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업윤리] CJ와 오뚜기 기업윤리지수 평가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8.10.07 / 2019.12.24
- 9페이지 /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200원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2
3
4
5
6
7
8
9
추천 연관자료
- 목차
-
1. 기업 선정 이유
2. Profit : 경제 부문 40점
1) 경영성과 (40%)
2) 일자리 창출 (30%)
3) R&D, 투자부문 (20%)
4) 주주배당/납세 부문 (10%)
3. Society : 사회 부문 40점
1) 기업의 제품 (40%)
2) 불공정 거래 (20%)
- 본문내용
-
1. 기업 선정 이유
최근 들어 2004년 쓰레기 만두, 2007년 새우깡 생쥐머리등 소비자의 먹을거리에 직접적으로 피해를 주는 제품들이 생산되어 문제가 되고 있다. 이러한 상황에서 식품업계의 선두기업인 CJ와 오뚜기를 선정하여 기업들의 윤리지수를 주관적으로 산정해보고, 우리나라의 식품업계의 윤리의식은 어느 수준까지 와있는지를 종합적으로 경제적, 사회적 그리고 환경적인 측면에서 살펴보았다. CJ 식품에서 제일제당은 삼성의 최초 제조업으로서 1953에 설립되어 현재 한국 뿐 아니라 전 세계적으로 많은 자회사를 가지고 있는 글로벌 기업이다. 제일제당은 오랜 연구와 축적된 기술을 바탕으로 여러 제품들을 개발하였으며 소재식품에 안주하지 않고 제약, 바이오, 사료 등의 사업에도 진출하여 높은 성과를 내고 있는 기업이다. CJ의 경쟁기업으로 선정한 오뚜기는 1969년에 설립된 기업으로 꾸준한 제품개발을 통해 높은 성장률을 보이고 있으며, 대표적인 제품으로 오뚜기 케첩, 카레, 마요네즈 등을 꼽을 수 있다.
2. Profit : 경제 부문 40점
1) 경영성과 (40%) : 영업이익/매출로 영업이익률을 계산하여 경영성과를 측정하였다.
(1) 오뚜기
과 목
제37기
제36기
제35기
매출액
1,058,467,792,568
970,174,137,700
273,975,468,991
영업이익(손실)
58,667,334,549
35,948,515,394
15,899,864,173
⇒ 2007년 9월부터 2008년 3월31일까지 반기 영업이익률 = 5.9% ⇒ 30점
과 목
제2기 1분기
제1기 연간
3개월
누적
매출액
826,411,809
826,411,809
1,002,840,555
영업이익(손실)
80,964,907
80,964,907
90,347,376
(2) CJ
⇒ 영업이익률 = 9.37% ⇒ 38점
음식료담배산업의 2007년 평균 매출액영업이익률이 6.7%인 것으로 보아 그에 미치지 못
하는 오뚜기는 30점, 이를 뛰어 넘는 CJ는 38점을 주었다. 한국은행 2007 기업분석
2) 일자리 창출 (30%)
(2008년 03월 31일 현재)
(단위 : 명,백만원)
(1) 오뚜기 : “ 한편 상반기에는 신규 채용이 없지만 하반기 공채를 진행하는 기업으로는 오뚜기가 11월 경 총 100여명 정도의 인력을 충원할 예정이며.. 네트워크매거진 ‘유통가 신규 채용 봇물’
”
구 분
직 원 수
평균근속년수
분기급여총액
1인평균급여액
관리사무직
생산직
기 타
합 계
남
144
196
492
832
8.4
7,082
2.8
여
115
174
834
1,123
5.1
5,407
1.6
합 계
259
370
1,326
1,955
6.2
12,489
2.1
⇒ 신규 고용 인원/총 직원 = 4.8% ⇒ 30점
(2) CJ : 2008년 상반기 80명, 하반기 120명 채용계획
(2008년 03월 31일 현재)
(단위 :명,원 )
구 분
직 원 수
평균근속년수
분기급여총액
1인평균급여액
관리사무직
생산직
기 타
합 계
남
2,292
951
241
3,484
8.3
50,925,272,775
14,616,898
여
515
141
158
814
3.8
8,290,160,684
10,184,473
합 계
2,807
1,092
399
4,298
7.5
59,215,433,459
13,777,439
⇒ 신규 고용 인원/총 직원 = 4.7% ⇒ 30점
신규 고용 인원/총 직원이 2%만 되어도 만점을 부여한다는 산업자원부의 기업 평가 기준에 다라 모두 2%를 넘었으므로 만점을 부여하였다.
3) R&D, 투자부문 (20%)
(1) 오뚜기 : 연구개발비용
(단위 : 천원)
과 목
제37기
제36기
제35기
원 재 료 비
145,374
137,883
146,217
인 건 비
3,748,765
3,357,161
3,159,753
감 가 상 각 비
801,903
808,475
795,041
위 탁 용 역 비
0
0
0
기 타
7,244,482
7,019,420
6,159,389
연구개발비용 계
11,940,524
11,322,939
10,260,400
회계처리
제조경비
11,940,524
11,322,939
10,260,400
개발비(무형자산)
0
0
0
연구개발비 / 매출액 비율[연구개발비용계÷당기매출액×100]
1.13%
1.17%
1.05%
⇒ 최근 3년간의 연구개발비/매출 평균 = 약1.12% ⇒ 20점
(2) CJ : 최근 6개월의 연구개발비
자료평가
-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오늘 본 자료
더보기
최근 판매 자료
- ZARA 자라 유통구조와 유통전략
- 롯데리아 서비스 사례(청사진, 피시본 분석 포함)
- [마케팅] [마케팅실패사례]마케팅 실패 사례의 원인 분석, 국내외 마케팅 실패 사례를 활용한 마케팅 광고의 적절한 활용 방법
- [마케팅] [마케팅성공사례]성공한 마케팅 사례의 원인 분석, 국내와 해외 마케팅성공사례 10선, 마케팅(marketing)광고 효과 분석 및 사례 활용
- 무인양품의 경쟁전략
- 토스 마케팅 전략 분석
- A+ 인적자원관리 - 5주차 1강에서 모집에 대하여 학습하였습니다. 인적자원관리에서의 모집은 조직의 지속가능경영에 밀접한 영향을 미칩니다. 현재 (2020년 대) 시장 상황에 맞는 효과적인 모집에 대하여 설명하시오.
- [A+ 리포트] 최근 빅데이터의 개념 및 활용 사례를 제시하고, 빅데이터 기술로 인해 발생한 문제점과 해결책을 조사하여 리포트를 작성하시오.
- SNS마케팅 개념,효과분석 및 국내,해외기업 도입사례분석과 SNS마케팅 향후방향 제시
- 신라호텔 마케팅 SWOT,STP,4P전략 분석 및 호텔신라 기업 핵심역량 및 경쟁우위분석과 신라호텔 이미지개선위한 전략 제언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