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생산관리] 생산관리의 정의와 생산관리에 관련된 의사결정 및 생산관리의 문제점, 대책 분석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8.10.13 / 2019.12.24
  • 10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97)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5,0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Ⅰ. 개요

Ⅱ. 생산개념

Ⅲ. 생산시스템
1. 생산계획 및 통제
2. 생산계획에 있어 신제품을 도입하는 전략
3. 수요예측

Ⅳ. 생산관리의 정의

Ⅴ. 생산관리와 관련된 의사결정
1. 의사결정의 절차
2. 의사결정을 모형화할 경우 다음 3가지 구성요소가 필요하다.
3. 의사결정 나무

Ⅵ. 중소제조기업의 생산관리 문제점과 대책
1. 품질관리
2. 구매관리
3. 생산계획
4. 작업관리
5. 자재 및 창고관리
6. 원가관리
7. 안전관리
8. 설비관리
9. 생산통제
10. 작업원 교육훈련
11. 작업지도
12. 생산관리조직
13. 운반 및 물류관리
14. 공장배치

참고문헌
본문내용
공장내에 있어서 생산대상물인 원부자재부품 및 조립부품들이 소재의 단계에서 완성품에 이르기까지의 흐름을 질서있고 능률적으로 생산하기 위하여 계획하고 공정순서를 정하고 일정을 짜고 분배하며 또한 촉진하는 절차를 말한다. (협의의 정의) 최근의 생산관리란 생산의 의미를 넓게 해석하여 무형의 생산, 즉 서비스 등에까지 확대하여 그 관리대상을 시스템 전체를 생각하게 되므로 OPERATION & SYSTEM ANALYSIS란 명칭을 사용하고 있으며 생산성 경제성 그리고 나아가서 수익성 향상을 시키는 조직적 활동이다. (광의의 정의) 한․일간 노동생산성 격차동향분석(KPC조사)에서 우리나라 「주요 공산품의 생산성」이 일본 수준의 30%선 내외이고 산업사회발전을 위한 기업번영의 지속적 관리목표는 「품질, 원가, 납기의 경제적 균형」위에 생산성 향상이다. 생산성 향상을 위한 기업(공장)내의 제반활동이 상호복합적 연관관계를 갖고 있으며 독립적으로 이루어지는 것은 거의 없다. 이는 공장 내에서 기업경영의 목적에 따른 영속적인 생산성 향상을 위한 활동은 시스템적으로 이루어지지 않으면 지속성을 잃기 때문이다. 근래「시스템(system)」이란 단어는 다양하게 사용되고 있다. 시스템공학(system engineering)에서는「시스템이란 미리 정해진 기능을 협동하여 실행토록 설계된 상호작용하는 제요소의 통일적 결합이다.」고 정의한다. 기업경영(business management)에서는「시스템이란 기업의 주요 업무를 처리하기 위한 종합계획에 따라서 발전된 관련절차의 네트워크(network)」로 생산관리시스템은 일정계획절차 , 추진계획 및 통제절차 등으로 구성되어 있다. 마찬가지로 회계시스템이나 재료수불절차 시스템도 각기 관련된 맡은 절차로 이루어진다. 시스템의 일반적인 특성은 그 본질성에서「전체성, 상호관련성, 목적성 및 환경적응성」으로 구분되며 그 특성은 각기 다음과 같다.
⑴ 전체성 : 단체의 집합을 뜻하는 것으로 다만 단체의 산술적인 가산이 아니라 각 단체의 특성 이상의 특성을 가지게 된다.
⑵ 상호관련성 : 이 상호관련성이 있기 때문에 유기적인 조직체 또는 전체성을 갖는다.
⑶ 목적성 : 상호관련하고 있는 집합체로 될 시스템은 공통된 목적을 갖고 그 목적에 따라
참고문헌
□ 강병서, 생산경영론, 무역경영사
□ 강병서, 생산 경영론
□ 김상철, 생산관리, 학문사, 1997
□ 김희탁외 7인, 생산관리, 법무사
□ 석정, 백승규.이승규, 생산관리, 1994
□ 이순요, 통합생산정보시스템, 청문각, 2001
□ 조희영, 삼영사, 중소기업경영론, 2001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독후감 디자인 경영 핸드북
  • 주제에 대해 조사할 시간을 수업시간을 할애해 제공해 준 것에 대해 학문을 연구한다는 대학의 기본적인 이념에 부합하는 수업이었다고 생각하며 본 보고서를 마친다.단순히 눈에 보이고 만질 수 있는 양산품의 제품이 아닌 기업에서 제공하는 서비스 일체를 뜻한다본 보고서에서 사용자는 단순히 생산자의 물건이나 서비스를 소비하는 주체가 아닌 디자인이라는 사조 그 자체를 이용해 기업을 운영하는 경영 결정권을 지닌 책임자를 뜻한다.

  • 해외 시장의 진입 수출과 계약 방식 해외직접투자 전략적 동기
  • 결정하는 요인이 서로 다르다는 것을 알 수 있다. 따라서 각각의 가치사슬활동들을 세계 각국의 어느 곳에 배치를 할 때 가장 효율적으로 생산할 수 있을 것인가를 분석 할 수 있게 하여 준다.먼저 가치사슬 중에 주 활동 부문은 부품구매와 원자재, 재고 보유, 생산, 입고 및 물류, 판매, 마케팅, 고객서비스와 같은 활동부분을 의미한다. 또한 보조활동 부문은 기업의 기획, 재무, 법률서비스, 연구개발, 디자인, 그리고 인적자원의 관리와 같이 주 활동

  • 실전 마케팅 실전 Marketing전략 수립
  • 관리를 뜻하며, 이에는 마케팅을 구성하는 각 개별 활동에 관한 관리도 포괄된다.마케팅 계획수립marketing planning마케팅 조직(marketing organization)결과통제마케팅 관리 (marketing management)용어 정리마케팅 조사, 시장조사라고 불리어짐상품 및 서비스와 마케팅에 관한 모든 문제의 데이터를 체계적으로 수집하고, 기록하고, 분석하는 것이다.제품 및 서비스의 마케팅에 있어서의 의사결정과 관리를 개선하기 위하여 체계적으로 문제를 분석하고, 모델

  • 노인복지론] 노인복지정책에 대해 조사하고 분석하시오
  • 및 교육 노인복지 서비스 제공자들의 역량 강화를 위해 인 - :적 자원 개발과 교육 프로그램을 지속적으로 운영합니다.노인복지정책의 전망과 대응 방안 5.3노인복지정책의 전망은 다음과 같습니다.복지 서비스 확대 노인들의 복지 수요가 증가함에 따라 노인복지 서비스의 - :종류와 범위가 확대될 것으로 예상됩니다.기술 기반 서비스 발달 기술 혁신과 디지털 변화에 따라 노인복지 서비스 - :에 기술이 접목되어 더 나은 서비스를 제공할 것으로

  • 교직사회의 갈등구조
  • 정의한다. 이어서 교직사회 갈등의 원인을 기존 연구와는 다른 차원에서 밝히는 시도를 하고자 한다. 이 연구를 위해서는 기존 관련 논문을 분석하고 학교 구성원을 대상으로 면담도 실시하였다. 이 연구가 교육계 구성원과 각 집단의 아픔을 조금이라도 덜어주고, 이들이 대부분의 에너지를 생산적인 방향에 사용할 수 있도록 하는 데 일조하기를 기대한다. 가. 교직사회 갈등의 의미와 역할갈등이란 서로 상대에게 좌절을 느끼도록 할 목적으로 취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최근 판매 자료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