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육행정 레포트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8.10.09 / 2019.12.24
- 7페이지 /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400원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2
3
4
5
6
7
추천 연관자료
- 목차
-
제1절 교육행정의 개념
1. 교육행정의 정의
2. 교육행정의 성격과 영역
3. 교육행정의 원리
제2절 학교제도
1. 학교제도의 개념
2. 현행 학제의 구조
3. 현행 학제의 문제
제3절 교육조직
1. 행정조직의 원리
2. 중앙행정조직
3. 지방교육행정조직
4. 학교조직의 독특한 측면
제4절 장학행정
1. 장학의 개념
2. 장학의 유형
3. 장학의 실제
- 본문내용
-
제1절 교육행정의 개념
1. 교육행정의 정의
교육행정(educational administration)에 관한 정의는 어떤 입장에서 어디에 초점을 두고 정의하느냐에 따라서 서로 다를 수가 있는데, 정리하면 대체로 다음과 같이 다섯 가지로 나누어 볼 수 있다.
조건정비론 : 교육행정은 교육목표를 효율적으로 달성하기 위하여 필요한 인적, 물
적 제 조건을 정비 확립하는 수단적 ․ 봉사적 활동이라고 보는 견해 (=교육을 위한 행
정)
행정과정론 : 행정가의 일반적 기능이 무엇이며, 행정은 어떠한 순환적 경로를 밟아
이루어지고 있는가에 초점을 둔 정의
사회과정론 : 교육행정을 하나의 사회적 과정으로 보는 입장
협동행위론 : 행정을 합리성을 토대로 한 집단적 행동행위로 보는 견해. 행정행위 중
에서도 의사결정의 과정에 역점을 둔 학자들의 견해 반영
분류체계론 : 교육행정을 일반 행정의 한 부분으로 생각해서‘교육에 관한 행정’이라
고 보는 입장
※ 교육경영(educational management) : 교육행정과 엄격히 구분될 필요가 있음
-교육행정: 고도의 확실성과 구조화되고 기획화 된 결정을 달성하기 위한 하나의 경영관
리 과정 (객관적 강제적 성격)
-교육경영: 고도로 불확실하며, 구조화되어 있지 않으며 기획도 되어 있지 않은 하나의
결론을 매듭지어 나가는 경영관리의 과정 (주관적 융통성의 성격)
2. 교육행정의 성격과 영역
1) 성격
봉사적 성격 : 교육행정은 목적 달성을 위한 하나의 수단으로서 조장적, 봉사
자료평가
-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오늘 본 자료
더보기
최근 판매 자료
- 한국의 텔레커뮤니케이션 발전역사와 사회에 미치는영향
- [학습유형의 안드라 고지 & 페다고지 비교 분석] 학습유형의 안드라 고지 & 페다고지 비교 분석
- 해럴드 핀터_생일파티 해석본
- 상담자가 갖추어야 할 자세 및 태도
- 자아성장을 위한 집단상담프로그램-총10회기
- 존 듀이/ 아동과 교육과정 경험과 교육을 읽고
- [언어학] 대학생 사이에서 성별과 친밀도에 따른 호칭 차이
- [교육 공학, 교수 설계, 교수 설계, addie, 수업지도] Addie모형 교수설계 A+
- 발달평가 2학기 만 2세 10명
- [교육방법] 수업지도안 -ADDIE모형에 따른(조사표 만들기)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