • 장년층 건강을 위한 태권도장 수련프로그램 다양화 방안0k
  • 마케팅을 구성하는 다른 요인들의 영향을 받는 종속 변수로서 체육관의 직접적인 경쟁수단이 되기때문에 가격분석 및 결정에 있어 보다 과학적인 방법에 의하여 합리적으로 결정하고 관리해 나가야 한다. 교육프로그램을 세분화 시켜서 가격에 차등을 주던지 특별 프로그램을 개발하여 가격을 추가 시킬 수도 있을 것이다. 예를 들자면 일주일에 3회 수업 시 가격은 얼마, 또는 일주일에 5회 수업 시 는 얼마, 또는 겨루기 특별반내지는 스트레칭만을 위

  • [마케팅 조사] 서비스가치와 고객만족이 충성의도에 미치는 영향에 관한 연구-롯데시네마를 중심으로
  • 요인분석4.2.1. 만족도4.2.2. 서비스가치4.2.3. 고객만족4.2.4. 충성의도4.3. 상관분석4.4. 회귀분석4.4.1. 신뢰성, 이용편리성, 외적매력, 인적서비스가 서비스가치에 미치는 영향관계4.4.2. 신뢰성, 이용편리성, 외적매력, 인적서비스가 고객만족에 미치는 영향관계4.4.3. 서비스가치와 고객만족이 충성의도에 미치는 영향제 5 장 결론 및 시사점5.1. 연구의 요약5.2. 연구의 시사점5.2.1 이론적 관점5.2.2. 실무적 관점5.3. 향후 연구방향참고문헌설문조사

  • 수련생 흥미 유발을 위한 태권도장 수련프로그램 다양화 방안0
  • 미치는 영향에 대해 알아본다.(3) 태권도장 활성화 방안 마련을 위한 실태조사를 통해 태권도장의 현 경영실태에 대해 고찰함으로써 수련생 흥미유발할 수 있는 태권도 프로그램에 대한 이론적 기초를 확립한다. 또한 우리나라 일선 태권도장 수련프로그램의 문제점을 살펴보아 현 태권도장의 문제점을 파악함을 통해 태권도장 수련프로그램의 내실화를 기할 수 있는 제기를 제공하게 될 것이다. (4) 체육시설 및 태권도 체육관에 관한 선행연구 및 시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