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방통대 정보통계학과 1학년 경영학개론 공통] 동기부여의 접근법과 이론에 대하여 논하여라.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2.04.07 / 2019.12.24
- 13페이지 /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3,000원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2
3
4
5
6
7
8
9
10
11
12
13
추천 연관자료
- [방통대 정보통계학과 1학년 경영학개론 공통] 동기부여의 접근법과 이론에 대하여 논하여라.
- 경영학개론1공통)동기부여의접근법과 이론에 대하여 논하여라0k
- [인간과 교육 공통] 1 사회변화에 따른 교육형태의 변화를 살펴보고, 현대사회에서 평생교육의 필요성이 강조되고 있는 이유를 설명하시오 2 매슬로우(Maslow)의 욕구위계이론에 대해 설명하고, 그 교육적 시사점을 논하시오
- [경영학개론 공통] 테일러의 과학적 관리법, 페이욜의 일반관리 원칙이 오늘날 우리 조직의~
- [방통대 경영학과 3학년 e-비지니스 공통] 1. 네트워크를 구성하는 시스템을 구분하는 기준은 물리적 기준과 논리적 기준으로 분류할 수 있다. 이 중, 물리적 기준에 따를 때 세가지 시스템을 제시하고 각각에 대하여 간략히 기술하시오.
방송통신대 과제물 정보
개설학과 | 통계데이터과학과 | 개설학년 | 1학년 | 교과목명 | 경영학개론 |
---|---|---|---|---|---|
공통 | 동기부여의 접근법과 이론에 대하여 논하여라. |
- 하고 싶은 말
-
[방통대 정보통계학과 1학년 경영학개론 공통] 동기부여의 접근법과 이론에 대한 방통대 과제입니다.
다양한 자료를 참고했습니다.
많은 도움이 되었으면 좋겠습니다.
- 목차
-
[방통대 정보통계학과 1학년 경영학개론 공통] 동기부여의 접근법과 이론에 대하여 논하여라.
<목 차>
Ⅰ. 서론
Ⅱ. 본론
1. 동기부여이론
1) 동기부여의 중요성
2) 동기유발 요인
3) 동기부여이론의 정의
2. 동기부여의 접근법
1) 쾌락이론적 접근방법
2) 본능이론적 접근방법
3) 동인이론적 접근방법
4) 인지적 동기이론적 접근방법
3. 동기부여이론의 유형
1) 내용이론
(1) A. Maslow의 욕구계층이론
(2) Alderfer의 E.R.G 이론
(3) D.Mcgregor의 X.Y 이론
(4) Herzberg의 욕구충족 2개요인 이론
(5) Argyris의 성숙. 미성숙이론
(6) Mc Clelland 의 성취동기이론
2) 과정이론
(1) J.S.Adams의 공정성이론
(2) 기대이론
(3) Locke의 목표설정이론
(4) 강화이론
4. 동기부여이론의 적용
1) 공기업 동기유발 사례
2) 사기업 동기유발 사례
Ⅲ. 결론
<참고문헌>
- 본문내용
-
Ⅱ. 본론
1. 동기부여이론
1) 동기부여의 중요성
우리들은 흔히 능력 있는 사람은 무조건 성과를 창출한다고 인식 하는 경우가 많다. 그러나 아래의 공식에 따르면 능력 있는 사람이라고 해서 무조건적으로 성과를 창출한다고 보기는 어렵다. 예를 들어, 매우 유능한 목수가 있는 데, 그가 새로운 집을 지을 동기가 전혀 없다면 성과는 제로가 될 것이다. 왜냐하면 성과 = 동기 × 능력이기 때문이다. 인간은 살아남기 위한 동기를 가지고 세상을 살아가며 점차 문명을 일으키고 발전해 나갔다. 무조건적으로 새로운 또는 살아남기 위한 일을 자신을 희생해가며 하지 못한다. 보통의 사람은 이타적이지 않기 때문이다. 이러한 동기유발의 필요성 내지는 중요성에 대해 ‘토마스 제이 왓슨’ 전 IBM회장 은 다음과 같이 말하고 있다.
“어떤 기업(조직)이 성공하느냐 실패하느냐의 실제 차이는 그 기업(조직)에 소속 되어 있는 사람들의 재능과 열정을 얼마나 잘 끌어내느냐 하는 능력에 의해 좌우 된다고 나는 믿는다.”
2) 동기유발 요인
동기유발 요인은 일반적으로 내재적 요인과 외재적 요인의 두 가지로 나눌 수 있다.
