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조직행동론] 아담스(J.S Adams) 공정성이론(equity theory)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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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Ⅰ. 서론

동기의 의미 및 동기부여 연구의 필요성
공정성 이론

Ⅱ. 공정성이론의 배경이론

인지부조화이론
사회적비교이론
교환이론

Ⅲ. Adams의 이론

공정성이론의 본질
불형평성의 결과
불형평에서 초래되는 긴장의 해소 방법

Ⅳ. 공정이론에 관한 시사점 및 한계

공정성이론의 시사점
공정성이론의 한계

Ⅴ. 결론 및 평가

Ⅵ. 참고문헌
본문내용
Ⅰ. 서론


(1) 동기의 의미 및 동기부여 연구의 필요성

주의의 사람들을 둘러보면 사람들이 각자 무슨 일들에 열중하여 노력하고 있는지를 살펴볼 수 있다. 어떤 사람들은 컴퓨터 앞에 앉아 밤새워 게임에 몰두하는가 하면 또 어떤 사람들은 과제를 하느라 하루 종일 컴퓨터 앞을 떠나질 못한다. 또 다른 이들은 도서관에서 시험공부에 열중하기도 하지만 어떤 이들은 전공과목 공부를 잠시 접어둔 채 취업공부에 전력을 다하기도 한다. 이처럼 각자 하는 일은 모두 다르지만 무언가에 집중하며 자신의 시간과 열정을 바치고 있다는 한 가지 공통점을 발견할 수 있다. 이들을 이렇게 집중하게 하는 것, 그것을 연구함으로써 동기에 대해 이해할 수 있다.
일반적으로 동기란 행동을 일으키게 하는 내적 요소, 다시 말해 목표와 관련해서 나타나는 요구에 바탕을 둔 것을 말한다. 이러한 동기는 행동을 통해 목표가 성취되면 요구가 만족되어 동기가 해소된다. 이와 같은 요구와 동기, 행동의 관계를 동기부여(motivation)라고 한다. 동기부여란 말은 ‘움직이게 하다’라는 라틴어 ‘movere'에서 유래된 말로서 조직행동에서 동기부여의 정의는 목표를 향한 자발적인 행동을 끌어내고 충동질하고 계속하게 하는 심리적 과정을 총칭한다. L.Festinger, A Theory of Social Comparison Process(Human Relations,1954),pp,117-140.

또한 동기부여는 목표 지향적으로서 개인을 이끄는 유인(incentive)이라 볼 수 있다. 경영의 관점에서 볼 때에는 동기부여란 개인이나 집단의 행동이 조직 목표의 성취를 향하도록 행동의 방향과 정도에 영향력을 행사하는 경영자 측의 의식적인 시도라 정의할 수 있다. 이상수 외, [조직행동론] (형설출판사, 2004) p.162.
이러한 동기 과정에서 경영자는 리더십, 유인, 직무구조를 고려한다. 개인의 욕구를 자극하고 동기(motive)를 작동시켜 조직의 목적 달성을 위한 성과 지향적 행동을 유도한다. 이성혜 외, [신 조직행동론] (청목출판사, 2000) p.156.
동기부여를 학문적으로 정의한다면 어떤 사람으로 하여금 목표달성을 향해 행동하도록 자극하여 동기가 생기도록 하고(유발:arousal) 구체적 행동으로 유도하고 이끌며(지향:direction) 그 행동을 지속하게 하는 것이다(지속:persistence or maintenance). 임창희, [조직행동] (학현사, 2004) p.184.
행동이 본능적, 습관적으로가 아니라 의식적, 의도적으로 일어날 때 동기부여 되었다고 본다.
동기부여는 조직 목표의 성취를 위한 유인이 된다고 본다. 그러므로 조직에 있어 구성원이 조직의 총체적 목표를 위해 효율적으로 일하게 하기 위해서 필요하다. 또한 조직 구성원들에게 조직의 규정을 지키게 하기 위해서다. 그리고 조직 구성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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