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쟁우위 전략과 정보시스템] 경쟁우위 그리고 대학교 비전과 전략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8.10.07 / 2019.12.24
  • 6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2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현 대학교의 문제점
대학교의 새로운 역할
대학교 정보시스템의 비전과 전략
대학교 정보시스템의 구성

본문내용
현 대학교의 문제점

오늘날의 대학생들은 학교에 대한 애교심이 부족하며, 이에 따라 학교에 대한 신뢰가 많이 부족한 면모를 보인다. 진로를 위해서 학교 외 활동은 필수적이며, 학교에서 추진하는 프로그램에 대해서 큰 관심을 갖지 않는 것이 실정이다.
우리나라의 입시제도는 선택받은 몇몇을 제외하고는 대학교 진학에 대한 자발적인 선택이 사실적으로 불가능하도록 되어있다. 일반적인 대학진학 예정자들의 경우, 수학능력시험 결과에 따라 ‘맞는 점수대의 대학’을 선택한다. 또한, 가․나․다군의 세 가지 전형으로 분류되어 각기 다른 세 곳의 학교를 선택하며, 이렇게 선택한 세 곳의 대학 중에서 합격한 한 곳의 학교로 입학하게 되는 것이 관례이다.
이는 자신이 원하는 대학교를 선택하여 그 학교가 출제한 시험을 통해서 합․불의 결과에 따라 입학하는 학력고사제도와 대조적이다. 현재의 입시제도는 과거의 것에 비해서 개인의 의사를 충분히 반영하고 있지 못하다. 물론, 현재의 입시제도 하에서, 수학능력시험을 다시 치를 것인지 혹은 가․나․다․군의 전형에서 각각 어떠한 대학을 선택할 것인지의 문제는 개인의 선택에 달린 문제이지만, 앞서 설명한 일련의 과정들이 혼재되어 있는 이상, 이는 완전한 자신의 의사라고 할 수는 없을 것이다.
이러한 불완전한 의사결정에 의해 진학하게 된 대학교에 대해서 학생들이 상대적으로 애착을 느끼지 못하는 것은 당연한 결과이다. 학생들의 애교심을 고취시키고 학교 시스템을 신뢰하도록 만드는 것이 학교가 지향해야 할 방향이다. 이를 위해서 학생 개개인에게 맞는 교육 시스템을 구축하고, 시설지원 및 대내적 사기 고양, 대외적 홍보를 통해 학교에 대한 자부심을 높여야 한다.










대학교의 새로운 역할

과거 대학은 학생들에게 전공과목의 지식을 전수하며, 보다 학구적인 분위기를 이끌어 연구기관으로서의 역할을 수행하고 있었다. 또한, 이러한 과정을 통해서 전문 지식을 갖춘 인재를 배출하는 것이 주된 목적이었다.
하지만, 오늘날에 이르러 학업뿐만 아니라 학교 내․외의 다양한 활동과 경험을 중시하는 사회적 트렌드가 자리 잡게 되었고, 이에 따라 대학기관은 기업이 요구하는 새로운 유형의 인재를 육성해야만 하는 상황에 놓이게 되었다.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독후감(노나카의지식경영)
  • 대학교 국제경영학부 MIS 수업교재(김민용 교수 저)줄거리 요약및핵심 KeyWord크게 줄거리를 요약해보면 지식경영을 위해서 S(socilaization, 공동화(공용화) 또는 사회화)->E(externalization, 표출화 또는 외부화)->C(combination, 연결화 또는 종합화)->I(internalization, 내부화 또는 내면화)로 이어지는 개인과 그룹, 그리고 기업전체에 있어서의 지식 생성 및 관리를 위한 사이클을 보여준다. 이것이 SECI 주기이론이다. 그 외에 (인간의 정보처리 또는 그로 인해서 기업

  • [경영전략] 비용우위와 가격경쟁
  • 전략- 목 차 -7) 정보통신의 투자4. 가치 사슬을 이용한 Wal-Mart의 비용 구조 분석5. Wal-Mart의 한국 진출1) Wal-mart의 한국 진입과 실패2) 월마트의 실패 요인3) Wal-Mart의 한국 진입 전략적 대안Ⅴ-ⅱ 사례 연구 (이마트)1. 이마트 소개2. 이마트의 비용우위1) 시스템구축2) 다점포전략3) PB(Private Brand)상품4) 경험효과5) 표준화6) 이마트몰7) 가격파괴3. 월마트와 비교1) 월마트와의 경쟁2) 이마트의 서비스4. 이마트의 비전1) 차세대 할인점2) 장기비전

  • [비용우위와 가격경쟁] 기업의 비용우위 경쟁 -월마트와 이마트 사례
  • 전략- 목 차 -7) 정보통신의 투자4. 가치 사슬을 이용한 Wal-Mart의 비용 구조 분석5. Wal-Mart의 한국 진출1) Wal-mart의 한국 진입과 실패2) 월마트의 실패 요인3) Wal-Mart의 한국 진입 전략적 대안Ⅴ-ⅱ 사례 연구 (이마트)1. 이마트 소개2. 이마트의 비용우위1) 시스템구축2) 다점포전략3) PB(Private Brand)상품4) 경험효과5) 표준화6) 이마트몰7) 가격파괴3. 월마트와 비교1) 월마트와의 경쟁2) 이마트의 서비스4. 이마트의 비전1) 차세대 할인점2) 장기비전

  • 아시아나항공 기업분석과 SWOT분석및 아시아나항공 경영전략과 마케팅사례분석및 향후시사점 연구
  • 한진과 아시아나 뿐이다. 비행기를 통한 운송이 각광받을 수 있는 만큼, 아시아나 역시 수익 구조 개선을 위해 이 부분을 놓쳐서는 안 되겠다. < 참고자료>- 아시아나 홈페이지 http://flyasiana.com/about/introduce/introduce.asp- 이코노미 세계 매거진 http://www.economysegye.com/articles/- 네이버 백과 사전 http://terms.naver.com/entry.nhn?docId=1121313&cid- 박은선, 2011, “차별화된 기내 특화서비스가 고객만족도에 미치는 영향에 관한 연구” -한국항공대학교 석사학위논문

  • [시스템활용론](주)만도 ERP 구축사례
  • 시스템을 구축하여 지금의 급변하는 경영 환경에서 경쟁우위를 점하고자 하기 때문이다. 그리고 지금은 마치 유행처럼 여기저기서 ERP 도입에 열을 올리고 있다.ERP는 IT 기술을 활용한 시스템이기 이전에 경영 전략이다. 따라서 도입에 있어서도 철저하게 기업의 비전과 그에 따른 전략에 초점을 맞추어야 한다. (주)만도의 사례는 이 부분을 충실히 수용하면서 성공적으로 ERP도입을 마쳤다. 이 사례를 통해 (주)만도가 어떠한 과정을 거쳐 성공적으로 ERP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