(1) 내재적 요인
내재적 요인은 내부에서 동기를 유발하는 요인들로서, 개인적 관심, 욕구, 성취감 등을 말한다. 내재적 요인은 장인들의 자부심과 만족, 자신이 고객을 돕고 있다는 느낌과 같이 자신이 행하는 일 그 자체에서 직접 나온다. 예를 들어, 마라톤 경주에서 선수가 끝까지 포기하지 않고 최선을 다할 수 있는 힘은 선수 자신의 내재적 동기에서 비롯되는 것이다.
(2) 외재적 요인
외재적 요인은 일 자체가 아닌 직무를 제대로 이행하고 규정을 따르도록 유도하는 외부적인 요인들로서, 임금, 인센티브, 승진 등을 예로 들 수 있다. 이러한 내재적 요인과 외재적 요인은 동전의 양면과 같다. 조직구성원들에게 금전적인 외재적 요인은 분명히 중요한 영향을 미치지만, 어느 정도 생존 문제가 해결된 뒤에는 금전적인 보상 이외에 다른 무언가를 추구하게 된다. 따라서 외재적 요인과 내재적 요인 중 어느 한 쪽으로 치우치는 것보다는 양자를 균형 있게 고려하여 동기를 유발하는 것이 유리할 수 있다.
- 참고문헌
-
<참고문헌>
신유근(2007) 인간존중의 경영, 다산출판사
임창의(2002) 조직행동, 학현사
박내회(2000) 조직행동론, 박영사
박내회(2001) 경영관리론, 세영사
김선봉 외 4인(2004) 현대조직행동론, 민영사
매튜 J.(1996) 미래경영 11, 대경출판
제프리 제임스(2007) 첨단 산업 엘리트들의 34가지 경영지혜, 세종서적
제인 미스켈, 빈센트 미스켈(1997) 업무상의 동기부여, 21세기북스
폴 제롬(1997) 리더십 혁신 워크북, 21세기북스
박원우, 조직행위론 강의자료집, 2008
피어슨 에듀케이션 코리아, 동기부여 제 2권, 2006
전략기업컨설팅, 조직과 인간행동의 이해, 2004
기업경영 사례, 매일 경제 신문 6월 28일자
노키아 성공 사례 분석, 출처:(주) 휴넷 www.hunet.co.kr
자료평가
-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오늘 본 자료
더보기
최근 판매 자료
- 2024년 1학기 방송통신대 기말과제물 근현대속의한국)근현대 속의 한국 교재 전체를 참조하여 일제강점기(일제시기) 사회의 모습, 한국인의 모습을 설명해주세요 (1)번 (2)번 문제의 답안을 근거로 내가 생각하는 일제강점기(일제시기) 사회상 등
- 인간과교육] 1. 후기 현대철학적 인간이해의 관점에서 강조되고 있는 인간관의 특징을 설명하고, 이러한 관점에서 종래의 과학적 인간관을 비판적으로 고찰하시오. 2. 피아제(Piaget)의 인지발달단계이론에 대해 설명하고, 그 교육적 시사점을 논하시오.)
- 베버리지가 제시한 5가지 사회적위험은 여전히 한국사회에 존재하며 다양한 형태의 불평등을 초래하고 있습니다. 이와 관련하여 다음을 작성하시오
- [2015 교육심리학-가드너다중지능이론 + 에릭슨성격발달8단계설] 1. 가드너의 다중지능이론 설명, 가드너다중지능이론 교육적시사점 2. 에릭슨의 성격발달8단계설 설명, 에릭슨성격발달8단계설 교육적시사점-가드너다중지능이론 & 에릭슨성격발달8단계설
- (문학의 이해 2학년) 2. 박태원의 ?소설가 구보씨의 일일?을 읽고 감상문을 쓰시오. ‘인물의 특성’에 대한 자신의 견해를 반드시 포함하시오.
- 미래사회 인재의 특성 및 미래교사의 다양한 역할 및 역량을 제시하고 지속가능발전교육 및 미래유치원의 모습에 대하여 설명하시오
- 청소년지도방법론3공통) 청소년지도자로서 갖추어야 할 역량과 직업윤리에 대해 이론적으로 정리하고 역량과 윤리적 자세를 파악하여 본인의 생각을 기술하시오0k
- [여성의 삶과 문화 공통] 테네시 윌리엄스의 『욕망이라는 이름의 열차』(1947), 『유리동물원』(1945), 『뜨거운 양철지붕 위의 ~2
- 교직실무3E) 방과후 과정 운영에 대해 논하시오(특성 및 유형, 방과 후 과정의 계획안 예시)0k
- (2024학년도 1학기, 기말과제물, 평생교육론, 공통) 평생학습도시에서 마을 단위의 평생교육을 활성화하는 방안에 대해 논하시오.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